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본인의 생각
2. 사회복지가 권리의 나눔이라는 주장을 서술
3. 참고 자료
2. 사회복지가 권리의 나눔이라는 주장을 서술
3. 참고 자료
본문내용
종의 생존환경을 만들고, 다시 B의 변화가 A의 생존조건이 되는 연속적인 과정인 것이다.
이러한 상호의존 관계에서 항상 공동체 구성원들이 만족할만한 공진화 현상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집단적 사회관계에서는 인간생활상의 기본적 필요를 충족하지 못하는 사회적 문제를 가지게 되는데 이 사회문제가 바로 사회복지의 문제이다.
이러한 사회복지문제는 인간의 개인성과 관련된다. 하나의 사회제도가 제도화된 역할통합의 복합이라고 한다면 제도적집단과 성원 간에 그리고 제도적 집단 내의 성원간의 관계는 역할체계이며 그것은 개인의 퍼스널리티와는 관계없는 것이다. 어쨌든 인간관계적 상황적용이라 할지라도 개인적 퍼스널리티 체계와 관련된다. 그렇기 때문에 퍼스널리티 체계간의 상호작용은 그때그때 신체적 또는 필연적 동작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 가치 대토 및 문화의 상호작용으로써 행해지기 때문에 여기에 이질성, 상호 간의 마찰, 갈등이 야기되며 따라서 사회적부적응 증상이나 정신적 정서적 질병이 나타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사회복지문제의 하나이기도 하다.
결국 사회복지의 집단 지향적 역할은 제도지향적 역할에 의한 제도적 방법으로서는 생활상의 기본적 필요를 충족하지 못할 때, 예컨대 요보호자인 개인이나 집단의 사회적 제관계, 부부관계, 직장관계, 부모와 형제관계 등에 있어서 부적응 증상이나 정신적 정서적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정당한 집단적 사회관계를 가질 수 없는 경우에 주어지는 서비스 활동이며 그것은 주로 사회사업적 방법에 의한 행동체계를 그 특징으로 한다.물론 사회복지의 집단 지향적 역할에 있어서도 집단 지향적 역할을 저해하는 모든 요인을 제거하려는 일련의 정책 활동이 수반되고, 또 우리나라와 같이 집단 지향적 역할이 지배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것의 제도화를 위한 세력은 물론 Socialaction 등을 유도하거나 활성화를 위한 일련의 활동이 수반된다는 것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상에서 고찰한 바에 따르면 국가발전의 궁극의 목적인 인간생활의 질적 보장과 인간적 가치의 실천 및 인간적 능력의 개발과 바로 직결되기 때문에 사회복지가 권리의 나눔으로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불쌍한 사람을 돕는 것을 넘어서서 불쌍한 사람이 생기지 않는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다.
3. 참고 자료
권육상(2014), 한국사회복지학 교육의 정체성 확립 및 사회복지의 전문성강화를 위한 연구(사회복지대학원을 중심으로), 사회과학논총 vol.21, No.-
https://www.youtube.com/watch?reload=9&v=n4kQzHkXHI8
https://www.youtube.com/watch?v=bJc5ZFMOOPU
노상학(2018), 사회복지 전공선택 동기요인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우원사상논총」,제6집
임문정(2020), 사회복지전공 선택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대학원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범상·김종해·여유진(2019). 사회복지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애덤 스미스(2018). 한 권으로 읽는 국부론. 안재욱 옮김. 박영사.
이러한 상호의존 관계에서 항상 공동체 구성원들이 만족할만한 공진화 현상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집단적 사회관계에서는 인간생활상의 기본적 필요를 충족하지 못하는 사회적 문제를 가지게 되는데 이 사회문제가 바로 사회복지의 문제이다.
이러한 사회복지문제는 인간의 개인성과 관련된다. 하나의 사회제도가 제도화된 역할통합의 복합이라고 한다면 제도적집단과 성원 간에 그리고 제도적 집단 내의 성원간의 관계는 역할체계이며 그것은 개인의 퍼스널리티와는 관계없는 것이다. 어쨌든 인간관계적 상황적용이라 할지라도 개인적 퍼스널리티 체계와 관련된다. 그렇기 때문에 퍼스널리티 체계간의 상호작용은 그때그때 신체적 또는 필연적 동작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 가치 대토 및 문화의 상호작용으로써 행해지기 때문에 여기에 이질성, 상호 간의 마찰, 갈등이 야기되며 따라서 사회적부적응 증상이나 정신적 정서적 질병이 나타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사회복지문제의 하나이기도 하다.
결국 사회복지의 집단 지향적 역할은 제도지향적 역할에 의한 제도적 방법으로서는 생활상의 기본적 필요를 충족하지 못할 때, 예컨대 요보호자인 개인이나 집단의 사회적 제관계, 부부관계, 직장관계, 부모와 형제관계 등에 있어서 부적응 증상이나 정신적 정서적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정당한 집단적 사회관계를 가질 수 없는 경우에 주어지는 서비스 활동이며 그것은 주로 사회사업적 방법에 의한 행동체계를 그 특징으로 한다.물론 사회복지의 집단 지향적 역할에 있어서도 집단 지향적 역할을 저해하는 모든 요인을 제거하려는 일련의 정책 활동이 수반되고, 또 우리나라와 같이 집단 지향적 역할이 지배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것의 제도화를 위한 세력은 물론 Socialaction 등을 유도하거나 활성화를 위한 일련의 활동이 수반된다는 것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상에서 고찰한 바에 따르면 국가발전의 궁극의 목적인 인간생활의 질적 보장과 인간적 가치의 실천 및 인간적 능력의 개발과 바로 직결되기 때문에 사회복지가 권리의 나눔으로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불쌍한 사람을 돕는 것을 넘어서서 불쌍한 사람이 생기지 않는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다.
3. 참고 자료
권육상(2014), 한국사회복지학 교육의 정체성 확립 및 사회복지의 전문성강화를 위한 연구(사회복지대학원을 중심으로), 사회과학논총 vol.21, No.-
https://www.youtube.com/watch?reload=9&v=n4kQzHkXHI8
https://www.youtube.com/watch?v=bJc5ZFMOOPU
노상학(2018), 사회복지 전공선택 동기요인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우원사상논총」,제6집
임문정(2020), 사회복지전공 선택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대학원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범상·김종해·여유진(2019). 사회복지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애덤 스미스(2018). 한 권으로 읽는 국부론. 안재욱 옮김. 박영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