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SCM의 도입배경과 정의
1. SCM의 도입배경
2. SCM의 정의
II. SCM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
1. 부가가치의 원천
2. 외부 불확실성의 증대
3. 채찍효과(Bullwhip Effect)의 심화
4. 대량 고객화(Mass Customization)와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
5. 글로벌화에 따른 물류의 복잡성 및 리드타임의 증대
6. 정보기술의 발달
7. 글로벌 경쟁의 심화와 공급사슬 혁신사례의 확산
III. SCM의 목적과 구성요소
1. SCM의 목적
2. SCM의 구성요소
IV. SCM의 기본 원칙 7가지
1. [원칙 1] Intimate customer knowledge
2. [원칙 2] Intimate supply knowledge
3. [원칙 3] Living and dying by "the plan”
4. [원칙 4] Cross-silo synchronization
5. [원칙 5] Rapid, reliable fulfillment
6. [원칙 6] Supply chain design
7. [원칙 7] Business reconfiguration management
V. SCM구축의 10단계와 추진 유형
1. SCM구축의 10단계
2. SCM의 추진 유형
VI. SCM 도입 성공사례와 성공요인
1. 미국 월마트의 SCM 도입 성공사례
2. 패션 브랜드 자라(ZARA)
1. SCM의 도입배경
2. SCM의 정의
II. SCM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
1. 부가가치의 원천
2. 외부 불확실성의 증대
3. 채찍효과(Bullwhip Effect)의 심화
4. 대량 고객화(Mass Customization)와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
5. 글로벌화에 따른 물류의 복잡성 및 리드타임의 증대
6. 정보기술의 발달
7. 글로벌 경쟁의 심화와 공급사슬 혁신사례의 확산
III. SCM의 목적과 구성요소
1. SCM의 목적
2. SCM의 구성요소
IV. SCM의 기본 원칙 7가지
1. [원칙 1] Intimate customer knowledge
2. [원칙 2] Intimate supply knowledge
3. [원칙 3] Living and dying by "the plan”
4. [원칙 4] Cross-silo synchronization
5. [원칙 5] Rapid, reliable fulfillment
6. [원칙 6] Supply chain design
7. [원칙 7] Business reconfiguration management
V. SCM구축의 10단계와 추진 유형
1. SCM구축의 10단계
2. SCM의 추진 유형
VI. SCM 도입 성공사례와 성공요인
1. 미국 월마트의 SCM 도입 성공사례
2. 패션 브랜드 자라(ZARA)
본문내용
는 \'패스트(fast) 패션\'의 대표적 사례다. 패스트 패션은 음식의 패스트푸드처럼 소비자들의 주문, 기호, 유행을 반영해 제품을 만든다. 대부분의 의류업체가 매년 여름과 겨울 디자인을 한꺼번에 선보이는 것과 극명하게 비교된다.
1) Demand Management
자라는 전세계의 패션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정보 포착의 속도가 가히 최첨단을 달리고 있어 패스트(Fast) 패션 브랜드라는 개념을 최초로 알린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자라는 시장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는가?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쓰여진다. 먼저 디자인팀의 역할인데, 디자인팀은 패션쇼나 전시회 관람, 경쟁사 제품정보 파악, 전 세계의 패션 동향 분석, 그리고 타깃 마켓층에 대한 폭넓은 분석을 통해 정보를 구축한다. 이렇게 수집·분석된 정보들은 매우 유용하지만, 정작 더욱 더 중요한 정보들은 자라의 매장으로부터 수집된다. 자라 본사에 있는 ‘product-shop팀’은 전세계 매장의 현장 매니저들로부터 매일 신제품에 대한 반응이나 현재의 생생한 트렌드를 보고 받는다. 그리고 이 정보는 자동적으로 구매부서, 디자인부서, 생산부서로 넘어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새로운 제품 생산에 활용되는 것이다. 일반 패션기업들은 정기적으로 패션쇼 등을 열어 수요를 창출한다. 그러나 자라는 다른 기업들과는 달리 거의 광고를 하지 않고 매장에서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해 디자이너들에게 신속히 제작을 의뢰하는 SCM의 기본에 충실한 전략을 구사한다. 또한 매장의 새로움과 윈도우 디스플레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현재의 유행을 알려 주고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개성 있는 제품을 적은 숫자로 시장에 내놓는다. 그리고 소비자를 관찰하여 무엇이 통하고 무엇이 통하지 않는지 주의 깊게 살펴봄으로써, 경쟁사보다 훨씬 더 빠르게 새로운 스타일을 전개할 수 있는 것이다.
