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과 문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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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문학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작품의 감상능력과 감식안을 갖춘 성숙한 독자를 길러내는 데 있다. 성숙한 독자는 곧 주체적인 독자를 의미하는데, 그는 문학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하며, 자신의 취향이나 판단에 따라 작품을 선택하거나 비판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그 이유도 설명할 수 있는 독자를 일컫는다. 요컨대 문학 작품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능력과 좋은 작품을 선별할 수 있는 심미안을 갖출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 문학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보면 현재 우리의 문학교육은 거의 실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시나 소설 한 편을 읽어내는 데에도 참고서의 지침에만 의존하고, 그 가운데에서 정답과 오답을 골라내도록 훈련받으며 자란 사람들은 주체적인 독서는 커녕 문학이 주는 즐거움과 의미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더욱이 얄팍한 흥미만을 부추기는 통속문학이 매스컴의 위력과 대중의 인기에 영합하는 현실에서 주체적인 독자의 육성은 건강한 문학시장의 유지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주체적이지 못한 독자들은 자신의 판단과는 무관하게 널리 알려져 있거나 유명한 평론가들이 추천하는 작품들을 수동적으로 선택하기 쉽기 때문이다. 근래에 이르러 교육 현장에서 문학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새삼 강조되는 것도 이러한 연유이다.


2.문학교육과 문체론

A.문체론의 방법론

1)발생론적 문체론 (개인 문체론)
2)통계학적 문체론
3)의미론적 방법
4)기능적 방법

3. 결 론


지금까지 본고는 문학교육의 방법론으로 문체론적인 분석 방법을 제기하여 보았다. 문체론의 다양한 이론들이 문학교육의 방법론으로 어떻게 원용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검토하고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분석을 통해 그 유용을 확인하였다. 논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문학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문학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과 심미안을 갖춘 성숙한 독자를 길러 내는데 있다. 그것은 언어예술로서의 문학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가능하다. 문체론적인 분석은 언어예술로서의 문학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가능하다. 문체론적인 분석은 언어예술체로서 문학작품을 인식하는데 매우 유용한 방법론이다. 작가는 자신의 문학세계를 최대한으로 표출하기 위해 특징적인 표현 양식을 선택하는 데 그 표현양식은 단순한 형식 표현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복합적이고 가변적인 여건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모든 현상들에 주모함으로서 문학작품을 총체적으로 접근하는 분석 방법이다.

