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정보사회 ) 2022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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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과정보사회 ) 2022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보고서 요약
ⅰ. 일하는 공간으로 주목받는 메타버스
ⅱ. 메타버스 시대, 일하는 방식의 변화
ⅱ. 1 메타버스로 출근하는 사람들
ⅱ. 2 영구 재택근무를 도입하는 기업
ⅱ. 3 워케이션의 부상과 메타버스
ⅲ. 시사점
2.2 메타버스 활용 방안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러한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비대면 수업 시 메타버스를 도입하여 강의를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메타버스를 도입하여 강의를 할 경우, 비대면임에도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아바타를 움직여서 만들어진 강의실에 들어가는 등의 행동을 통해 실제 강의를 듣는 것에 대해 실감을 느끼게 될 것이고, 손들기, 움직이기 등의 행동을 하면서 교수자에게 자신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는 것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질문을 할 경우 아바타의 머리 위에 질문창이 올라오게 만듦으로써 교수자는 바로바로 어떤 학생일 질문을 했는지 알 수 있고, 학생은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코로나 시기에 지방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대면, 비대면 여부가 확실하지 않거나 일부 과목만 대면을 추진하여 일주일에 1~2개의 강의만 대면으로 듣고 있음에도 자취를 해야 하거나, 수업이 있는 날에는 가격이 나가는 교통비를 내고 학교에 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메타버스를 추진하게 될 경우 이러한 상황이 사라질 것이고, 앞선 보고서 내용과 같이 학생들이 자신의 지역에서 계속 거주할 수 있으므로, 지역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것이다.
물론, 메타버스 초기 구축 비용이 저렴하지는 않을지라도 구축을 하고 나면 업데이트 등을 제외하고는 지속성이 있으며, 수업뿐만 아니라 졸업식, 학부모 초청회 등 다양한 행사에도 활용할 수 있으므로 학교 차원에서도 좋은 방안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내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메타버스가 활용되었으면 좋겠다고 여겨진 부분은 바로 인터넷 쇼핑을 할 때였다. 이전의 나는 아이쇼핑을 하는 등 직접 백화점에 가서 옷 구경을 하고 구매하는 것을 좋아하였으나,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나가는 것을 꺼리게 되었다. 따라서 옷 사는 것을 좋아함에도 불구하고, 외출의 두려움으로 인해 인터넷 쇼핑을 시작하게 되었다.
하지만 인터넷 쇼핑을 할 경우 동일한 사이즈일지라도 업체마다 차이가 있었고, 나에게 잘 맞지 않는 핏을 구매하여 제대로 입어보지도 못하는 등의 한계가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대형 인터넷 쇼핑몰에서 직접 메타버스를 추진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의 아바타를 내 실제 체형과 동일하게 만든 후, 원하는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옷을 내 아바타가 직접 입어볼 수 있도록 하여 실제 착용 샷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면 제품 구매의 실패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 가상 공간을 쇼핑몰 거리처럼 만들 경우, 직접 나가서 옷을 구경하지 않더라고 가상의 공간을 통해 내가 쇼핑을 하러 나간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더불어 현재 대형 인터넷 쇼핑몰은 잘 팔리는 옷이 상위에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옷의 다양성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 따라서 메타버스를 활용하게 될 경우, 해당 문제점을 줄이고 다양한 옷을 구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3. 결론
3차원의 가상 세계를 활용한 메타버스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를 기업에서 활용함으로써 근무 환경의 유연함, 업무 효율의 향상,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의 장점을 얻고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는 메타버스를 장기적으로 활용하여 영구 재택근무를 추진하는 등의 방침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차원에서도 메타버스는 지방 인구의 감소세를 줄일 수 있고, 워케이션 등을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활용 방안을 다양하게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메타버스를 포함한 가상세계는 젊은 층에서만 환영받고 있으며, 고령층은 컴퓨터 작동을 해야 한다는 등 새로운 기술을 배워야 하기 때문에 꺼리고 있는 상황이다. 메타버스는 간단한 사무업무뿐만 아니라 직접 아바타를 만들고 이를 동작하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연령층이 적응하기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이러한 메타버스를 다양하게 활용하기 위해 관련 교육 자료를 배포하거나 교육을 추진하는 등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고, 기업 차원에서도 무작정 투입을 하기 보다는 이에 대해 적응할 수 있는 기간을 준 후에 추진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한송이, 김태종, (2021). 메타버스 뉴스 빅데이터 분석: 토픽 모델링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22(7), pp. 1091~1099.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584716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 이승환메타버스연구팀 팀장. ISSUE REPORT IS-137. 2022
  • 가격4,1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3.02.15
  • 저작시기2023.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6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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