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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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논문]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 목회의 정의
가. 교육과 목회
나. 교육목회란?

2. 한국교회 성장에 나타난 문제점
가. 목회 관에 나타난 문제
나. 교회의 본질적 과제 간과
다. 교회의 구조의 문제점
라. 목회방법상에 나타난 문제들

3. 교육을 중심으로 한 목회구조의 전환

4. 교육목회의 신학적 근거
가. 하나님의 교육
나. 예수님의 교육
다. 성령님의 사역
라. 목회의 대상으로서의 인간

Ⅲ. 결론
1.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

본문내용

우주와 만물과 그 가운데 인간을 창조하셨다. 마지막에 하나님의 형상으로 인간을 창조하셨다. 이러한 하나님의 창조는 하나님 중심의 세계관을 보여주는 것이다.
나. 예수님의 교육
예수님은 그 옛날 교육명령을 내리셨던 성부 하나님과 동등한 존재로서, 성자 예수님도 역시 자신의 구속사역을 이루시는데 교육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시고 몸소 철저하고 완전한 교육자로서의 모범적 삶을 사셨을 뿐만 아니라 그를 따르던 제자들에게도 교육명령을 내리셨다. 예수님의 사역과 교육은 하나님으로부터 사명을 받고 보냄을 받은 그가 그의 구속의 사역과 또한 그의 말과 행동, 그의 존재가 선지자 및 제사장, 그리고 왕적인 사역과 교육으로 나타났다. 먼저, 선지자적인 사역과 교육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설교와 교사로서의 가르침 그리고 미래에 대한 예언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제사장적인 사역과 교육은 십자가를 통한 하나님과 인간의 화해와 용서의 사역이었고, 이를 가르치는 교육이었다. 마지막으로, 왕적인 사역과 교육은 하나님 나라의 선포와 더불어 그 나라의 성취를 위해 귀신 축출과 부활을 통한 죽음의 극복과 하나님 나라의 왕으로서 현존하시는 것이다. 이 모든 예수님의 사역과 교육을 처음부터 보고 배운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친히 선택하시고 훈련시킨 제자들이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그의 사역과 교육을 위탁하셨다.
다. 성령님의 사역
성도를 위한 성령의 사역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중생에 있어서의 성령의 사역, 둘째는 성화에 있어서의 성령의 사역인 바, 성령의 교육사역은 두번째 부분인 성화의 과정에 포함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교육사역은 성령을 통해서 계속되어간다고 볼 수 있다. 성령께서 직접 사역과 교육도 하시고, 또한 인간을 세워 참여시키기도 하신다. 성령은 인간을 가르치는 교사이다. 요한복음에서는 성령을 제자들로 하여금 그들이 만나게 될 것들과 직면하도록 하기 위해 예수님의 가르침을 현재화하는 분으로 묘사되었다. 분명히 교육사역은 구조의 과정에서가 아니라 성령의 관점에서 생각되었다. 예수님 안에 거하는 모든 제자들은 그들 안에 예수님이 가르쳤던 것을 생각나게 하는 내적 증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성령을 가졌다. 교육사역은 구조가 아니라 성령과 연결된다. 오늘날 교육의 주된 현장인 교회에서 성경을 가르칠 때, 교사를 통해서 교육의 사역은 이루어지지만 그 사역 속에서 일하시는 주체는 바로 성령이시다. 성령께서 함께 하시지 않으시면 우리의 교육사역은 실패하고 만다.
라. 목회의 대상으로서의 인간
목회는 예수의 십자가에 의한 구속을 감사하게 하고, 주님의 모범과 가르침을 따라 살아가게 하며 성령 안에서 계속적으로 임재하시는 주님에 의해 인도되는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것을 중심적인 과제로 삼는다. 때문에 목회자가 목회의 대상인 인간에 대해 가져야 할 지식은 다음의 몇 가지다. 첫째, 성경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임을 강조한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으며 따라서 이 ‘하나님의 형상’이란 용어는 아담이 부여 받았던 고결 성을 나타내는데 그 때에 그의 지능은 명백하였고 그의 감정과 감각들은 이성에 종속하였다. 그리고 신적 형상의 기초적인 좌소가 정신과 마음 또는 영혼과 그 능력들에 있었지만 신체에 어떤 영광의 광채가 비취지 않는 부분은 없었다. 둘째, 하나님의 피조물인 사람이 불순종하여 범죄함으로 타락하였다는 사실이다. 이 타락으로 인해 부패하여,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은 없어지고, 악한 자리에 빠져 비참한 인생이 되어 버렸으며, 영원한 저주와 멸망을 받게 되었다. 따라서 인간은 구원이 필요한 존재이다. 셋째, 비참한 인생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자비하심으로써 보여주신 것들을 배워 알 수 있도록 지적 요소를 남겨 주셨다. 자신이 버림받은 상태에서도 스스로의 구원을 제외하고서 다소의 가능성을 바라고 나갈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작정하셨다.
Ⅲ. 결론
1. 교육목회의 실천 및 과제
교회에 있어서 교육이 차지하는 위치가 교회의 모든 움직임에 성경적인 원리와 실천적인 규범을 제공하여 주기 때문에 교육은 교회의 중심적인 자리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지 않을 수가 없다. 또한 목회에 있어서 교육은 부차적이고 2차적인 사역이 아니라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사역인 것이다. 한국교회에 있어서 교육목회의 더 나은 발전을 위해선 첫 번째로, 전 교회의 구조가 교육목회로 바뀌어져야 한다.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올바른 예배는 예배에 대한 올바른 교육 속에서 생산될 수 있다. 또한 선교, 구제 등 교회의 본질적인 기능들에 대한 올바른 개념과 그 구체적인 사역의 원리들을 교육의 빛 아래서 먼저 훈련되어야 한다. 담임목회자가 먼저 교육목회에 대한 확신과 필요성을 느껴 교회의 모든 움직임이 교육적 목적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두 번째로, 강단의 교육목회화이다. 교육목회의 시작은 강단이다. 그 동안의 현대교회는 제목에 맞춘 설교를 해왔다. 이에 대안으로 성경에서부터 시작되는 강해설교를 밑받침으로 해야 한다. 건전한 말씀선포에서부터 교회의 성장이 온다. 세 번째는 교육목회로의 아낌없는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회의 예산편성에 있어서 투자를 아끼지 말며 인적, 시간적 투자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교육의 투자보다 값질 순 없다. 네 번째는 교회교육지도자의 전문화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전도사 제도를 빠른 시일 내에 보완해야 한다. 신학 기관과 연구소, 단체에서 교육 전문가들을 양성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이 시대의 부서에 있어 교사의 역할은 세대의 특성상 절대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치밀한 교육목회의 안목 속에서 만들어진 교사훈련의 프로그램의 시행이 없이는 교회 교육의 성공이란 없을 것이다. 마지막은 평신도의 지도자화이다. 목회자는 평신도가 목회자와 같은 수준으로 성장하는 것에 두려움을 갖지 말아야 한다. 감사하며, 그들이 가진 잠재력을 개발시켜 동역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평신도들에게 허락하신 하나님의 은사를 찾아내고, 개발시켜 교회의 한 부분에서 봉사하게 하는 것이 목회자의 의무이다. 교육목회는 교회를 교회답게 만들 수 있다. 하나님의 뜻이 교회를 통하여 이 땅에서 온전히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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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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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9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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