2) Merchandising & Production
최신 유행을 선도하는 패션업계에서는 속도가 생명이다. ‘자라’는 이 방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새 제품 출시기간이 2주에 불과하다. 소비자에게 한 주에 약 230개의 새로운 스타일의 패션을 선보이는 스피드로 경쟁사를 제치고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것이다. 낮은 원가와 값싼 노동력에 집착하는 대다수의 브랜드들이 그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이용해 제품을 제작해 매장에 선보이는데 보통 8개월까지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차이다. ‘자라’가 초고속 대량생산이 가능한 것은 자사 일괄생산체제와 물류, 시스템 3박자가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다. 집약된 트렌드를 바탕으로 점포판매동향이 찍히는 POS정보에 따라 대량으로 비축한 자재를 계열 가공공정에 빠르게 배치하는 생산방식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직원들이 파리, 뉴욕, 런던, 밀라노의 패션쇼에 참석해 재빨리 옷을 스케치하거나 사진을 찍어 스페인 본사로 전송하면 200여명의 디자이너들이 전세계의 매장과 접촉하면서 어떤 스타일이 반응이 좋은지에 대한 추가 정보를 주고 받은 뒤 디자인에 들어간다. 이에 따라 원단가공, 마름질등의 과정이 즉석에서 이루어지고 바느질은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400여개 하청공장에 맡겨진다.
만약 새롭게 런칭한 아이템이 고객의 관심을 끌지 못하면, 그 아이템은 몇 주 내로 진열대에서 사라진다. 반대로 한 아이템이 성공적으로 소비자에게 어필되었다면 자라의 디자이너들은 그 사실을 즉시 인지하고 비슷한 스타일의 아이템을 무수히 선보이게 된다. 이러한 생산방식은 매장에서 소비자의 수요를 즉각 파악하여 디자이너에게 신속하게 제작을 의뢰하는 시스템, 소위 도요타식 생산방식을 패션업계에 적용한 것이다. 이로 인해 의사결정에서 점포투입까지 1주일밖에 걸리지 않는다. 다시 말해 자라는 디자인과 저스트 인 타임 생산, 구매, 물류, 판매를 수직으로 통합하여 생산성을 극대화 하여 다른 기업들이 1년에 2000-4000개의 제품을 내놓을 때, 매년 1만 1000개의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3) Logistics
자사나 합병자본에 의해 운영되는 각국 점포는 모두 POS에 의해 연결되고 상품공급은 완전 자동화 시스템이 들어선 물류센터에서 유럽행은 물류센터에서 트럭에, 나머지 제품은 비행기에 실려 1주일에 두 번 각 매장으로 소량의 제품만 보내게 된다. 따라서 ‘자라’ 매장은 한정된 수량으로 제품의 희소성을 보장하고 단골 고객들이 신상품을 보러 자주 들르게 만들며 재고 처리비용을 크게 줄이고 있다.
