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원칙 준거 틀과 7가지 우선순위
2. 사례와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원칙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원칙 준거 틀과 7가지 우선순위
2. 사례와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원칙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태가 어떠한 지 등의 자세한 상황들을 알기는 어렵다. 구체적으로 자세한 정보가 있을수록 세세한 부분에 해당하는 도움을 줄 수도 있고, 만일 경찰에게 알릴 경우에도 상세한 증언과 또는 증거가 필요하다. 그렇기에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 또는 경찰에게 도움을 요청할 때에 남편과의 다툼 과정에서 자신의 잘못이 있다 할지라도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모든 정황들을 설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7가지 윤리원칙을 우선순위대로 설명하고 사례에 접목시켜 보았다. 생명보호의 원칙, 평등 및 불평등의 원칙, 자율과 자유의 원칙, 최소 해악의 원칙, 삶의 질의 원칙, 사생활 보호와 비밀 보장의 원칙, 성실의 원칙 모두를 살펴보았다.
이 윤리 원칙들을 정리하며 느낀 것은 더불어 살아가는 이 세상에 꼭 필요하다는 것과 스스로 윤리원칙을 알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지금까지 윤리는 집단을 위해서 만들어졌다고 생각했다. 누군가가 나에게 윤리적으로 행동하는지 아닌지가 아닌 내가 윤리원칙을 지키는 것에만 집중했다. 상대가 나에게 윤리적으로 어긋난 행동을 하더라도 내 행동을 생각하고 억압하며 아닌 것을 아니라고 주장하지 못했던 것 같다. 하지만 그 윤리는 서로를 신뢰하고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것을 이번 논문을 작성하며 깨달았다. 아주 흔한 일상에서도 윤리는 늘 존재한다. 반말과 존대어, 좌측통행이나 대가를 지불하고 상품을 구입하거나 순서를 기다리는 등의 다양한 규범들, 그리고 남녀평등이나 노인공경 등의 예의처럼 말이다. 이는 내가 아닌 제 3자를 지키기 위한 것이 아니다. 아니, 그것도 맞지만 윤리적으로 보호받아야 할 대상엔 나도 포함됨을 잊지 말자. 윤리나 법률은 누군가를 억압하고 공격하기 위해 만들어진 칼이나 창과 같은 무기다 아니다. 약자를 보호하고 평등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끼리 도덕성을 발판삼아 약속한 방패일 뿐이다.
윤리는 하나의 선이다. 다만 선명하게, 정확하게 잘 보이는 선은 아닌 것 같다. 사람들마다 감정을 절제할 수 있는 선이 있고 절대 알리고 싶지 않은 자신만의 영역이 있을 때 ‘선 넘지마’ 라고 경고하듯이 그 선은 곧 윤리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약속하고 살짝 그어놓은 그 선을 넘는다고 해서 무조건 감옥에 가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 선을 넘는 순간 무언가 하나를 분명 잃고 말 것이다. 그것이 사람이 되었든, 가정이 되었든, 직업이 되었든. 그래서 우리는 잘 보이지 않는 그 선을 넘지 않기 위해 기준을 정하고 지키고 서로를 생각하며 이타적인 사람을 이루어 왔다. 다른 사람을 생각하여 윤리 의식을 지키되 그 안에서 자신 또한 보호할 수 있는 더 지혜로운 사람의 태도가 필요하고 생각된다. 가장 기본적인 생명부터 작은 비밀들까지 우리의 생활은 윤리로 가득 차 있다. 윤리의 어쩌면 조금 모호한 그 기준을 무기로 휘두르는 것이 아니라 선명하게 긋기 위해 노력하고 방패로 세워 스스로를 지키는 인류가 되기를 희망한다.
Ⅳ. 참고문헌
스마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한덕. 에듀파인더. 2019
Ⅲ. 결론
지금까지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7가지 윤리원칙을 우선순위대로 설명하고 사례에 접목시켜 보았다. 생명보호의 원칙, 평등 및 불평등의 원칙, 자율과 자유의 원칙, 최소 해악의 원칙, 삶의 질의 원칙, 사생활 보호와 비밀 보장의 원칙, 성실의 원칙 모두를 살펴보았다.
이 윤리 원칙들을 정리하며 느낀 것은 더불어 살아가는 이 세상에 꼭 필요하다는 것과 스스로 윤리원칙을 알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지금까지 윤리는 집단을 위해서 만들어졌다고 생각했다. 누군가가 나에게 윤리적으로 행동하는지 아닌지가 아닌 내가 윤리원칙을 지키는 것에만 집중했다. 상대가 나에게 윤리적으로 어긋난 행동을 하더라도 내 행동을 생각하고 억압하며 아닌 것을 아니라고 주장하지 못했던 것 같다. 하지만 그 윤리는 서로를 신뢰하고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것을 이번 논문을 작성하며 깨달았다. 아주 흔한 일상에서도 윤리는 늘 존재한다. 반말과 존대어, 좌측통행이나 대가를 지불하고 상품을 구입하거나 순서를 기다리는 등의 다양한 규범들, 그리고 남녀평등이나 노인공경 등의 예의처럼 말이다. 이는 내가 아닌 제 3자를 지키기 위한 것이 아니다. 아니, 그것도 맞지만 윤리적으로 보호받아야 할 대상엔 나도 포함됨을 잊지 말자. 윤리나 법률은 누군가를 억압하고 공격하기 위해 만들어진 칼이나 창과 같은 무기다 아니다. 약자를 보호하고 평등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끼리 도덕성을 발판삼아 약속한 방패일 뿐이다.
윤리는 하나의 선이다. 다만 선명하게, 정확하게 잘 보이는 선은 아닌 것 같다. 사람들마다 감정을 절제할 수 있는 선이 있고 절대 알리고 싶지 않은 자신만의 영역이 있을 때 ‘선 넘지마’ 라고 경고하듯이 그 선은 곧 윤리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약속하고 살짝 그어놓은 그 선을 넘는다고 해서 무조건 감옥에 가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 선을 넘는 순간 무언가 하나를 분명 잃고 말 것이다. 그것이 사람이 되었든, 가정이 되었든, 직업이 되었든. 그래서 우리는 잘 보이지 않는 그 선을 넘지 않기 위해 기준을 정하고 지키고 서로를 생각하며 이타적인 사람을 이루어 왔다. 다른 사람을 생각하여 윤리 의식을 지키되 그 안에서 자신 또한 보호할 수 있는 더 지혜로운 사람의 태도가 필요하고 생각된다. 가장 기본적인 생명부터 작은 비밀들까지 우리의 생활은 윤리로 가득 차 있다. 윤리의 어쩌면 조금 모호한 그 기준을 무기로 휘두르는 것이 아니라 선명하게 긋기 위해 노력하고 방패로 세워 스스로를 지키는 인류가 되기를 희망한다.
Ⅳ. 참고문헌
스마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한덕. 에듀파인더.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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