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영화에 대한 간략한 연대기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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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초창기의 영화(1895∼1930)

2. 시적 리얼리즘(1930∼1954)

3. 누벨바그(1954∼1970)

4. 1970년대의 프랑스 영화

5. 1980년대의 프랑스 영화

6. 1990년대의 프랑스 영화

본문내용

보니체 등의 걸출한 비평가를 배출했으며 현재도 프랑스영화 비평의 나침반을 가리키는 권위를 지키고 있다. 무엇보다 「카이에 뒤 시네마」는 누벨바그의 절대적인 지지자였다.
3-(3). 세대적인 저항- 감독으로서의 누벨바그
누벨바그의 기초가 되는 것은 샤르트르와 까뮈의 실존주의 철학인데 특히 까뮈의 <이방인>은 누벨바그의 경향과 접근 방식의 원형인 것처럼 보인다. 주인공들은 논리도 정의도 질서도 없는 세계 속에서 동기도 불확실하고 방황하는 듯한 행동을 한다. 누벨바그 영화 역시 잘 짜여진 각본이라기 보다는 무계획성, 자의성 등이 특징이다. 엄격한 서술의 제한으로부터의 자유로움은 시간적 순서의 필요성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감정의 지시에 따른 시간과 공간 구성을 가능케 한다. 이러한 누벨바그 감독들의 경향은 다분히 전략적인 반항, 혹은 세대적인 저항이었다는 것이다. 그들은 그들 부모 세대와 반대되는 비상투적인 새로운 영화를 원했다. 이들이 품고 있던 불만은 사춘기적인 반항과 연관되기도 하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 지속적이며 치열한 사회에 대한 불평과 불만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이것은 그 동안 소외되어 있던 젊은 세대들의 목소리를 점차 높여 가는데 원동력이 된다.
이들은 배우들의 즉흥연기를 장려하고 야외 촬영의 이점을 이용하고 스튜디오 안에서의 작업에 따르는 제약조건으로부터 자유로운 작업을 위해 새롭고 가벼운 장비를 사용했다. 미학적으로 누벨 바그는 영상의 새로운 형식, 매우 유연한 영화 문법-몽타쥬, 촬영기의 움직임, 새로운 연기 지도 등의-을 만들어 냈다. 일반적으로 누벨바그의 전형적인 빠른 몽타쥬는 이야기를 빠르게 전개시키고 전통적인 영화에서의 평행적이거나 대위법적인 몽타쥬보다는 훨씬 큰 진실성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줌, 스톱 모션, 달리, 긴 패닝, 시간적인 화면 재구성 등은 당시 획기적이고 새로운 영화 문법이었다. 이러한 다양한 영화적인 실험은 세대적인 저항에서 비롯한 이들의 이론적 무장, 영화 자체에 대한 탐구, 메타-영화적인 사유, 작가주의와 예술로서의 영화의 추구를 확고히 해주는 것이었다.
3-(4). 대표적 감독과 작품들
프랑소와 트뤼포(Francois Truffaut) : 초기 트뤼포 영화들은 영화의 기술적인 면과 인간과의 관계를 자유라는 주요한 예술적 개념에 초점을 맞추어 다루었다. 주인공들은 반항자로서 외로워하며 관습적인 사회 규범을 답답하게 느껴 주위와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400번의 구타>(1959), <피아니스트를 쏴라>(1960), <줄과 짐>(1961)과 같이 그의 초기작품은 시간적 변천의 추이나 감정이 발전해 나가는 과정을 과감히 생략했다. 그의 이러한 생략법은 논리적으로 구성된 영화에 부족한 강렬함, 자연스러움, 경쾌함을 부여한다.
트뤼포의 초기 흑백영화와 그 후 10년 간의 컬러영화는 다른 성격을 띄고 있다. 트뤼포의 컬러 영화는 그가 흑백 영화에서 보여 준 비관주의를 파기하고 인간과 사회전체, 개인적인 정서와 예술적인 소명 사이의 종합을 보여주려고 한다. 그의 후기 영화의 주제는 교육과 예술에 관한 것이다. 이 두 주제는 그의 초기 영화로부터 시작되었는데 그의 후기 작품에서 다양하게 변주되었다.
장 뤽 고다르(Jean-luc Godar): 트뤼포의 영화가 주제와 기술적인 면에서 일관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 고다르의 영화는 변화가 많고 혼합적이며 다양한 사상과 영화적 법칙을 혼합하는데 있어서 일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비브르 사 비>(1962), <네 멋대로 해라>(1959)에서 볼 수 있듯이 인간의 경험을 비논리적이고 불가해한 것으로 보고 또한 그는 비유적이고 은유적인 우화를 즐기기도 한다. 반면에 구체적인 사실과 인물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즐기기도 하는데 <비브르 사비>, <중국여인>(1968), <1+1>(1969)등이 이를 말해준다.
고다르의 영화에 중요한 영향을 준 것은 제 3세계의 영화들이었다. 이 영화들은 파리 혁명 후 처음 유럽에 나타났는데 적극적인 정치적 행위를 옹호하는 단결된 노동자 계층의 관중에게 정열적으로 접근하는 이들 영화는 유럽 지식인이었던 고다르에게 충격이었던 것이다.
기타 감독들의 영화 : 트뤼포나 고다르 정도는 아니지만 다른 프랑스 감독들도 1960년대 누벨 바그를 장식했다. 알랭 레네(A. Resnais)의 <히로시마 내 사랑>(1959), 끌로드 샤브롤(C. Chabral)의 <사촌들>(1959), <아름다운 여인들>(1959), <암사슴>(1968)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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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7.05
  • 저작시기20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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