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양식화, 통일화된 협의의 도출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여겨진다.
또한 고전 서사의 현대화 방안은 큰 틀에서 원형의 양식화(서양극화)와 보존, 두 가지 갈래로 나눌 수 있지 않나 한다. 원형의 복원과 보존은 근대화를 거쳐 많은 부분을 유실한 한국 현대 연극계에 있어 꼭 필요한 부분이고,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한편으론 연극의 생명력이 대중, 즉 관객으로부터 나온다는 점 또한 무시할 수는 없기에 어려운 딜레마라는 생각이 들었다.
4. 참고자료
송혜진 外,《오래된 무대 새길을 찾다》, 2009, 민속원, 308p
백로라, 「서구 고전(Classic)의 현대적 무대화에 관하여 - 국립극단의 『오이디푸스』, 극공작소 마방진의 『칼로 막베스』」 , (72), 2011.3, 13-23 (11 pages)
로버트 브루스타인, 「고전극 다시 상상하기」, 2008.1 , 현대미학사, 공연과 리뷰 59, 51-57.
위키백과 적벽가 항목, https://ko.wikipedia.org/wiki/%EC%A0%81%EB%B2%BD%EA%B0%80
유영대, 「창극의 전통과 새로운 무대 - 국립창극단의 <청>을 중심으로」, 2009, 판소리연구, 27, 245- 274
또한 고전 서사의 현대화 방안은 큰 틀에서 원형의 양식화(서양극화)와 보존, 두 가지 갈래로 나눌 수 있지 않나 한다. 원형의 복원과 보존은 근대화를 거쳐 많은 부분을 유실한 한국 현대 연극계에 있어 꼭 필요한 부분이고,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한편으론 연극의 생명력이 대중, 즉 관객으로부터 나온다는 점 또한 무시할 수는 없기에 어려운 딜레마라는 생각이 들었다.
4. 참고자료
송혜진 外,《오래된 무대 새길을 찾다》, 2009, 민속원, 308p
백로라, 「서구 고전(Classic)의 현대적 무대화에 관하여 - 국립극단의 『오이디푸스』, 극공작소 마방진의 『칼로 막베스』」 , (72), 2011.3, 13-23 (11 pages)
로버트 브루스타인, 「고전극 다시 상상하기」, 2008.1 , 현대미학사, 공연과 리뷰 59, 51-57.
위키백과 적벽가 항목, https://ko.wikipedia.org/wiki/%EC%A0%81%EB%B2%BD%EA%B0%80
유영대, 「창극의 전통과 새로운 무대 - 국립창극단의 <청>을 중심으로」, 2009, 판소리연구, 27, 245- 274
추천자료
- [올해최신A+자료]이프온리[이프온리 영화감상문][이프온리 감상문][이프온리 영화감상][영화 ...
- [올해최신A+자료]영화 바람 감상문 [바람 영화감상문][영화 바람][바람 감상문][영화 바람 영...
- [올해최신A+자료]인셉션영화감상문[크리스토퍼놀란의 인셉션 분석적영화감상문][인셉션 영화...
- [올해최신A+자료]패밀리맨영화감상문[가족영화감상문 패밀리맨][패밀리맨감상문][가족영화][...
- [올해최신A+자료]레이영화감상문[레이감상문][음악영화감상문][레이 감상문][영화레이감상문]...
- 교육영화감상문[참교육에관한영화][진정한교육에관한영화감상문][죽은시인의사회영화감상문+...
- 신과 함께 가라 [영화 감상문]
- [최신A+자료]광해영화감상문[역사적측면에서본광해영화감상문][광해의역사적의미][광해왕이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