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망4C)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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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통신망4C)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메타버스의 정의
3.메타버스의 유형
4.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
5.결론
6.참고자료

본문내용

다른 장치와의 데이터 통신을 한 여러 가지 다른 프로파일을 제공하고 있다.
블루투스의 프로토콜 스택은 블루투스의 사양에 정해진 프로토콜을 지칭하는 말이며, 블루투스 SIG에서 제정되며 코어부와 프로파일 부분으로 나어져 있다. 코어는 블루투스의 프로토콜들을 정의해 놓은 것으로 이들을 프로토콜 스택이라 부른다.
4-3. 5G 초광대역 통신 기술
메타버스는 5G(5세대 이동통신)가 상용화가 되고 더욱 더 널리 확산되기 시작해졌다.
5G 초광대역 이동 통신은 ITU-R 에서 정한 IMT-2020 이동통신의 주요 서비스 요건중 하나로, 기존 광대 역 이동 통신(mobile broadband)에 비해 데이터 최고 전송 속도와 사용자 가 체감하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크게 개선된다. ITU-R에서 는 데이터 다운로드 최고 전송 속도(peak data rate)로 10Gbps ~ 20Gbps, 사용자 체감 전 송 속도는 10Mbps ~ 100Mbps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eMBB 는 광역 커버리지와 핫스폿 같이 요구사항이 서로 다른 서비스도 대상으로 한다. 핫스폿의 경우, 사용자 밀도가 높고 대용량의 트래픽이 필요하지만, 이동성은 낮고 사용자 체감 전송 속도는 광역 커버리지에 비해 높게 필요하다. 광역 커버리지의 경우에는 이동성이 있어 끊김 없는 서비스가 필요하고 반면, 데이터 최고 전송 속도는 핫스팟에 비해 낮게 필요하다.
5. 결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간이 현실 공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활동에 제약을 겪게 되며 가상 기반의 활동 양상이 나타났고 이와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동시에 디지털 공간과 물리적 공간의 경계가 무너져가는 기술 발전이 본격화되며 현재 다양한 산업에서 메타버스에 주목하고 있다.
2000년대 초기에 논의되었던 메타버스가 현시점에서 재 주목되는 이유는 가상 기반의 활동이 인간 삶의 유일한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나아가 이 현상이 새로운 또 하나의 가상공간을 형성하고 인간의 사유와 행동 방식을 변화할 거라는 가능성에 주목하기 때문이다. 현실 공간을 중심으로 이뤄지던 공연, 팬 사인회, 신제품 출시와 같은 활동이 가상의 환경에서 실행되는 메타버스 사례는 주로 3D 기반 가상세계에서 나타나고 있다.
메타버스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시점에서 주목되고 있는 메타버스의 현상 분석, 현실 기반 활동이 가상세계에서 활용되는 방법 제안, 메타버스 유형화, 부정적 문제에 대한 제언 등에 대해 논의되고 있다. 현재 주목되고 있는 메타버스 현상이 궁극적으로 사용자가 가상의 환경에서 경험하는 것이 현실의 경험과 같이 하나의 경험으로서 작용한다는 것에 주목한다는 점에서, 사용자 경험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이 대두되는데 이와 달리 사용자 관점에서 이루어진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사용자의 프레즌스 경험을 이끌기 위해 지각적 사실성을 띠는 공간에 사용자 활동을 설계할 때 현실에서 일어날 법한 활동과 판타지적 특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며, 공간을 구성하는 이미지에 변화를 주고, 능동적으로 시점을 전환하는 사용자가 각 시점에 최적화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방법과 사용자 간 활동에 비언어적 요소가 메시지를 교환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기능으로 활용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6. 참고자료
이진(2021). 메타버스 개념과 유형에 관한 시론 : 가능세계 이론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62), 57-81.
윤현정, 「유튜브 게이밍 콘텐츠의 스토리 월드 연구: <인천크래프트>를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제42권 12호, 한국문화융합학회, 2020, 380쪽.
이승환(2021.3.17.),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인간x공간x시간의 혁명」, 『SPRi 이슈리포트』
한상렬(2021), 메타버스 플랫폼 현황과 전망, 과학기술정책연구원, FUTURE HORIZONFuture Horizon: 2021 제49호, pp.19 24
이병권(2021), 한국콘텐츠학회한국콘텐츠학회지,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9권 제1호. 2021, PP.13-17
김정민 (2021). 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과 콘텐츠 비즈니스 동향. 미디어 이슈&트렌드(45), 32-42
김준연 (2021). 메타버스 콘텐츠의 혁신 생태계와 지속 성장의 조건. FUTURE HORIZON, 25-30.
남현주·하현종, 「국가가 은폐한 기사를 볼 수 있는 ‘수상한 도서관’」, 『SBS News』, 2020년 03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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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4.06
  • 저작시기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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