1) Demand Management
자라는 전세계의 패션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정보 포착의 속도가 가히 최첨단을 달리고 있어 패스트(Fast) 패션 브랜드라는 개념을 최초로 알린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자라는 시장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는가?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쓰여진다. 먼저 디자인팀의 역할인데, 디자인팀은 패션쇼나 전시회 관람, 경쟁사 제품정보 파악, 전 세계의 패션 동향 분석, 그리고 타깃 마켓층에 대한 폭넓은 분석을 통해 정보를 구축한다. 이렇게 수집·분석된 정보들은 매우 유용하지만, 정작 더욱 더 중요한 정보들은 자라의 매장으로부터 수집된다. 자라 본사에 있는 ‘product-shop팀’은 전세계 매장의 현장 매니저들로부터 매일 신제품에 대한 반응이나 현재의 생생한 트렌드를 보고 받는다. 그리고 이 정보는 자동적으로 구매부서, 디자인부서, 생산부서로 넘어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새로운 제품 생산에 활용되는 것이다. 일반 패션기업들은 정기적으로 패션쇼 등을 열어 수요를 창출한다. 그러나 자라는 다른 기업들과는 달리 거의 광고를 하지 않고 매장에서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해 디자이너들에게 신속히 제작을 의뢰하는 SCM의 기본에 충실한 전략을 구사한다. 또한 매장의 새로움과 윈도우 디스플레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현재의 유행을 알려 주고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개성 있는 제품을 적은 숫자로 시장에 내놓는다. 그리고 소비자를 관찰하여 무엇이 통하고 무엇이 통하지 않는지 주의 깊게 살펴봄으로써, 경쟁사보다 훨씬 더 빠르게 새로운 스타일을 전개할 수 있는 것이다.
2) Merchandising & Production
최신 유행을 선도하는 패션업계에서는 속도가 생명이다. ‘자라’는 이 방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새 제품 출시기간이 2주에 불과하다. 소비자에게 한 주에 약 230개의 새로운 스타일의 패션을 선보이는 스피드로 경쟁사를 제치고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것이다. 낮은 원가와 값싼 노동력에 집착하는 대다수의 브랜드들이 그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이용해 제품을 제작해 매장에 선보이는데 보통 8개월까지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차이다. ‘자라’가 초고속 대량생산이 가능한 것은 자사 일괄생산체제와 물류, 시스템 3박자가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다. 집약된 트렌드를 바탕으로 점포판매동향이 찍히는 POS정보에 따라 대량으로 비축한 자재를 계열 가공공정에 빠르게 배치하는 생산방식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직원들이 파리, 뉴욕, 런던, 밀라노의 패션쇼에 참석해 재빨리 옷을 스케치하거나 사진을 찍어 스페인 본사로 전송하면 200여명의 디자이너들이 전세계의 매장과 접촉하면서 어떤 스타일이 반응이 좋은지에 대한 추가 정보를 주고 받은 뒤 디자인에 들어간다. 이에 따라 원단가공, 마름질등의 과정이 즉석에서 이루어지고 바느질은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400여개 하청공장에 맡겨진다.
만약 새롭게 런칭한 아이템이 고객의 관심을 끌지 못하면, 그 아이템은 몇 주 내로 진열대에서 사라진다. 반대로 한 아이템이 성공적으로 소비자에게 어필되었다면 자라의 디자이너들은 그 사실을 즉시 인지하고 비슷한 스타일의 아이템을 무수히 선보이게 된다. 이러한 생산방식은 매장에서 소비자의 수요를 즉각 파악하여 디자이너에게 신속하게 제작을 의뢰하는 시스템, 소위 도요타식 생산방식을 패션업계에 적용한 것이다. 이로 인해 의사결정에서 점포투입까지 1주일밖에 걸리지 않는다. 다시 말해 자라는 디자인과 저스트 인 타임 생산, 구매, 물류, 판매를 수직으로 통합하여 생산성을 극대화 하여 다른 기업들이 1년에 2000-4000개의 제품을 내놓을 때, 매년 1만 1000개의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3) Logistics
자사나 합병자본에 의해 운영되는 각국 점포는 모두 POS에 의해 연결되고 상품공급은 완전 자동화 시스템이 들어선 물류센터에서 유럽행은 물류센터에서 트럭에, 나머지 제품은 비행기에 실려 1주일에 두 번 각 매장으로 소량의 제품만 보내게 된다. 따라서 ‘자라’ 매장은 한정된 수량으로 제품의 희소성을 보장하고 단골 고객들이 신상품을 보러 자주 들르게 만들며 재고 처리비용을 크게 줄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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