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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와 봉황,기린,사자등 벽사와 길상을 의미하는 새나 짐승의 무늬를 들 수 있다.
다음의 보기는 보상화무늬 전돌이다.
이외에 불각,불탑,불상,사천왕상 등이 조각된 탑벽돌이 제작되고 있으며 전돌의 모양도 삼각형,마름모꼴의 여러 형태로 만들어 지고있다. 이 가운데 사천왕사터에서 출토된 녹유사천왕상 전돌은 목탑의 하단부에 감장된 것으로 통일신라 직후의 조각 솜씨를 대표하는 우수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통일신라의 문화는 삼국과 당의 영향을 받으며 변모했으며 그 독자적인 모습이 두드려 진것도 많았다. 무엇보다도 신라인의 조각 솜씨와 금솟공예품에 남아 있는 세공쏨씨는 통일신라의 미술이 그 어느 시기보다도 우수했던 것으로 평가 받게 하는데 부족함이 없는것 같다.
참고 문헌 : 국립중앙박물관, 한국의 문화재
다음의 보기는 보상화무늬 전돌이다.
이외에 불각,불탑,불상,사천왕상 등이 조각된 탑벽돌이 제작되고 있으며 전돌의 모양도 삼각형,마름모꼴의 여러 형태로 만들어 지고있다. 이 가운데 사천왕사터에서 출토된 녹유사천왕상 전돌은 목탑의 하단부에 감장된 것으로 통일신라 직후의 조각 솜씨를 대표하는 우수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통일신라의 문화는 삼국과 당의 영향을 받으며 변모했으며 그 독자적인 모습이 두드려 진것도 많았다. 무엇보다도 신라인의 조각 솜씨와 금솟공예품에 남아 있는 세공쏨씨는 통일신라의 미술이 그 어느 시기보다도 우수했던 것으로 평가 받게 하는데 부족함이 없는것 같다.
참고 문헌 : 국립중앙박물관, 한국의 문화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