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2. 교수매체의 변신
Ⅱ. 멀티미디어의 기본 개념
1. 멀티(Multi)
2. 미디어
3. 멀티미디어(Multimedia)
4. 전통적 교수매체와 멀티미디어와의 차이점
5. 정보의 전기적 표현 방법
6. Bit와 Byte
7. ROM과 RAM
8. Encorder와 dicorder
Ⅲ. 교수매체(멀티미디어) 활용의 실제
1. 교수-학습에 활용되는 매체(멀티미디어)들
1.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2. 교수매체의 변신
Ⅱ. 멀티미디어의 기본 개념
1. 멀티(Multi)
2. 미디어
3. 멀티미디어(Multimedia)
4. 전통적 교수매체와 멀티미디어와의 차이점
5. 정보의 전기적 표현 방법
6. Bit와 Byte
7. ROM과 RAM
8. Encorder와 dicorder
Ⅲ. 교수매체(멀티미디어) 활용의 실제
1. 교수-학습에 활용되는 매체(멀티미디어)들
본문내용
내용을 기억시킬 수 있다. 기억된 내용을 불러낼 때 순서없이 임의로 불러낼 수 있기 때문에 '랜덤 엑세스 메모리'라고 한다. 전원을 차단하면 저장된 모든 내용이 지워지므로 휘발성 메모리라고도 한다. 컴퓨터의 모든 작업은 RAM에 있는 내용(DATA)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므로 RAM이 작으면 커다란 작업을 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작업파일이 크거나, 동시에 여러 파일을 불러서 작업하거나, 많은 DATA를 취급하는 WINDOWS에서는 RAM이 커야 한다.
8. Encorder와 dicorder
가. Encorder : Bit들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조합하여 처리단위(Cord)로 만듬.
나. Dicorder : Cord를 풀어서 본래의 신호로 변환시킴.
다. 신호변환기 : 디지털 신호 아나로그 신호로 상호 변환해 줌.
*컴퓨터(디지탈 신호) 신호변환기 TV(아나로그 신호)
Ⅲ. 교수매체(멀티미디어) 활용의 실제
1. 교수-학습에 활용되는 매체(멀티미디어)들
교수-학습에 사용되는 매체들은 종류가 많고 특성이 매우 다양하다.
가. 컴퓨터(H/W) : 주변기기들을 유기적으로 통합 조정하는 멀티미디어의 중심기기
나. 스케너 : 사진, 그림 등 컴퓨터에 디지털신호로 읽어들여 편집하고 인쇄
다. 디지털 카메라 :
정지화상을 필름 대신 기억장치(RAM)에 기억시키고 컴퓨터에 직접 읽어들여서 모니터에 화상을 재현하고 편집한 후 프린터로 인쇄해서 사진을 얻음.
라. 디지털 캠코더 :
동화상을 테이프에 기록하는 대신 RAM에 기록하여 컴퓨터로 재생시킨다.
마. 파워포인터(S/W) :
프리젠테이션의 슬라이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Tool)으로 스케너, 디지털캠코더 등으로 얻은 영상자료와 컴퓨터 자판에서 입력한 자료를 혼합하여 교수매체 S/W를 만든다.
바. 프로젝터 :
컴퓨터의 모니터에 출력되는 내용(디지털신호)을 스크린에 확대하여 영사한다.
사. 프로젝션TV :
브라운관을 사용하지 않고 빔이나 LCD를 사용하여 대형 화면에 영상을 나타내는 TV, 컴퓨터에 연결하려면 신호 변환기를 거쳐야 한다.
아. 실물화상기 :
사진, 그림, 슬라이드 등의 화면을 직접 TV 화면에 나타내며 줌, 반전, 앰프 기능을 가진 것과 디지털 신호를 발생하는 것도 있다.
자. PC통신 및 Internet :
PC통신이나 Internet에 들어가면 교수-학습에 유용한 많은 정보(동화상, 문서, 음성) 등이 있어서 이것들을 불러서 학습자료를 만들 수 있다.
전자우편을 이용하여 세계 각국 사람과 서신(정보)을 주고 받을 수 있다.
차. CD(Compact Disk) ROM-Title :
소니와 필립스사가 LP를 대신하여 음악을 기록할 목적으로 개발하였으나 오늘날에는 대용량의 자료를 저장할 목적으로 컴퓨터에서 널리 사용된다. 정보량이 매우 많은 멀티미디어 정보(동영상, 정지화상, 소리 등)는 디스켓은 용량이 작아 저장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 때 CD-Rom을 사용하여 파일로 저장한다. 이 파일을 CD-ROM Title이라고 한다.
카. DVD(Digital Video Disk) :
일반 비디오 CD와 크기는 같으나 4배의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콤팩트디스크. 지름 12cm의 광디스크에 최대 3.3GB(135분의 영화)의 데이터를 담을 수 있다.
