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애니메이션 입시미술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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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화, 애니메이션 입시미술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3. 현행 입시 실기의 문제점
4. 입시 실기에 대한 대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에 적용되어야 한다. 평가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항목별 채점을 통해서 보다 구체화 시킬 수 있다. 그리고 제약사항에 대한 정확한 인지와 제시, 이에 따른 철저한 평가에의 적용이 요구되고 있다. 이것은 현행 실기에 작용되는 요소 파악에서 볼 수 있듯이 단순히 표현의 차이를 포함하여 학생이 가진 능력의 차이를 인지를 못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행정 편의주의로 인해서 해당 부분을 간과하면서 학생들의 능력을 탓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 그리고 이와 같은 요소들은 학생들에게 전달이 될 필요가 있다. 대학에서 능력을 요구한다고 하면 그 능력을 기르면 되지만, 현재로써는 어떠한 구체적인 능력에 대한 요구사항이 없기에 모든 것을 잘하는 것을 표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출제의 성향에 따른 창의성 부재의 문제와 각 학교별 자율적 실기유형의 실시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제언을 가지고 있었다.
수년 동안 기술력 습득에 노력을 하고 단 하루에 치러진 결과물을 평가 받지만, 현재 평가에서는 본인의 작품이 보여지는 시간은 불과 수분에 지나지 않다. 하지만 전국 규모의 공식적인 시험으로 행해진다면, 평가단의 구성부터 평가의 객관성 확보, 평가 시간 확보다 보다 원활하게 이뤄질 것이다.
Ⅲ. 결론
자주 거론되고 있는 만화/ 애니메이션 학과의 입시 실기유형에 대해서 비판, 대안들을 고려해서 대학은 학생들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설정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대학과정에서 창의성을 집중적으로 전달할 것이기에 표현력의 경우 입시를 통해서 기본적인 소양을 확인하고, 대학에서는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에만 집중해야 한다.
입시이기에 평가의 기준은 객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주관적인 평가 가 완전하게 배제가 될 수 없는 부분이지만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준이 마련되어야 하고, 해당 기준은 평가에 적절하게 반영이 되어야지만 학생들이 혼선 없이 배양하고자 하는 능력개발에만 몰두 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입시의 평가 기준이 창의성에만 맞춰지면, 객관화 표현력에 대한 평가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기에 철저하게 분석하고, 연구해서 검증이 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을 한 대안들은 창의성 평가 도입을 제외하고 현재의 체제 아래에서도 실행이 가능하다. 실기시간을 확충하고, 실기에 적용되는 요소들을 파악하여 철저하게 평가에 적용하며 항목별 채점을 하고, 각 학교별 자율적 실기를 확충하고, 평가에 적용이 되는 요소들을 공개하는 등의 방안을 실시해야 한다.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고자 하는 본연의 목적에 충실하게 방향을 정한다고 하면, 입시를 수용자인 학생의 입장에서 고려하여 개선하면 창의성 부재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Ⅳ. 참고문헌
1. 디자인 교육의 창의적 발상법에 관한 연구,김민성,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5
2. 우리나라 디자인계열 대학입시제도의 내용 분석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김남현,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5
3. 창의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개편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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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4.14
  • 저작시기2023.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7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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