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 예술 B형] 자신이 지난 1년 동안 가장 많이 참여한 여가활동의 유형을 정리해 보고 자신의 여가활동이 그런 식으로 이루어진 요인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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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취미와 예술 B형] 자신이 지난 1년 동안 가장 많이 참여한 여가활동의 유형을 정리해 보고 자신의 여가활동이 그런 식으로 이루어진 요인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가활동의 긍정적 기능

2. 자신이 지난 1년 동안 가장 많이 참여한 여가활동의 유형
1) 사회단체 활동 – 봉사활동
2) 취미 활동 – 평생교육
3) 야외 활동 – 캠핑
4) 교제 활동 - 온라인 게임

3. 자신의 여가활동이 그런 식으로 이루어진 요인
1) 사회단체 활동 – 봉사활동
2) 취미 활동 – 평생교육
3) 야외 활동 – 캠핑
4) 교제 활동 - 온라인 게임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게임(Mobile game)으로 구분한다. 아케이드 게임은 주로 오락실에서 볼 수 있는 게임으로 처음부터 해당 게임에 맞게 게임기가 만들어져 출시된다. 비디오 게임은 게임 전용기기가 있어야 할 수 있는 게임으로 플레이스테이션이 이에 속한다. 그리고 컴퓨터게임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할 수 있는 게임으로 게임 CD를 구입하여야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온라인게임은 인터넷에 접속된 상태에서 게임을 할 수 있고, 게임 시나리오가 결정되어 있지 않고 정기적인 패치(Patch)로 늘 새로운 서비스가 지원되는 게임이다. 하지만 이러한 분류기준은 각 연구자에 따라 약간씩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컴퓨터게임과 온라인게임은 모두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게임으로 비슷한 성격을 보이는데, 요즘에는 컴퓨터게임을 온라인게임처럼 인터넷에 연결하여 다른 사람과 같이 게임을 할 수 있어, 온라인게임과 그 구분이 점차 모호해 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온라인게임이 전체 게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1/10에 불가하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보급으로 그 비율이 약 1/3에 달한다. 그만큼 국내에서의 시장규모가 큰 것이다.
4. 시사점
커뮤니티는 단순히 정보교환을 목적으로만 하지 않고 인맥네트워크 형성에 도움을 주고, Off-Line과 On-Line를 통하여 여가참여와 활용에 있어 매우 높은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기업과 정보제공자들은 공통의 관심과 가치로 형성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하여 각 개개인에게 접근할 수 있고, 소규모 투자로 고객과 상호작용을 하여 고객 충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주목하고 있다. 삶의 목표가 행복, 즐거움, 건강, 가치적 성향을 추구하는 욕구가 증가하면서 컴퓨터나 인터넷을 통하여 많은 정보를 교류하며 동일한 목적을 위해 온라인 커뮤니티가 만들어지고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 성공적인 커뮤니티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사회적으로 다양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데, 같은 공간이 아니지만 인터넷과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통하여 다양한 정보를 재생산 하고 변형하는 것이 일어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하여 자기중심적 활동들이 많이 발생되지만 같은 관심, 취미와 목적을 위해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고 있다. 커뮤니티를 통하여 구성원은 원하는 목표와 내적 욕구를 채워갈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목적과 관점에서 소속된 커뮤니티 구성원과 인적 네트워크가 발생되고 동질감이나 일체감이 발생하는데 이를 통하여 커뮤니티에 심리적으로 몰입하게 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자신이 지난 1년 동안 가장 많이 참여한 여가활동의 유형을 정리해 보고, 자신의 여가활동이 그런 식으로 이루어진 요인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여가활동의 활성화는 자본주의를 기반을 통하여 이전의 물적·시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는 대중매체의 발달, 교통수단의 발전, 소비수준의 증대, 소비자의 개성적 여가욕구 등에 의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과거 여가의 형태가 물질 의존적이라면 현대 여가형태는 정신적 중심으로 여가 활동이 구성되고 있다. 여가는 각 시대별로 다양한 유형을 가지며 개개인이 주체가 되는 활동문화로 정의할 수 있으며, 여가는 시간, 공간, 의식, 활동, 행위성격들과 관련하여 각기 다르게 나타난다. 여가를 정신적 영영에서는 자유 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참여자에게 있어 큰 의미를 가진다. 여가는 단순한 자유시간이 아닌 자유의지 혹은 자유정신이다. 바쁜 일상생활부터 심리적인해방을 줄 수 있는 감사의 상태라고 하였다. 김동진(1998)은 한가하게 보내는 의미 없는 시간이 아니라 창조적이고 창의적인 행동의 시간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문성희(외), 취미와 예술,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6.
문화체육관광부(2008). 여가백서.
고동우(2007), 여가학의 이해. 서울세림출판.
김미경(2010), 여가로서 수행의 의미. 「동양사회사상」.
고동우(2008), 여가 치료의 관점으로 본 관광체험의 심리적효과「호텔관광학연구」.
강명수(2002).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 몰입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저널.
김순희 외(2008). 여가활동유형별 관광시설 이용의사의 차이 : 관광레저 도시의 시설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김영국 외, 일지향성이 여가제약 조직문화, 일-여가 갈등 그리고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2014.
강경선(2011), 승화로서 예술의 치료적 기능에 관한 고찰. 「예술심리치료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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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06
  • 저작시기20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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