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타이포그래피의 개념과 역사
2. 타이포그래피의 중요성
3. 타이포그래피의 주요 요소
4. 기존 포스터 분석 : 영화 "끝까지 간다" 포스터
5. 개선된 포스터 분석 : 국내판 가로형 포스터, 해외판 포스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타이포그래피의 개념과 역사
2. 타이포그래피의 중요성
3. 타이포그래피의 주요 요소
4. 기존 포스터 분석 : 영화 "끝까지 간다" 포스터
5. 개선된 포스터 분석 : 국내판 가로형 포스터, 해외판 포스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기가 문제입니다. 포스터의 디자인 요소들이 전형적인 코믹활극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어 영화의 심각하고 긴장감 넘치는 내용을 전달하지 못합니다. 이로 인해 영화의 목표 대상인 관객들에게 올바른 기대감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5. 개선된 포스터 분석 : 국내판 가로형 포스터, 해외판 포스터
기존의 \"끝까지 간다\" 포스터의 문제점은 국내판 가로형 포스터와 해외판 포스터에서 어느정도 개선되었습니다.
먼저 국내판 가로형 포스터는 이전 세로형 포스터의 제목이 인물에 묻히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제목과 인물의 위치를 분리시켰습니다. 그리고 문구도 영화의 분위기를 반영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다만 타이포그래피적 측면에선 아직 폰트의 일관성은 확보하지 못했습니다.
이 부분은 해외판 포스터에서 더욱 개선되게 됩니다.
해외판 포스터는 전체적인 색감이 스릴러에 보다 어울리는 분위기로 변경되고 인물보다 영화가 어떤 장르인지 나타내는데 집중되었으며 액션영화처럼 보이던 동적인 폰트가 정적인 폰트로 변경되며 폰트의 일관성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해외판의 경우 폰트의 위치가 입체감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구도적 측면에서는 국내 가로판이 더 좋다고 보며 국내 가로판의 구도를 기반으로 폰트의 일관성을 부여하고 무채색의 팔레트를 사용했다면 좋았을 것입니다.
Ⅲ. 결론
본 연구에서는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 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기존의 영화 \"끝까지 간다\" 포스터를 분석한 결과, 폰트의 일관성 부족, 컬러 팔레트의 문제점, 분위기 전달의 부족 등의 문제점이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개선된 포스터인 국내판 2번째 버전 포스터와 해외판 포스터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이 어느정도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 방향으로서 폰트의 일관성 강화, 조화로운 컬러 팔레트 선택, 분위기 전달의 적합성 강화 등을 제안하였습니다.
이런 개선 사례는 영화 포스터의 효과적인 디자인을 위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디자이너는 이런 요소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관객들에게 영화의 내용과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포스터를 제작해야 합니다.
Ⅳ. 참고문헌
박진솔. (2019). 「영화 타이틀 타이포그래피와 영화 장르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승희, 한혜진. (2020). 「영화 포스터의 타이틀에 사용된 색채 빈도에 관한 연구」.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180-183. 한국색채학회.
5. 개선된 포스터 분석 : 국내판 가로형 포스터, 해외판 포스터
기존의 \"끝까지 간다\" 포스터의 문제점은 국내판 가로형 포스터와 해외판 포스터에서 어느정도 개선되었습니다.
먼저 국내판 가로형 포스터는 이전 세로형 포스터의 제목이 인물에 묻히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제목과 인물의 위치를 분리시켰습니다. 그리고 문구도 영화의 분위기를 반영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다만 타이포그래피적 측면에선 아직 폰트의 일관성은 확보하지 못했습니다.
이 부분은 해외판 포스터에서 더욱 개선되게 됩니다.
해외판 포스터는 전체적인 색감이 스릴러에 보다 어울리는 분위기로 변경되고 인물보다 영화가 어떤 장르인지 나타내는데 집중되었으며 액션영화처럼 보이던 동적인 폰트가 정적인 폰트로 변경되며 폰트의 일관성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해외판의 경우 폰트의 위치가 입체감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구도적 측면에서는 국내 가로판이 더 좋다고 보며 국내 가로판의 구도를 기반으로 폰트의 일관성을 부여하고 무채색의 팔레트를 사용했다면 좋았을 것입니다.
Ⅲ. 결론
본 연구에서는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 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기존의 영화 \"끝까지 간다\" 포스터를 분석한 결과, 폰트의 일관성 부족, 컬러 팔레트의 문제점, 분위기 전달의 부족 등의 문제점이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개선된 포스터인 국내판 2번째 버전 포스터와 해외판 포스터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이 어느정도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 방향으로서 폰트의 일관성 강화, 조화로운 컬러 팔레트 선택, 분위기 전달의 적합성 강화 등을 제안하였습니다.
이런 개선 사례는 영화 포스터의 효과적인 디자인을 위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디자이너는 이런 요소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관객들에게 영화의 내용과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포스터를 제작해야 합니다.
Ⅳ. 참고문헌
박진솔. (2019). 「영화 타이틀 타이포그래피와 영화 장르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승희, 한혜진. (2020). 「영화 포스터의 타이틀에 사용된 색채 빈도에 관한 연구」.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180-183. 한국색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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