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의 역사(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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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발달이론의 역사(발전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발달이론의 역사

I. 역사적 기초
1. 고대 그리스
2. 중세기~종교개혁기
3. 계몽주의 시대
4. 생물학적 진화론의 등장
5. 과학적 아동 연구의 시작
1) 아동 전기 기록
2) 아동 연구 운동
3) 지능검사 운동
4) 볼드윈 : 초기의 발달이론가

II. 아동발달이론의 확장 : 20세기 중반기
1. 정신분석이론
1) 심리성적 이론
2) 심리사회적 이론
2.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III. 20세기 후반의 아동발달 전망
1. 인지혁명
2. 발달 맥락을 강조하는 접근의 등장
1) 동물행동학
2) 생태학적 체계이론
3) 비교문화 연구와 사회문화적 이론

IV.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셋째, 각 이론은 장 단점을 가지므로 하나의 이론이 발달을 완전히 설명하지는 못한다. 따라서 인간의 발달이 전체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점을 함께 고려하여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각 이론의 아동 발달에 대한 기여 부분을 인식하고 그것들을 통합하여 아동 발달을 이해하려는 절충적 접근(eclectics approach)을 취한다.
IV.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
서구의 학자들이 제시한 아동 발달 이론은 그들의 문화에서 성장하는 아동에 기초하여 생성된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장하는 아동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그에 담긴 가치 체계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에 우리나라 아동의 발달 이해를 위해 전통적인 아동 발달에 대한 관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고대 국가의 성립 이후 고려시대까지 국가의 통치 이념으로 불교가 받아들여짐으로써 불교는 그 시대의 아동관에 큰 영향을 미쳤다. 불교에서 아동은 성인과 동일하게 주체적 인격체로서 수행을 통해 자신의 타고난 업을 개선하고 불성을 발휘하여 깨달음에 도달할 수 있는 존재로 간주된다. 아동이 유전과 업에 의해 탄생했더라도 개인의 의지와 환경에 의해 앞으로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부모로부터의 유절, 현재의 환경, 아동 개인의 의지가 상호작용하게 된다고 보았다. 인간발달의 단계는 현생의 인간 일생을 중심으로 태내기와 태외기로 나월 수 있으며, 아동기는 태외기 중 아기가 탄생한 후부터 소년기까지에 해당한다. 아동에게는 성인, 즉 부모의 보호와 교육이 일차적으로 필요하며 자녀는 이러한 부모의 은혜를 갚고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편, 조선시대를 지배했던 유교사상은 태내에서 잉태되는 순간부터 하나의 인격체로 아동을 존중했는데, 이는 아동을 선한 본성을 가지고 있으며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닌 존재, 자연성과 존엄성을 지닌 존재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면 성인에 비해 생각이 부족하며 욕망이나 잘못된 행위를 할 수 있는 존재이므로 아동에게 적절한 훈육을 통해 예를 실천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았다.
특히 아동의 교육은 가능한 한 일적, 일상생활을 통해 가까운 관계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보았기 때문에 가정교육이 중요시 되었다. 태아기(胎兒期), 유아기(幼兒期), 유유아기(乳幼兒期), 동몽전기(童蒙前期), 동몽후기(童蒙後期)까지의 단계에 해당하는 아동기 동안 아동은 지도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성현들의 언행을 배워야 하며, 부모는 가족 공동체의 구성원인 자녀를 엄격한 상하질서 속에서 교육하되 10세 이전에는 자애로움을, 이후에는 어버이에 의한 엄격함이라는 덕목을 강조하며 연령에 따라 상이한 부모-자녀 관계를 가져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유교사상에서의 아동관은 인간으로서 아동이 갖는 권리보다는 윤리 도덕이 강조됨으로써 오히려 전통 사회에서 소중하게 인식되어 온 아동 존중사상을 퇴색시켰다고 비판하는 시각도 있다.
예로서 장유유서(長幼有序)의 윤리는 아동을 경시하고 그들의 인격을 무시하는 유교 윤리로 간주된다. 비판적 시각의 중심에는 동학사상의 영향은 받은 소파 방정환(1899-1931)이 있었다.
개화기와 일제 시대의 아동문학가, 아동운동가 등으로 호칭되는 방정환은 아동의 본성이 선하다는 성선설적 입장에서 아동을 천사로 보는 천사주의(天使主義) 아동관을 가지고 있었다. 유교적 전통에서 아동을 환경과 수동적인 관계를 맺는 존재라고 본 것과 달리, 방정환은 아동을 일제라는 환경과 경제적 사회적으로 낮은 지위의 환경을 극복하고 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힘이 있는 존재, 즉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존재라고 보았다. 가능성과 독특성을 지닌 아동이 전인적으로 성장과 발달할 수 있도록 교육할 것을 주장하고, 이를 위해 시대적 상황에 의한 애국 교육 외에 예술 교육과 도덕 교육을 아동 중심적 교육 방법으로 실천해야 한다고 했다.
이상과 같은 우리나라의 아동 발달에 대한 관점들은 서양의 발달 이론과 비교하여 긍정적인 면을 보여준다.
첫째, 인간 발달의 기제로서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한 비중이 커지고는 있으나 일찍이 고대 불교의 인간발달관에서 유전과 환경, 개인의 의지라는 세 요인의 상호작용이 강조된 바 있다는 것이다.
둘째, 서양의 발달 이론들이 생의 전반부의 발달에 주로 초점을 맞추었다면, 유교의 입장에서는 이미 수백 년 앞서 태내기에서 노년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인간 발달 단계를 상세히 나누어 제시하였다는 것이다. 셋째, 서양에서는 출생 후 첫돌이 되어야 한 삶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태어나자마자 한 삶을 먹는다. 이는 수정의 순간부터 생명체로 인정함으로써 생명 존중 사상과 함께 태아 발달을 과학적으로 사고하였음을 반영한다. 넷째, 인지와 정서, 이성과 감성 등 이원론적 사고로 발달을 보는 서양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일원론적 사고를 바탕으로 인간 발달의 모든 영역을 총체적으로 파악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전통사상에 근거한 아동발달관 또는 발달 이론에 대한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현대사회에 적합한 발달 이론이 아직 나오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20세기 초 서양의 아동발달 연구나 교육 사상에 영향을 받지 않고도 독자적으로 아동 존중 사상과 그 실천방법이 모색되었다는 것은 한국적 아동 발달 이론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우리나라 아동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우리 문화에 적합한 아동 발달 이론이 제시되기를 기대해 본다.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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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4.26
  • 저작시기20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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