본문내용

보다 이 소설 한편이 독자에게는 훨씬 큰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문학교육만이 지니는 고유하면서도 소중한 몫인 것이다.
무엇보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 개발독재가 가져온 사회적 병리현상을 소리높혀 탄핵하는 다른 문학작품과 변별되는 중요한 요인은 냉담한 서술자의 절제된 단문을 통해 유도되는 강한 메시지와 증폭된 감동 때문이다. 요컨대 이 작품이 동일한 테마를 다루는다른 작품보다 훨씬 큰 파장이 사회의식을 심어줄 수 있는 것은 절제된 문체 미학에 따르는 흡인력과 공감이다. 이 작품과 작가가 지니는 뛰어난 사회의식도 이러한 언어미학을 통해 이해되는 것이지 별개의 사실로 이해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주제나 이론적인 문제 역시 독서과정에서 수렴되는 것이지 별개의 사항으로 주입되어서는 안된다.
또한 소설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재미와 감동인데, 그것은 독자와 서술자와의 역동적인 의사소통인 독서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성숙한 독자는 텍스트 속에 묻혀있거나 유예되어 있는 의미까지 탐구하는 찬조적인 능력을 갖추고 작품의 가치와 의미를 탐색해 낸다. 문학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와 같은 성숙한 독자를 훈현시키는 데 있다.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을 대상으로한 문체론적 문학교육은 하나의 시론으로 제시된 것이다. 이와 같은문학교육이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실행되고 그 유효성을 검증받기 위해서는 언어학이나 학습 심리학등도 포괄하는 교수법에 대한 구체적인 수업 모델 연구가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3. 결 론
지금까지 본고는 문학교육의 방법론으로 문체론적인 분석 방법을 제기하여 보았다. 문체론의 다양한 이론들이 문학교육의 방법론으로 어떻게 원용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검토하고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분석을 통해 그 유용을 확인하였다. 논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문학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문학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과 심미안을 갖춘 성숙한 독자를 길러 내는데 있다. 그것은 언어예술로서의 문학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가능하다. 문체론적인 분석은 언어예술로서의 문학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가능하다. 문체론적인 분석은 언어예술체로서 문학작품을 인식하는데 매우 유용한 방법론이다. 작가는 자신의 문학세계를 최대한으로 표출하기 위해 특징적인 표현 양식을 선택하는 데 그 표현양식은 단순한 형식 표현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복합적이고 가변적인 여건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모든 현상들에 주모함으로서 문학작품을 총체적으로 접근하는 분석 방법이다.
문체론의 구체적인 방법에는 발생론적 문체론, 통계학적 문체론, 의미론적 문체론, 기눙적 문체론등이 있다. 발생론적 문체론은 일명 개인 문체론이라고도 하는 데 이것은 작품에 현저하게 드러나는 문체적 특성을 통해 작품의 내적 긴밀성을 구성하는 작가의 정신을 탐구하는 방법론이다. 이 발생론적 문체론은 작품의 내면 구조를 밝히고 작품 세계와 작가의 내면세계를 변증법적으로 조명하는 데 의미있는 일면을 제공한다. 통계학적 문체론은 발생론적 문체론이 주관성을 극복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분석방법이다. 이 문체론은 문학작품에 사용된 어휘, 품사, 문잘부호, 시제의 사용, 구문등 모든 언어적 현상들에 대해 정확한 수치를 계산해 냄으로써 문학작품의 특성을 탐색하는 분석방법이다. 통계학적 방법은 문학작품에 대한 추상적이고 주관적인 감상을 극복하고 과학적인 검증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체론 연구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으나 예숙성과 언어 미학이 과연 통계 수치에 의해 얼마나 해석될 수 있느냐 하는 문제가 제기된다. 의 미론적 문체론은 문학작품의 형식뿐만 아니라 의미에 초점을 둠으로서, 형식과 의미의 이분법적 분석을 극복하는 분석 방법이다. 이 문체론은 문학작품의 언어적 현상들을 유기적으로 통합된 실체로 인식한다. 기능적 방법은 문학의 미체인 언어를 기호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문체론의 연구 분야이다. 이 방법은 문학작품을 일종의 컴뮤니케이션으로 보고 작품분석에 있어서 정보의 이론을 원용하는 데 최근에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기호학이나 서술학드으이 분석 방법이 이 영역에 든다. 그런데 이러한 문체론의 분석 방법들은 서로 배타적이 아니라 상호 보조적이다.
이 술에서는 서술자의 서술양식과 태도에 따라 고신 방법이 어떻게 달라지는가 즉 특징적인 서술자의 역할에 의해 조성되는 교신과정의 특이함, 수신자(독자)편에서 받아들이는 감도의 편차 그리고 그것이 가져오는 미학적인 효과등에 주목하면서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을 분석하였다. 이 소설의 문체적 특징은 우선 일인칭 서술양식의 보편적인 특성을 배반함으로써 확보되는 층격과 공감의 미학이다. 일반적으로 일인칭 서술자는 자신의 체험과 의식이 이야기의 중심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에 사건을 주관화하는 경향이 크다. 그러나 이 소설에 등장하는 세명의 '나'는 의도적으로서 객관적인 사실만 전달하려는 냉담한 서른자들이다. 그들은 주관적인 감정이 가미된 수식어를 가능한 배제시킨채. 냉담한 어조로 객관적인 사실만 전달한다. 뿐만 아니라 접속사나 연결어미도 생략한 채 촹소한이 문장성분만으로 의도적으로 촹소한의 의미전달만을 시도한다. 그런데 이러한 문체는 오히려 서술자가 구체적으로 노출시키지는 않지만 절제된 문체 이면에 내펴하고 있는 자본주의 모순과 부조리에 대해 분노하면서 작가가 궁극적으로 이야기하고자 하는 계층간의 갈등과 대립의 해소에 대해 깊이 공감하게 된다.
또한 접속사가 생략된 채 딱딱 끊어지는 단문들의 반복은 이 소설에서 이야기 되는 단절된 세계를 구체적으로 표상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자본가와 노동자, 거짓과 진실, 삶과 죽음, 물질과 정신의 화해할 수 없는 이항대립적인 세계가 이질적인 단문들을 통해 극대화된다. 산업사회의 건조하고 황폐한 삶을 수식이 없고, 호흡이 짧은 문장의 연속을 통해 화해하기 어려운 불행과 비극을 증폭시키는 것이 이 소설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문체 미학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학교육 방법은 하나의 시론으로 제시된 것이다. 이러한 방법이 교육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실천되기 의해서는 다양한 각도에서 보완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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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6.26
  • 저작시기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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