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철학과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
1. 퇴계 이황의 철학과 사상
2. 율곡 이이의 철학과 사상
3. 유사점과 차이점
Ⅱ. 퇴계 이황 사상에서 우리의 삶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점
1. 인성교육의 중요성 강조
2. 실천의 중요성 강조
<참고문헌>
Ⅰ.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철학과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
1. 퇴계 이황의 철학과 사상
2. 율곡 이이의 철학과 사상
3. 유사점과 차이점
Ⅱ. 퇴계 이황 사상에서 우리의 삶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점
1. 인성교육의 중요성 강조
2. 실천의 중요성 강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분제 철폐를 주장하는 학파에게 사상적 근거를 제공했다. 이처럼 이이의 사상은 이황의 사상에 비해 유연하고 현실적인 면이 많았다.
Ⅱ. 퇴계 이황 사상에서 우리의 삶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점
1. 인성교육의 중요성 강조
오늘날 학교나 가정은 성적만을 최우선하는 풍토 속에 있다 보니 어릴 적부터 사람됨의 교육은 소홀히 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풍토 속에서 자란 아이들은 성인이 되어도 도덕불감증에 머물게 될 뿐 아니라 비사회적인 행동으로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야기 시킨다.그런데 이황은 경을 교학의 이념으로 삼아 초지일관 경에 대한 자세를 강조하였다. 즉 주일무적, 정제엄숙, 상성성 등의 구체적 방법론을 통하여 성인의 사람됨을 강조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그는 학문을 출세나 명성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삼는 것을 지양하였다. 이는 오늘날 사람됨의 교육이 상실된 교육현실에 비추어 볼 때, 그 어느 때 보다도 절실히 요구되는 정신적 유산임에 틀림없다.
2. 실천의 중요성 강조
오늘날의 교육은 다양한 매체의 활용으로 인하여 수많은 지식을 접하다 보니 아는 것은 매우 많으나 이를 행동으로 실천하는 모습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그런데 이황은 인(仁)은 경(敬)을 통해서 가능하며, 경은 일상생활에서 거경과 궁리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하였다. 여기서의 거경과 궁리는 다시 말해서 거경은 행(行)을 의미하고 궁리는 지(知)를 의미한다. 즉 이론과 실천의 조화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 교육이 단순히 지식의 전달만을 기계적으로 의도하는데 반하여 이황은 지식과 실천과 사고의 삼자가 서로 유기적인 연관성을 이루면서 진정한 앎에 도달하도록 하려는 것이었다. 아울러 그는 몸소 실천하는 모범을 보임으로써 제자들의 좋은 본보기가 되었던 것이다. 이는 곧 실천하는 교육의 부재상태인 오늘날의 교육에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유명종(2014) 퇴계의 일생과 철학체계, 현대미학사
하창환 외(2008) 퇴계이황의 삶과 교훈, 일송미디어
권오봉(2004) 퇴계선생일대기 가을하늘 밝은 달처럼, 교육과학사
한국사상연구원(2002) 한국의 사상가 10人-퇴계이황, 예문서원
황의동(1998) 율곡 사상의 체계적 이해, 서광사
김교빈(2008) 한국 철학 에세이, 동녘
황의동(2007) 성리학과 실학을 겸비한 실천적 지성 율곡 이이, 살림
예문동양사상연구원 및 황의동 편저(2002) 한국의 사상가 10人 율곡 이이, 예문서원
Ⅱ. 퇴계 이황 사상에서 우리의 삶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점
1. 인성교육의 중요성 강조
오늘날 학교나 가정은 성적만을 최우선하는 풍토 속에 있다 보니 어릴 적부터 사람됨의 교육은 소홀히 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풍토 속에서 자란 아이들은 성인이 되어도 도덕불감증에 머물게 될 뿐 아니라 비사회적인 행동으로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야기 시킨다.그런데 이황은 경을 교학의 이념으로 삼아 초지일관 경에 대한 자세를 강조하였다. 즉 주일무적, 정제엄숙, 상성성 등의 구체적 방법론을 통하여 성인의 사람됨을 강조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그는 학문을 출세나 명성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삼는 것을 지양하였다. 이는 오늘날 사람됨의 교육이 상실된 교육현실에 비추어 볼 때, 그 어느 때 보다도 절실히 요구되는 정신적 유산임에 틀림없다.
2. 실천의 중요성 강조
오늘날의 교육은 다양한 매체의 활용으로 인하여 수많은 지식을 접하다 보니 아는 것은 매우 많으나 이를 행동으로 실천하는 모습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그런데 이황은 인(仁)은 경(敬)을 통해서 가능하며, 경은 일상생활에서 거경과 궁리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하였다. 여기서의 거경과 궁리는 다시 말해서 거경은 행(行)을 의미하고 궁리는 지(知)를 의미한다. 즉 이론과 실천의 조화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 교육이 단순히 지식의 전달만을 기계적으로 의도하는데 반하여 이황은 지식과 실천과 사고의 삼자가 서로 유기적인 연관성을 이루면서 진정한 앎에 도달하도록 하려는 것이었다. 아울러 그는 몸소 실천하는 모범을 보임으로써 제자들의 좋은 본보기가 되었던 것이다. 이는 곧 실천하는 교육의 부재상태인 오늘날의 교육에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유명종(2014) 퇴계의 일생과 철학체계, 현대미학사
하창환 외(2008) 퇴계이황의 삶과 교훈, 일송미디어
권오봉(2004) 퇴계선생일대기 가을하늘 밝은 달처럼, 교육과학사
한국사상연구원(2002) 한국의 사상가 10人-퇴계이황, 예문서원
황의동(1998) 율곡 사상의 체계적 이해, 서광사
김교빈(2008) 한국 철학 에세이, 동녘
황의동(2007) 성리학과 실학을 겸비한 실천적 지성 율곡 이이, 살림
예문동양사상연구원 및 황의동 편저(2002) 한국의 사상가 10人 율곡 이이, 예문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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