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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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영화 마케팅의 등장배경>
Ⅱ. 본론
1. 마케팅이란?
2. 영화 마케팅이란? (영화에 있어서 마케팅의 개념과 적용)
3. 영화 마케팅의 기본 요소 4P
1) 상품 정책( Product )
2) 가격정책 ( Price )
3) 프로모션 ( Promotion )
4) 배급과 상영(Distribution&Exhibition=Place)
★ 여기서 잠깐!!!!★
< 쥬라기 공원(Jurassic Park) >의 마케팅 사례를 간단히 살펴보자.
4. 마케팅 도구 ( Marketing Tool )
1) Publicity
♣ 지나친 publicity의 강조로 흥행 실패 사례
♣ publicity를 역이용해서 성공한 사례
2) Promotion (기업의 Sales Promotion에 해당)
3) 광고( Advertising )
4) 구전 마케팅
5) PPL( Produce Placement)
6) 온라인+오프의 통합 마케팅
★ 잠깐!! 그 외 온라인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 몇가지 ★
<친구>로 보는 영화 제작 단계
Ⅲ. 결론
<현재 한국 영화마케팅의 현주소>
<영화마케팅의 미래 및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있는 일들 몇가지 ★
앞에서도 잠깐 온라인에 대한 내용이 있었지만 여기서 몇 가지를 더 첨가하고자 한다. 요즘엔 영화마다 각자 홈페이지를 통해 이번트도 하고 재미난 컨텐츠를 만들어 홍보를 하고 있다. 좋은 예로는
신세대 구미에 맞는 재미있는 게임으로 인기를 끌었던 <엽기적인 그녀> 홈페이지, 온라인에만 1억 5천만원 이상을 쏟아 부으며 영화 못지 않은 '규모'를 과시했던 <무사> 온라인 마케팅 등이 있다. 또한 차분한 글읽기보다 빠른 클릭에 익숙한 네티즌의 특성을 파악하여 '영화 테마 직접체험'으로 개봉 전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꽃섬>은 '네티즌과의 인터렉티브'를 화두로 고심하고 있는 온라인 홍보업계에 하나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외에도 프리챌과 씨즈메일 등 아바타가 있는 싸이트들은 흥행 영화들의 주인공들을 아바타로 만들고 있고, 휴대폰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에서는 <달마야 놀자>와 <친구>, <조폭 마누라> 등의 캐릭터들을 이용해 게임 서비스도 하고 있다.
<친구>로 보는 영화 제작 단계
제작단계
<친구>가 한 일
홍보단계
홍보계획
Development
( 기획 개발 단계 )
1999.3. 억수탕 참패후 시 나리오 작업 착수
캐스팅, 컨셉, 기획포인트
설정, 마케팅 믹스 전략 세우기, 파이낸싱 계획 수립
1단계 <영화화 취득>
<주제의 ISSUE화>
영화제작사실 공개, 영화테마와 장르 부각, 언론의 관심 유발
Pre-Production
( 제작 준비 단계 )
파이낸싱(코리아 픽쳐스&코엘 창투가 투자)
캐스팅(배우: 장동건 유오성 &스탭), 영화미술
로케이션 헌팅(부산)
부산 사투리 설정-남성세계표현코자
2단계 <제작발표회>
(크랭크 인)
특이한 내용과 소재부각, 감독&캐스트 소개, 주연배우의 이미지 업-일간지방송노출
Production
( 제작 촬영 단계 )
유명한 배우 장동건과 유오성을 내세움
복고풍 냄새가 물씬나는 장면과 호기심을 끌만한 장면 제공
3단계 <촬영현장>
(크랭크인 & 업)
촬영현장 스케치 공중파 방송, 프로모션의 점검
Post-Production
( 후반 작업 단계 )
미디어마다 기사 노출도를 높이고 광고 프로모션 적극적으로 실시
4단계 <개봉준비>
( 편집 & 프린트 )
연예프로그램등에 개봉공개, 토크쇼, 시사회, 티저광고, 예고개시, 공동 프로모션 실시
Distribution
( 배급 단계 )
개봉 당일 장동건과 유오성의 인사 & 협찬품 제공
OST 출시
5 단계
<개봉>(배급)
주연 배우들의 사인회 등
개봉당일 이벤트와 프로모션 실시
Exhibition
( 상영 단계 )
최다 관객 동원이라는 이름으로 흥행기사 실림
'친구야.친구보러가자'는구호아래 잠재고객 유도
6단계 <개봉 후>
(흥행)
단체관람, 할인권, 초대권 발행
Ⅲ. 결론
<현재 한국 영화마케팅의 현주소>
한국에서 국내, 국외영화에 대한 관객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영화마케팅의 역할과 영향력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 영화산업이 주요 산업으로 각광받기 전까지는 영화 작품하나만으로 관객을 얼마나 끌어들이느냐에 의존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영화가 성공하는 여부에는 작품 자체 만으로의 가치도 중요하지만 마케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좌지우지 될 정도이다.
