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본론
1)로봇 기술의 적용 사례
2)VR,AR,MR기술의 적용 사례
3)드론 기술의 적용 사례
4)AI 기술의 적용 사례
5)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사례
3.결론
4.참고문헌
2.본론
1)로봇 기술의 적용 사례
2)VR,AR,MR기술의 적용 사례
3)드론 기술의 적용 사례
4)AI 기술의 적용 사례
5)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사례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중심으로 미디어 산업이 발전하는 것은 당연하다. 최근 메타버스 등 가상 현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상 인간이 등장하여 미디어 매체에 등장하고 있다. 이전에는 가상인간에 대한 수요가 낮았을 뿐만 아니라, 관심도 적어 가상 인간에 대한 효과성이 미비하였으나, 지금은 가상 인간이 정교화되고 관심과 인기가 많아지면서 가상 인간을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도 높아졌다. 또한, 여러 회사에서 가상 인간을 개발하여 광고 뿐만 아니라 영화, 음악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활동하고 있다. 그만큼 미디어 산업의 방향성이 달라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미디어 산업의 변화가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것이 신기술들이 우리의 삶에 밀접하게 스며들었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가상현실이나 드론, 로봇, AI가 머나먼 이야기처럼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디어 산업에서 등장하더라도 낯설게 느껴졌으나, 지금은 스마트폰을 통해 일상화 되었고, 많은 영역에서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미디어 산업에서 이들의 등장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 것이다. 다양한 기술이 미디어 산업에 적용되는 만큼 미디어의 영역이 더욱 확장될 것이다. 점점 소비자들의 선호도 다각화되고 다양화 되는 만큼 미디어의 분야가 더욱 세분화 될 것으로 예측된다. 유튜브가 등장하기 전에는 소비자들이 미디어를 소비할 수 있는 곳이 한정적이었으나, 이제는 미디어를 소비하는 매체들이 너무나도 많아졌다. 최근에는 메타버스를 통해 가상의 공간에서 미디어를 소비하는 현상들이 나타나는 만큼 앞으로는 미디어의 분야는 더욱 다양화되고 지금과 다른 형태로 소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술이 미디어에 적용되면서 미디어를 제작하는 주체들이 더욱 많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그림을 예로 들자면, 그림을 그리는 작가만 있으면 됐지만, 이제는 신기술이 적용된 미디어 아트를 제작하기 위해서 작가뿐만 아니라 기술자들이 개입되어야 하나의 작품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새로운 기술이 미디어 산업에 적용되는 것은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미디어 산업에 종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며, 그만큼 미디어 산업이 확대될 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모든 사람들이 미디어를 향유하고 즐기는 만큼, 미디어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이 늘어날 것이다.
4.참고문헌
-전산용어사전편찬위원회, 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일진사, 2011.
-pmg 지식엔진연구소, 증강현실,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2018.4.25.,
-pmg 지식엔진연구소, 블록체인 증강현실,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2018.5.14.
-이문규, 증강현실, 용어로보는IT, IT동아, 2011.12.9.,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혼합현실, UHD 방송과 VR : 용어로 알아보는, 2017.12.30.,
-기술과학, 드론, 두산백과, <최종검색일:2022.5.30.>
-한경경제용어사전, AI, 한경닷컴, 2004.12.28.,
-월간디자인, “시스템을 그리는 로봇이라는 붓. 팀보이드”, 디자인 레볼루션, 2021.9.7.,
-김은영, “로봇, AI로 ‘예술’을 창조하는 시대가 왔다”. 더사이언스타임즈, 2020.8.18.,
-김동희, “\'대전비엔날레 2020\' 참여 작가 소개 ④ 팀보이드”. 대전일보, 2020.10.4.,
-정선화, “로보프린트, 증강현실 결합한 특색 있는 벽화거리 조성”,프레스나인, 2020.3.4.,
-전혜인, “LGD 첫 NFT작품, 경매서 80억 낙찰”, 디지털타임즈, 2022.5.25.,
-문형필, “밤하늘 화려하게 수놓는 ‘드론쇼’, 그 이면엔 어떤 기술이?”, 삼성뉴스룸, 2018.6.14.,
-최호섭, “평창 하늘에 뜬 드론 1218대의 비밀...인텔은 왜?”, 동아사이언스, 2018.2.10.,
-이은주, “간송미술관, 신윤복 ‘국보’ 그림 조각조각 나눠 NFT 발행”, 중앙일보, 2022.5.30.,
-송은정, “가상인간 어디까지 왔나”, 머니S, 2022.5.25.,
-윤호영,“동물원의 진화, 주렁주렁 타임스퀘어점 혼합현실(MR) 미디어 아트”, 시사뉴스, 2019.7.26.,
-차영란, “광고 및 미디어 산업 분야의 인공지능(AI) 활용전략: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수원대학교, 2018.
-양기선, 김상훈, 김정덕, “블록체인기반 미디어 산업 적용 사례 동향”, 방송과미디어 제23권 3호, 2018.
4.참고문헌
-전산용어사전편찬위원회, 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일진사, 2011.
-pmg 지식엔진연구소, 증강현실,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2018.4.25.,
-pmg 지식엔진연구소, 블록체인 증강현실,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2018.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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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희, “\'대전비엔날레 2020\' 참여 작가 소개 ④ 팀보이드”. 대전일보, 2020.10.4.,
-정선화, “로보프린트, 증강현실 결합한 특색 있는 벽화거리 조성”,프레스나인, 2020.3.4.,
-전혜인, “LGD 첫 NFT작품, 경매서 80억 낙찰”, 디지털타임즈, 2022.5.25.,
-문형필, “밤하늘 화려하게 수놓는 ‘드론쇼’, 그 이면엔 어떤 기술이?”, 삼성뉴스룸, 2018.6.14.,
-최호섭, “평창 하늘에 뜬 드론 1218대의 비밀...인텔은 왜?”, 동아사이언스, 2018.2.10.,
-이은주, “간송미술관, 신윤복 ‘국보’ 그림 조각조각 나눠 NFT 발행”, 중앙일보, 2022.5.30.,
-송은정, “가상인간 어디까지 왔나”, 머니S, 2022.5.25.,
-윤호영,“동물원의 진화, 주렁주렁 타임스퀘어점 혼합현실(MR) 미디어 아트”, 시사뉴스, 2019.7.26.,
-차영란, “광고 및 미디어 산업 분야의 인공지능(AI) 활용전략: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수원대학교, 2018.
-양기선, 김상훈, 김정덕, “블록체인기반 미디어 산업 적용 사례 동향”, 방송과미디어 제23권 3호,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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