본문내용
된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녀는 결국 포도 두 알을 먹고 되고 위험에 빠진다. 여러 신화를 보다 보면, 금기시하는 사항을 어겨 결국 곤란한 상황에 처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아담과 이브’역시 먹어서는 안 된다는 선악과를 먹고, 결국 하느님의 벌을 받게 된다. 오필리아 역시 아무것도 먹지 말라는 금기를 어겼기에, 요정 둘을 잃고 자신도 위험에 빠지는 대가를 치르게 되었다. 또한 곡식의 여신인 ‘데메테르’와 그녀의 딸인 ‘페르세포네’, 그리고 페르세포네를 납치하는 저승의 신‘하데스’의 이야기도 떠오른다. 페르세포네는 하데스가 건네주는 석류를 먹고, 결국 그의 아내가 되고 만다. 저승의 음식을 먹으면 그 곳에 머물러야 하는 규칙을 몰랐기 때문이다. 오필리에 역시 음식의 유혹을 참지 못해 결국, 페르세포네처럼 좋지 않은 상황에 빠지게 된다.
‘판의 미로’에서는 현실세계보다 지하왕국이 더 긍정적인 곳으로 비춰진다. 또한 오필리아가 볼 수 있는 세계를 어른들은 보지 못한다. “그녀(오필리아)가 지상에 남긴 흔적들은 어디를 봐야하는지 아는 자들에게만 보인다고 한다.” 마지막의 이 구절이 떠오른다. 우리는 지금 오필리아같은 순수한 마음으로 어디를 봐야하는지 인식하며 사는 것일까. 판타지가 인간의 순수성을 깨워, 현대가 나아가야 하는-영화의 표현을 빌리자면, 어디를 봐야하는지-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참고문헌>
다음 백과사전
대중문화의 겉과 속3, 강준만
판타지 문학의 이해, 이유선
문학의 새로운 이해, 박진·김행숙
천 개의 거울, 김용희
영화와 신화, 스튜어트 보이탈라
영화 사전, 수잔 헤이워드
‘판의 미로’에서는 현실세계보다 지하왕국이 더 긍정적인 곳으로 비춰진다. 또한 오필리아가 볼 수 있는 세계를 어른들은 보지 못한다. “그녀(오필리아)가 지상에 남긴 흔적들은 어디를 봐야하는지 아는 자들에게만 보인다고 한다.” 마지막의 이 구절이 떠오른다. 우리는 지금 오필리아같은 순수한 마음으로 어디를 봐야하는지 인식하며 사는 것일까. 판타지가 인간의 순수성을 깨워, 현대가 나아가야 하는-영화의 표현을 빌리자면, 어디를 봐야하는지-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참고문헌>
다음 백과사전
대중문화의 겉과 속3, 강준만
판타지 문학의 이해, 이유선
문학의 새로운 이해, 박진·김행숙
천 개의 거울, 김용희
영화와 신화, 스튜어트 보이탈라
영화 사전, 수잔 헤이워드
추천자료
[영화 속에 숨겨진 특수효과] 영화 제작용 HD 카메라 그 종류와 특징
에픽 판타지의 특징과 서사 [영화 중천을 중심으로] (영화 중천 판타지 특징, 영화 중천 판타...
[영화자막][영화][자막][영화자막 특징][영화자막 방식][영화자막 현황][향후 영화자막 제고...
자신이 겪은 사례 또는 드라마, 영화, 책, 뉴스 등에서 사회복지법과 관련된 사례를 제시하고...
영화 밀애의 페미니즘적 특징과 그 한계
(행정사례연구 공통) 문학, 영화, 가요, 사진, 게임 중 하나의 사례를 선택하고, 그 사...
[정신건강과 관련된 도서 또는 영화 목록을 작성하고 그 중 한 작품을 택하여 자신의 감상 및...
오늘날의프랑스 ) 나폴레옹과 관련된 문학작품영화만화를 감상한 뒤 그 작품 속에서 나폴레옹...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