그러나 이처럼 영화마케팅이 한국영화의 성패를 결정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다 보니 영화 제작비보다 마케팅비가 더 많이 드는 등의 적지 않은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최근 개봉한 한국영화 "집으로"에서는 마케팅 비용이 순제작비의 70%를 차지하는 등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이처럼 마케팅비가 불어나고 있는 것은 영화가 철저히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러니컬하게도 20세기 말 헐리우드영화산업에서는 블록버스터리즘에서 탈피하려는 움직임 속에서 폭등하는 제작비 거품이 빠지고 3만개를 넘는 극장수가 감소 추세에 이르는 가운데, 최근 한국에서는 오히려 제작비가 두세 배가량 굽증하는 대작들이 잇달아 선보이고 있고 거기에 드는 마케팅 비용도 어마어마한 실정이다. 마케팅비용을 많이 쓴다는 미국도 33%로 우리나라보다는 낮은 수치이며, 한국영화의 마케팅비용의 높은 비율은 분명한 과도한 수치이다.
<영화마케팅의 미래 및 나아갈 방향>
작년 한국영화의 높은 좌석률에 힘입어 올해도 꾸준한 한국영화의 제작과 개봉이 잇따르고 있다. 한국영화시장이 하나의 거품현상으로 보일지도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지만, 한국영화의 다양하고 관객들의 관심으로 한동안 한국영화의 성장은 꾸준히 지속될 것이다.
영상시대라 불릴 만큼 우리는 각종 시각적 매체를 즐기고 있으며 그중 영화는 가장 높은 수익을 낳을 수 있는 산업이다. 이에 따라 영화는 하나의 산업으로 인식되어 영화마케팅의 중요성 또한 높아졌다. 영화마케팅을 처음 사용한 미국에서도 이미 이는 널리 퍼져있으며 우리 나라의 경우 본격적으로 사용 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하지만 앞으로 영화산업에 대한 전망이 밝음에 따라 당분간 영화마케팅은 영화의 성패여부를 가리는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될 것이다.
또한 실제 관객들은 영화마케팅이 영화를 성공으로 이끄는데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그들이 영화라는 장르자체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네티즌들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인터넷을 통한 영화마케팅은 더욱 활발해질 것이며, 영화의 장르와 특색에 맞춰 올바른 방법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제 영화를 산업적 또는 마케팅적으로 다루는 것은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다. 영화 마케팅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자기 영화의 마케팅을 연구하는 일 외에 한국 영화 마케팅의 전반적인 수준도 발전시킬 책임을 갖고 있다. 이런 점에서 마케팅적 사고를 영화에 접목시키는 일에 보다 더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앞에서 언급했듯, 한국영화에서 마케팅의 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이 너무나 높음을 인식하고 마케팅의 힘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영화 작품자체의 질임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영화 마케팅
《 20 조 》
199702208 이 상 희
199802420 이 주 현
200002649 이 준 영
200102377 이 소 정
  • 가격2,3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2.05.07
  • 저작시기20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4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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