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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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교육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다문화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항목별 1행 이내로 작성하면 됨) [15점]

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중층적 차원
2) 다문화교육의 의미
3) 다문화 교육의 내용

2. 교재의 5장 및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여 외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해 학습한 후 한 국가 혹은 특징적인 제도 하나를 선정하여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1) 프랑스의 다문화주의
2) 프랑스의 다문화 교육정책
3) 프랑스 교육제도
4) 시사점

3. 다문화교육 관련기관의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프로그램의 개발 혹은 진행방법(교재 10장과 11장)의 차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시오.

1, 프로그램 명
2, 운영방식
3, 문제점 제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물관 다문화가족 대상 교육프로그램 사례
세계화라는 오늘날 이에 맞는 이론적인 체계와 교육적 적용이 아직까지는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는 단일민족의 특수성에 타문화, 타민족에 대한 편견과 오해의 태도와 인식이 강하게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만큼 우리 사회는 다양성의 접근에 적극적일 필요가 있다. 다문화교육은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진보적 입장에 대하여 사회 속의 다양한 문화가 존재를 인정하고, 서로 간의 차이는 없애는 것이 아니라 가치 있음을 인식하도록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박물관의 역할과 기능은 그 사회의 변화에 따라 조금씩 동시에 변화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기본적인 박물관의 역할과 기능이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달리 해석되어지기 때문일 것이다. 한 사회에 살고 있는 개인은 그 사회의 가치와 신념에 의해 영향을 받고 반대로 사회의 가치와 신념을 반영하는 것처럼, 사회 안에서 기관 역시 사회적인 가치와 신념의 영향을 받는다. 박물관에서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생들 상호간에 배려하는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고 Pang은 주장한다. 타인을 배려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편견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학교에서의 불평등을 없애고 평등한 사회를 위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나아가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증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잠재력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박물관에서 실시하는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은 적합한 시민적 자질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볼 수 있다.
2, 운영방식
관련하여 국립중앙박물관의 다문화 프로그램은 외국인 노동자, 여성결혼이민자, 다문화 가족, 다문화 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운영 중에 있다. 다문화 대상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라는 코드를 이용하여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들의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운영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다양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요청하는 평생학습의 장을 제공하고 다양한 문화행사를 여가 및 문화생활의 질적 수준을 제고한다.
1) 교육 대상
국립중앙박물관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은 학습대상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라는 코드를 이용하여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들의 문화를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교육대상의 외국인 노동자나 다문화 가정은 주로 방학과 일요일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이 진행하여 교육프로그램 대상별 특성에 맞추어 교육일정과 교육내용을 맞추어 제공한다
2) 운영 현황 및 프로그램 소개
다음은 현재 진행 중인 다문화 프로그램 <외국인노동자대상-다른 문화같은 마음><다문화/내국인가족-한 지붕 속 다문화, 하나 되어 다식 만들기><다문화가정자녀대상-나도 아시아 큐레이터><이주민커뮤니티프로그램-우리는 박물관 커뮤니티>등 5개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외국인노동자 교육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적은 우리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이 되어가는 이주노동자들이 우리와 함께 가는 이웃임을 서로 인식하게 함과 동시에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화\'라는 코드를 이용하여 타국 생활에 자연스럽게 적응 할 수 있도록 환경조성을 하는데 있다. 외국인 노동자의 경우 귀국 시 한국문화의 민간홍보자로서의 역할 담당할 수 있다. 우리는 박물관 커뮤니티는 이주민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다문화대상자는 모두 이용할 수가 있다. 교육관 제 1실기실에서 이루어지며, 내용은 다문화대상자들에게 박물관을 친근한 장소로 인식할 수 있도록 박물관 커뮤니티 활동을 지속적으로 한 후,자국 문화를 소개하는 기회를 마련하는데 있다. 기존의 운영방식이 부정기적이었던 것에 비해 최근에는 교육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운영해오고 있다.
제시한 내용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으로 일반가족과 다문화가족이 함께 교육을 제공받는 사례이다.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놀이체험을 통해 국제결혼의 증가로 우리와 함께 살고 있는 다문화 가족을 만나고, 우즈베키스탄 등의 문화를 경험하면서 친밀감을 높이는데 있다. 우리사회의 다양한 문화집단을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되고, 다른 문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교육활동이다.
3, 문제점 제시
관람객들은 박물관의 전시물과 전시회 등으로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하게 되고,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서 일반적인 이해에서부터 전문적인 교육내용까지 제공 받는다. 이러한 교육적 가치, 기능 또한 그 의도가 분명하게 전달되는 것이 중요하다. 즉, 박물관에서 체계적이고 명확한 교육적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신중한 교육과정과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신중한 절차와 과정 연구가 되지 않고 단순히 제공되는 교육적 기능 및 교육프로그램은 관람객에게 자칫 혼란스러운 내용전달의 우려가 있다. 일회적인 내용보다는 학습자가 지속적인 학습경험이 가능한 구체적인 내용접근이 필요하고 다문화의 환경을 직시한 프로그램 적용 평생교육의 연장선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교육 강사의 지도아래 그림을 그리거나 염색 또는 몸짓의 표현이나 한국전통 전등을 만드는 것이었다. 물론 몸짓이나 손짓을 통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좋지만 너무 체험활동 위주의 교육에 문제가 있다. 박물관 교육에 참여하여 한번 즐기다 가는 그런 형식으로 진행되다보니, 국내의 다문화가족 대상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은 자칫 일회성 단순한 체험활동으로 그칠 수 있다.
결론
외국의 박물관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대상, 교육내용, 교육내용의 활용에 따른 분석기준에 의하여 볼 때, 다양화하고 세분화하여 교육프로그램 자체가 다양성의 견해를 도출하도록 하고 있다. 우리사회 내의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거주가 점차 증가되는 현실에서 일반학습자와 다문화가족 학습자가 다 같이 학습함으로서 함께 활동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다양성을 지니고 있어 학습자들 간의 활발한 다문화교육이 될 수 있는 환경인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일회성으로 단발적인학습 형태로 다문화가족을 위한 다양하고 세분화된 교육프로그램의 다양성을 원하고 있다.
참고문헌
다문화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2.05.20
  • 저작시기2022.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9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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