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삶과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고양이』(1955) 중 한 작품을 읽고, 그 작품에 나오는 여성 인물들의 성격과 행위를 독자적으로 분석하여 글을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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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의삶과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고양이』(1955) 중 한 작품을 읽고, 그 작품에 나오는 여성 인물들의 성격과 행위를 독자적으로 분석하여 글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테네시 윌리엄스(Tennessee Williams)

2.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에 나오는 여성 인물들의 성격과 행위

1) 블랑쉬 드보아의 성격과 행위
(1) 성격 - 갈등
(2) 성격 - 현실에 충실
(3) 성격 - 이중적 자아
(4) 행위 - 경쟁
(5) 행위 - 분노 표출
(6) 행위 - 죄의식
(7) 행위 - 가식
(8) 행위 - 남부 사회의 희생자

2) 스텔라 코왈스키의 성격과 행위
(1) 성격 - 욕망
(2) 성격 - 복종
(3) 행위 - 학대
(4) 행위 – 불확실한 정체성
(5) 행위 - 가부장
(6) 행위 - 갈등의 퇴보

3.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에 나오는 여성 인물들의 성격과 행위 분석

4. 느낀점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변화의 가능성을 항상 내재하고 있다. 결국 이것은 작품의 등장인물들을 도피자나 현실 부적응자로 보는 부정적인 해석에서 새로운 자유의지라는 개념으로 접근해 봄으로써 그들의 긍정적 측면을 탐색해볼 수 있는 근거가 되고 있으며, 등장인물들의 상호관계와 가족구조의 특징적 연결고리를 통해 이들의 성격을 새롭게 규명해볼 수 있는 것이다.
5. 시사점
윌리엄스는 남성작가지만 여성의 입장에서 여성의 문제를 보다 인간적인 차원에서 인식하였고, 사회제도의 모순으로 고통을 겪는 여성들의 심리를 묘사하였다. 대체로 보아 그가 다루고 있는 대부분의 여성인물은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부적응자들이거나 도피자들로서 대부분이 강박관념에 사로 잡혀 있고, 현대사회를 특정 지우는 가장 심각한 심리적 불안과 함께 짓눌린 성(sexuality)의 문제, 가족간의 갈등, 소외와 폭력 등에 노출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또한 여러 가지 사회의 모순을 타파하고 여성으로서 주체적 자아를 추구해 나가는 여주인공을 창조하였다. 특히 당시에는 금기시되어 어느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여성의 다양한 성적 양상의 주제들을 극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윌리엄스가 남성임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시각으로 여성의 문제를 바라볼 수 있었던 것은 그의 가정환경과 더불어 여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일어나게 된 당시의 사회적, 정치적 배경에서 찾을 수 있다. 윌리엄스가 태어나서 유아시절을 보냈던 1910년대에는 여성 운동이 한창이었다. 그 당시 문학에서는 버지니아 울프(Virginia Woolf)와 불룸즈베리 그룹(Bloomsbury Group) 등이 그들의 작품을 통해 남성 우월주의와 성차별에 대해 비판하였고, 여성의 경제력 확보와 교육 기회 확대를 주장하였다. 또한 그들은 성 역할의 한계를 무너뜨리고 남녀 간 갈등을 해소하는 예술을 창조하고자 노력했다. 윌리엄스는 이처럼 여성의 문제가 표면적으로 드러나고, 전통적인 기준이나 가치에 대해 여성들의 저항이 본격화되던 시대 속에서 성장하였다. 또한 그는 가정환경의 영향으로 인해 여성 문제를 직접적으로 받아들이고 여성 중심적 시각으로 사회 제반 현상들을 바라볼 수 있었던 것이다.
