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플래닝(Planning)
2. 레이아웃(Lay-Out)
가. 그리드
나. 포맷
다. 여백
3. 타이포그라피(Typography)
가. 개념
나. 발달과정
다. 글자의선정과 결정
- 형태
- 크기
- 무게
- 각도
- 굵기
라. 글자의 스페이싱
마. 글줄의 정렬
- 자간
- 띄어쓰기
- 행간
4.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5. 표제글자와 본문글자
6. 표지디자인 인쇄
2. 레이아웃(Lay-Out)
가. 그리드
나. 포맷
다. 여백
3. 타이포그라피(Typography)
가. 개념
나. 발달과정
다. 글자의선정과 결정
- 형태
- 크기
- 무게
- 각도
- 굵기
라. 글자의 스페이싱
마. 글줄의 정렬
- 자간
- 띄어쓰기
- 행간
4.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5. 표제글자와 본문글자
6. 표지디자인 인쇄
본문내용
렇게 편집디자인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은 그 주체가 되는 글자와 함께 가장 높은 조형적 요소이며 현대의 편집디자인도 예전의 '읽는다'라는 개념에서 '보는것'으로서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보편적인 추세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이 쓰일 때는 몇가지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이 있다. 글 내용이나 의도하는 바가 일러스트레이션과 일치될 때 비로서 가치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출판물의 전체 레이아웃이 맞아야 한다.
2-5 표제글자와 본문글자
훌륭한 표제글자가 되려면 읽기 쉽고, 눈에 잘 띄고, 본문 글자와 잘 어울리는 것이 중요하며 본문글자는 일반적으로 인쇄물등 편집디자인에서 주로 정보와 설명을 하는 글자가 보편적이다. 여기서 표제글자(Headline)란 본문이 아닌 글에 사용되는 글자를 의미하며 광고의 헤드라인 (Head Line), 부제목(Sub-Head Line), 타이틀(Title)등이 표제글자로 사용되는 것이다.
2-5 표지디자인 인쇄
표지디자인은 편집물의 성격에 따라 그 기본 구성부터 다르다. 특히 출판물에 대한 이해와 인쇄공정에 대해서도 알아야만 한다. 그러므로 표지디자인은 모든 편집물의 첫인상이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5 표제글자와 본문글자
훌륭한 표제글자가 되려면 읽기 쉽고, 눈에 잘 띄고, 본문 글자와 잘 어울리는 것이 중요하며 본문글자는 일반적으로 인쇄물등 편집디자인에서 주로 정보와 설명을 하는 글자가 보편적이다. 여기서 표제글자(Headline)란 본문이 아닌 글에 사용되는 글자를 의미하며 광고의 헤드라인 (Head Line), 부제목(Sub-Head Line), 타이틀(Title)등이 표제글자로 사용되는 것이다.
2-5 표지디자인 인쇄
표지디자인은 편집물의 성격에 따라 그 기본 구성부터 다르다. 특히 출판물에 대한 이해와 인쇄공정에 대해서도 알아야만 한다. 그러므로 표지디자인은 모든 편집물의 첫인상이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