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청일전쟁 전후 조선에 대한 열강의 정책과 세력관계 러일전쟁 전후의 열강들의 정책과 영향 갑오개혁의 배경 근대와 자주를 향한 사상의 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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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사] 청일전쟁 전후 조선에 대한 열강의 정책과 세력관계 러일전쟁 전후의 열강들의 정책과 영향 갑오개혁의 배경 근대와 자주를 향한 사상의 궤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청일전쟁 전후 조선에 대한 열강의 정책과 세력관계
러일전쟁 전후의 열강들의 정책과 영향
갑오개혁의 배경
근대와 자주를 향한 사상의 궤적

본문내용

었다. 하지만 열강의 침략을 온 민족의 힘으로 자주권을 지켜나가자는 이념은 이후 일제시대 무장운동의 강렬한 사상이 되었다.
세 번째로 동학사상은 위의 위정척사운동, 개화사상과는 조금 성격이 다른 사상이다. 즉 위의 두 사상이 지배층의 사상이었다면 동학사상은 민중의 사상적 대응이었다. 19세기는 조선민중들에게 위기의 시대였다. 즉 상품화폐경제의 발전으로 확대된 지배층의 수탈욕 아래 민중들은 신음할 수 밖에 없었고 이는 19세기 숱한 민란을 가져왔다. 하지만 이는 조직적으로 되지 못하고 단순히 분노의 폭발에 이어질 수밖에 없었고 민중들은 자신들의 이러한 요구를 모은 사상의 탄생을 기대하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발생한 것이 동학사상이다. 동학의 기본적 핵심사상은 여인사천 즉 모든 사람을 하늘처럼 대하라는 말에 있다. 이는 조선시대의 철저한 신분주의와는 전혀 다른 사상이었고 즉시 민중들은 동학에 물밀듯 입교하게 되었다. 이렇듯 동학은 기본적으로 반중세의 이념을 제시함과 함께 척양척왜의 반외세사상도 표명하였다. 동학에서 동은 기본적으로 서학에 대한 대결의식을 천명한 것이기도 했다. 하지만 동학은 위정척사와는 다르게 서학과 동학은 도와 운이 같으며 서학에도 진리성과 시대성이 있음을 인정하였다.
근본적으로 동학은 인간 내면의 변화를 추구하는 사상으로서 그 당시 조선사회의 모순을 사회체제 내의 모순에서 찾은 것이 아니라 인간 내부의 문제에서 찾았다. 그런 만큼 민중의 삶의 위기에 대한 구체적 사회제도 개혁방안을 제시할 수 없었다. 그런 흐름 속에서 동학은 천도교로 개편하면서 문명개화론을 크게 수용하기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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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8.13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4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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