윌리엄스의 어린 시절은 그리 행복하지 않았다. 윌리엄스의 아버지는 가부장적 남성으로서 어머니와 마찰이 잦았다. 그의 누나(Rose)도 아버지 때문에 사회생활을 시작하였으나 잘 적응하지 못해 정신 이상이 되었다. 이러한 가정환경 때문에 윌리엄스는 어릴 때부터 여성들이 겪는 아픔과 심리를 잘 이해 할 수 있었다. 그는 실제로 가정에서의 경험을 그의 작품에 자주 표현하였는데 특히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A Streetcar Named Desire)에서 나타난 블랑쉬의 정신 이상의 모습은 그의 누이의 모습을 그대로 그리고 있다.
그는 실제로 북부의 공업도시로 이사한 후에 과거 자신이 살던 남부에 집착하는데 작가의 그러한 마음이 그의 작품들의 주인공 속에서 자주 나타난다.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에서도 블랑쉬가 옛 남부의 환상에 갇혀있는데 그러한 모습은 윌리엄스 자신의 모습이 그대로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는 이 극에서 남부의 후예로서 느끼는 좌절과 비극을 블랑쉬를 통해 잘 나타내고 있으며 그가 1983년 로마에서 17세 소년과 동성연애를 한 것도 작품에서 블랑쉬가 17세 남학생과의 추문 때문에 학교에서 쫓겨 난 것으로 그리고 있다. 또한 그는 엘리제라는 작은 호텔에서 코르크 마개가 목구멍에 걸려 죽는데, 이는 블랑쉬가 정신 이상을 보였던 뉴올리언스의 극락세계(Elysian Fields)와 같은 뜻을 지니고 있다. 이처럼 윌리엄스는 평소 자신을 블랑쉬와 동일시하던 대로 블랑쉬가 정신적으로 사망한 곳과 같은 이름의 장소에서 세상을 마감하는데 이는 참으로 기이한 우연이다.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는 블랑쉬와 스탠리의 주도권 싸움의 연속이다. 그들 두 양성은 이 싸움에서 이기기 위하여 서로에게 정신적인 위협을 가하고 무례한 행동을 일삼다가 결국 성적 교전까지 치른다. 그들의 거친 싸움은 겉으로는 뚜렷한 목적이 없는 듯하지만, 그 내면에는 제3자 즉 스텔라와 미치의 사랑을 쟁취하기 위해 벌이는 싸움이 있다. 이 두 사람은 제3자를 자신의 편으로 만들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즉, 이 작품의 주요 이야기 거리 중 하나는 양성의 대립과 그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고양이』(1955) 중 한 작품을 읽고, 그 작품에 나오는 여성 인물들의 성격과 행위를 독자적으로 분석하여 글을 작성해 보았다. 테네시 윌리엄스는 20세기를 대표하는 미국의 극작가이다. 그는 두 번이나 퓰리처상을 수상한 전후 미국 사실주의 연극의 거장이었다. 그가 창조한 인물들은 그의 작품에서 비극적인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다. 그들은 뚜렷한 개성의 소유자이고 힘겨운 현실에서 벗어나 자기의 이상을 이루기 위해 몸부림치는 욕망에 사로잡혀있으며 주어진 환경에 귀속하려는 의지보다는 그 환경에서 일탈하려는 자유의지를 더 많이 가지고 있는 인물들이다. 그들은 참담한 현실을 초월하려는 과정에서 가혹한 삶을 살아가지만, 그것은 작품의 비극적 아름다움을 더해주고 있다. 그들이 폐쇄적 공간에 침몰하여 몰락하는 인간으로 간주되는 시각도 있는 것처럼, 그의 등장인물들은 현실과 직면하기를 거부하고 현실에서 도피한다. 그들은 작품 속에서 ‘도망자’로 비쳐지기도 하며 그것은 현실세계에서의 소외와 그에 따른 고통스러운 주변환경들이 원인이 된다.
참고문헌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로저 박실. 『테네시 윌리엄스』. 김성균 옮김. 현대미학사, 2006.
박신현. 『테네시 윌리엄스의 작품세계』. 대구: 홍익출판사, 1999
이상혁. 『미국 남부 문학과 테네시 윌리암스』. 『영어영문학연구』. 2005.
김세희.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에 나타난 블랑쉬의 파멸 요인 연구, 세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백동은.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에 나타난 인물분석,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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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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