타.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GREAT, 새빛, ToolBook 등 저작 도구를 사용하여 만든 코스웨어를 이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며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이나 학습단계에 알맞은 내용을 선택하여 자신의 알맞는 속도로 개별학습을 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게 활용된다. 인터렉티브(Interactive) 기능이 있어 대화형식의 학습이 이루어진다.
파. CMI(Computer Managed Instruction) :
컴퓨터를 이용한 교수관리 시스템으로 교사의 본질적 기능을 컴퓨터의 도움을 받아 확대하고 학습자의 학습목표 달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 진척 상황 파악, 개인차 측정, 학습 상황의 진단, 처방의 입안 등 교사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서 컴퓨터를 이용한다.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교육(education)과 오락(entertaivment)이라는 합성어로, 게임하듯이 즐기면서 공부하는 방법이나 그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최근의 타이틀은 에듀테인먼트를 충실히 따르고 있어 마치 놀이를 하듯 한글, 수리, 영어 공부를 한다.
8. Encorder와 dicorder
가. Encorder : Bit들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조합하여 처리단위(Cord)로 만듬.
나. Dicorder : Cord를 풀어서 본래의 신호로 변환시킴.
다. 신호변환기 : 디지털 신호 아나로그 신호로 상호 변환해 줌.
*컴퓨터(디지탈 신호) 신호변환기 TV(아나로그 신호)
Ⅲ. 교수매체(멀티미디어) 활용의 실제
1. 교수-학습에 활용되는 매체(멀티미디어)들
교수-학습에 사용되는 매체들은 종류가 많고 특성이 매우 다양하다.
가. 컴퓨터(H/W) : 주변기기들을 유기적으로 통합 조정하는 멀티미디어의 중심기기
나. 스케너 : 사진, 그림 등 컴퓨터에 디지털신호로 읽어들여 편집하고 인쇄
다. 디지털 카메라 :
정지화상을 필름 대신 기억장치(RAM)에 기억시키고 컴퓨터에 직접 읽어들여서 모니터에 화상을 재현하고 편집한 후 프린터로 인쇄해서 사진을 얻음.
라. 디지털 캠코더 :
동화상을 테이프에 기록하는 대신 RAM에 기록하여 컴퓨터로 재생시킨다.
마. 파워포인터(S/W) :
프리젠테이션의 슬라이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Tool)으로 스케너, 디지털캠코더 등으로 얻은 영상자료와 컴퓨터 자판에서 입력한 자료를 혼합하여 교수매체 S/W를 만든다.
바. 프로젝터 :
컴퓨터의 모니터에 출력되는 내용(디지털신호)을 스크린에 확대하여 영사한다.
사. 프로젝션TV :
브라운관을 사용하지 않고 빔이나 LCD를 사용하여 대형 화면에 영상을 나타내는 TV, 컴퓨터에 연결하려면 신호 변환기를 거쳐야 한다.
아. 실물화상기 :
사진, 그림, 슬라이드 등의 화면을 직접 TV 화면에 나타내며 줌, 반전, 앰프 기능을 가진 것과 디지털 신호를 발생하는 것도 있다.
자. PC통신 및 Internet :
PC통신이나 Internet에 들어가면 교수-학습에 유용한 많은 정보(동화상, 문서, 음성) 등이 있어서 이것들을 불러서 학습자료를 만들 수 있다.
전자우편을 이용하여 세계 각국 사람과 서신(정보)을 주고 받을 수 있다.
차. CD(Compact Disk) ROM-Title :
소니와 필립스사가 LP를 대신하여 음악을 기록할 목적으로 개발하였으나 오늘날에는 대용량의 자료를 저장할 목적으로 컴퓨터에서 널리 사용된다. 정보량이 매우 많은 멀티미디어 정보(동영상, 정지화상, 소리 등)는 디스켓은 용량이 작아 저장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 때 CD-Rom을 사용하여 파일로 저장한다. 이 파일을 CD-ROM Title이라고 한다.
카. DVD(Digital Video Disk) :
일반 비디오 CD와 크기는 같으나 4배의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콤팩트디스크. 지름 12cm의 광디스크에 최대 3.3GB(135분의 영화)의 데이터를 담을 수 있다.
타.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GREAT, 새빛, ToolBook 등 저작 도구를 사용하여 만든 코스웨어를 이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며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이나 학습단계에 알맞은 내용을 선택하여 자신의 알맞는 속도로 개별학습을 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게 활용된다. 인터렉티브(Interactive) 기능이 있어 대화형식의 학습이 이루어진다.
파. CMI(Computer Managed Instruction) :
컴퓨터를 이용한 교수관리 시스템으로 교사의 본질적 기능을 컴퓨터의 도움을 받아 확대하고 학습자의 학습목표 달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 진척 상황 파악, 개인차 측정, 학습 상황의 진단, 처방의 입안 등 교사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서 컴퓨터를 이용한다.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교육(education)과 오락(entertaivment)이라는 합성어로, 게임하듯이 즐기면서 공부하는 방법이나 그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최근의 타이틀은 에듀테인먼트를 충실히 따르고 있어 마치 놀이를 하듯 한글, 수리, 영어 공부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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