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클럽 함께읽는프랑스문학] 19세기 프랑스 문학예술의 흐름이 낭만주의가 주도하던 전반기에서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서서히 사실주의의 주도로 변하게 된 이유 혹은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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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클럽 함께읽는프랑스문학] 19세기 프랑스 문학예술의 흐름이 낭만주의가 주도하던 전반기에서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서서히 사실주의의 주도로 변하게 된 이유 혹은 배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19세기 프랑스 문학예술의 흐름이 낭만주의가 주도하던 전반기에서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서서히 사실주의의 주도로 변하게 된 이유
2, 사실주의의 배경 및 특징
3, 두 작품의 사회적 배경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했다. 그의 작품인 \"마담 보바리\"에서는 엠마의 내면세계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묘사하고 비판했다. 플로베르는 캐릭터들의 행동과 감정을 사실적으로 그려내며, 이들의 행동과 선택이 현실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그의 작품은 풍자적인 요소도 포함하고 있어, 현실을 비판하는 측면도 부각된다.
스탕달은 주로 주인공의 내면 심리를 섬세하게 묘사하여 사실주의를 표현했다. 그의 작품인 \"적과 흑\"에서는 쥐리앙 소렐의 내면 갈등과 사회적인 문제를 생생하게 그려낸다. 스탕달은 각 인물의 심리 상태와 사회적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들의 행동과 선택을 사실적으로 묘사한다. 이러한 접근은 작품에서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더불어 두 작품은 모두 19세기 프랑스 사회를 현실적으로 묘사하고 비판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나, 그들의 접근은 다소 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플로베르의 작품은 주로 객관적인 서술과 세부적인 묘사, 그리고 풍자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사회의 위선과 부르주아 사회의 한계를 비판한다. 그의 문체는 섬세하고 정교하며, 각 인물의 내면세계를 세밀하게 그려낸다.
한편, 스탕달의 작품은 주로 주인공의 내면 심리를 묘사하고 사회적인 풍자를 사용하여 계급 갈등과 개인의 야망을 다룬다. 그의 문체는 보다 간결하고 역동적이며, 주인공의 갈등과 몰락을 더 직설적으로 보여준다. 이러한 점에서 두 작품은 비슷한 주제를 다루지만 각자의 독특한 문체와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다.
5) 문체 비교
(1) 마담 보바리
플로베르는 섬세하고 정교한 문체를 사용하여 엠마 보바리의 내면세계를 세밀하게 묘사한다. 객관적이고 세밀한 묘사를 통해 독자에게 현실의 냉혹함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2) 적과 흑
스탕달은 보다 간결하고 역동적인 문체를 사용한다. 주인공 줄리앙 소렐의 내면 갈등을 생생하게 묘사하면서도 사회의 계급 모순과 야망의 역설을 드러낸다.
6) 인물의 표현
(1) 마담 보바리
- 엠마 보바리
꿈과 현실 사이의 갈등, 이상적인 사랑을 꿈꾸는 여성으로 묘사된다. 내면의 욕망과 외부의 압박 사이에서 고통을 겪는 모습이 섬세하게 묘사된다.
- 찰스 보바리
엠마의 남편으로서 소시오패스적인 성향과 가부장적인 특징을 지닙니다. 그러나 그의 무관심은 엠마의 절망을 가중시킨다.
(2) 적과 흑
- 쥴리앙 소렐
야망과 욕망에 불타는 청년으로 묘사된다. 그의 성공과 몰락, 그리고 내면의 갈등이 생생하게 표현된다. 계급 사회에서의 급부상과 그로 인한 파멸이 그의 인물상을 정의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 마테예 베르두
소렐의 사랑의 대상이자, 그의 근심의 대상이기도 한다. 그의 행동과 선택은 소렐의 운명을 크게 좌우한다.
7) 작품의 전반적인 분위기
(1) 마담 보바리
우울하고 절망적인 분위기가 주를 이룹니다. 엠마의 꿈과 현실 사이의 갈등과 절망이 작품 전반에 걸쳐 느껴진다. 낭만적인 이상향을 향한 엠마의 끊임없는 탐색과 그녀의 비극적인 결말이 작품의 분위기를 무거움으로 가득 채운다.
(2) 적과 흑
긴장감 넘치고 격동적인 분위기가 펼쳐진다. 줄리앙의 야망과 사회적 상승 과정, 그리고 그로 인한 내면의 갈등이 작품에 긴장감을 불러일으킨다. 계급 사회의 모순과 야망의 추락을 그린 이야기는 작품에 긴장된 분위기를 불러온다.
두 작품 모두 19세기 프랑스 사회를 묘사하지만, 서술 방식, 인물 묘사, 주제 등에서 차이를 보인다. 플로베르의 《마담 보바리》는 객관적인 서술과 섬세한 심리 묘사를 통해 현실에 대한 비판을 드러내는 사실주의 문학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반면, 스탕달의 《적과 흑》은 주인공의 주관적인 시각과 극적인 사건을 통해 사회 문제를 다루고 있어 사실주의 문학의 또 다른 측면을 보여준다.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은 \"피상적인 낭만주의에 대한 비판\", \"여성의 사회적 위치에 대한 비판\" 등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스탕달의 \"적과 흑\"은 \"계급 이동에 대한 욕망\", \"개인의 야망과 사회적 현실의 충돌\"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로베르의 《마담 보바리》와 스탕달의 《적과 흑》은 모두 19세기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꼽힙니다. 그러나 두 작품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마담 보바리》
두 작품의 주인공의 성격과 특징은 다음과 같이 비교할 수 있다.
1) 마담 보바리
현실적인 인물로 자신의 꿈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며, 결국에는 자신의 꿈을 이루지 못하고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한다.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불륜을 저지르는 등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2) 줄리앙 소렐
낭만적인 인물로 자신의 야망을 이루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이다.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지 않고, 당당하게 맞서는 모습을 보여준다.
두 작품은 주인공의 성격과 함께 당시 프랑스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마담 보바리는 당시 프랑스 사회의 여성들이 직면한 문제를 보여주고 있으며, 쥘리앵 소렐은 당시 프랑스 사회의 계급 갈등과 출세욕을 보여주고 있다.
현실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것을 추구하며 낭만주의의 이상주의적인 경향에 대한 반발로 등장한 사실주의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평범한 시골 마을에서 살아가는 마담 보바리의 삶을 통해 현실의 모순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인물의 내면과 감정을 섬세하게 묘사하며, 인물의 행동과 대화를 통해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스탕달의 작품은 낭만주의적인 요소를 많이 담고 있다. 주인공인 쥘리앵 소렐은 자신의 야망을 이루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인물로, 낭만주의적인 영웅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현실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기보다는, 인물의 내면과 감정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며, 인물의 행동과 대화를 통해 인물의 성격과 내면을 드러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두 작품은 모두 사실주의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마담 보바리》는 현실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고, 《적과 흑》은 인물의 내면과 감정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독서클럽 함께읽는 프랑스 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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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4.03.28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5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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