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재즈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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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문

II. 기원과 초기 역사
1. 아프리카의 배경
2. 플랜테이션 노래, 랙타임, 블루스
3. 재즈밴드의 원형들
4. 핫 뮤직의 출현
5. 뉴 올리언즈 재즈 뮤지션들

III. 재즈의 확산
1. 재즈, 문화 주류로의 진입
2. 뉴 올리언즈로부터의 전파
3. 암스트롱과 바이더벡
4. 심포닉 재즈의 융성
5. 스트라이드와 블루스 피아노
6. 연예 산업과 언론속에서의 재즈

본문내용

와 부기우기 스타일은 주로 남부와 중서부에서 연주되었다. 두
전통은 모튼이나, 가장 널리 알려진 얼 하인즈(Earl Hines)같은 피아니스트들의
작품 속에서 합체되었다. 하인즈는 오른손에 많은 영역에 걸친 옥타브와 단일
음들을 사용하는 테크닉을 발전시켰고, 왼손의 슬라이드패턴은 고르지 않은
코드의 단편들과 선율이 함께 어우러지는 형태로 대체되었다. 그는
암스트롱이나 지미 눈과 함께 만든 레코딩들로 인해 1920년대 후반에 대단한
주목을 받게돼고, 매우 영향력있는 인물이 되었다. 1930년대에 테디 윌슨(Teddy
Wilson)은 하인즈 스타일을 다소 매끄럽고 보다 정제된 것으로 바꾸어 놓았다.
윌슨은 랙타임과 스트라이드에서 전형적인 반복적인 피아노 음형보다는
오른손으로 단일음 라인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즉 왼손으로 그는 때로는
스트라이드하고 때로는 컴핑(Comping : 솔로 라인을 증강시켜주고 즉흥 연주에
유용한 코드와 리드를 제시함. 보조음 또는 반주)하면서, 기능면에서 볼 때
화성보다는 리듬적인, 간결한 코드들과 함께 불규칙적인 연주를 강조했다.
1935년 이후 윌슨은 매우 인기 높은 트리오 및 베니굿맨의 콰르텟과 함께
일하였고, 그를 통해 하인즈식의 연주는 랙타임에 근거한 옛 스트라이드 방식을
밀어내고 재즈 피아노에의 표준적인 접근 방법을 세우게 되는 것이다.
6. 연예 산업과 언론속에서의 재즈
1920년대 후반에 이르러 재즈는 홍키 통크, 파티 그리고 저급한 카바레 등지에
국한된 특별한 음악이 아니라 범죄 조직에 의해 상당한 정도로 지배되고 있던
완전히 상업적인 연예 산업 속에 확고히 자리잡은 인기있는 음악이 되었다.
고전적 뉴 올리언즈 재즈 레코딩을 만들었던 뮤지션들은 카바레, 극장, 댄스홀,
그리고 보드빌(Vaudevill : 통속희극, 민스트럴 쇼에서 파생한 노래, 춤, 촌극
등을 조합한 일종의 레뷰)무대 등의 댄스와 쇼 밴드에서 생계를 꾸렸다. 즉
그들의 음악은 대부분 춤이나 영화 혹은 연극을 위한 배경 음악등의 반주 기능을
맡았었던 것이다.
1920년대의 기간 동안에 재즈의 주요 청중은 백인이 되었다. 1924년경
엘링턴과 헨더슨이 이끌던 밴드는 백인 전용의 클럽에서 주로 연주하고 있었고
암스트롱, 눈, 올리버 그 밖의 다른 이들의 팀도 1926년 안팎 이후로 같은
상황에 있었다. 비록 극장과 댄스 홀에서 흑인 청중을 위한 연주도 계속했지만,
이 밴드들에게 있어서 백인을 위해 연주하는 것이 더욱 수지맞는 일이었다.
그들은 또한 정규적으로, 몇몇 경우에는 매일밤, 역시 백인 청중을 위해 클럽
연주를 통한 방송 출연도 하였다. 1920년대가 끝날 무렵이 되자 재즈는
스스로의 사회적 위치를 확립하는 큰 걸음을 확고히 디디게 됐다. 그것은 미국
쇼 비지니스의 주류가 되었고, 그 지도적인 인물들이 점차적으로 대중들에게
알려졌으며 몇몇은 상당한 수입도 얻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믿어지고 있는 바와
같이 재즈가 당시 미국 대중들에게 의해 업신여겨지고 무시당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재즈가 뉴 올리언즈 밖으로 알려지게 된 때인 1917년에 미국 언론은 이를 쓰기
시작했고 1920년대 동안 수 많은 신문과 잡지에 기사로 등장했다. 이러한
것들이 모두에게 용인되는 것은 아니었다. 즉, 기성 세대나 젊은 세대 모두
재즈를 변화하는 윤리와 관계된 것으로 보았고, 불가피하게도 기성세대는 그것이
젊은이들의 품행을 타락시킨다고 비난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언론의
관심은, 호의적이지 않은 수는 있지만, 중립적인 경우가 더 많았다. 재즈는
인기가 있었고, 언론은 그것을 무시할 수 없었던 것이다.
재즈에 대한 보도의 많은 부분이 잘못 알려졌으며 화이트맨 같은 이들의
심포닉 스타일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더 깊이있는 이해의
징후도 보였다. 1920년만큼 이른 시기에 재즈 팬들과 대학캠퍼스의 레코드
수집가들은, 비록 세련되진 않으나마, 음악에 대한 심미안을 개발시키고, 진짜와
사이비를 구별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었다. 1920년대를 통해서 많은 아티스트와
지식인들이 새로운 미국의 정신에 대한 반응의 한 부분으로서 재즈를 듣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2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는 조예를 갖추고 사려 깊은
기사들이 [The Bookman], [New Republic], 그리고 [Literary Digest]같은
잡지들에 종종 실리기 시작했다. 1925년경부터 일반적인 음악 대중을 목표로 한
잡지인 [Orchestra World]가 재즈에 주목했다. 그리고 1927년 로버트 도날드슨
대럴(Rovert Donaldson Darrell)이 쓴 아주 유명한 글이 [Phonograph Monthly
Review & Disques]에 실려 암스트롱, 엘링턴, 그리고 다른 중요 재즈 명인들에
대한 날카로운 비평을 제공했다. 대럴은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는 활자화된
의견을 발표한 최초의 재즈 작가였다. 말하자면 그는 [Disques]에서의 글을
통해 폭 넓은 해설로 엘링턴의 를 발굴해 낸 최초의
작가였으며 유럽인들이 엘링턴에게 주목하게끔 만든 장본인이기도 하다. 대럴은
최초의 진정한 재즈 비평가로 여겨질만 하다.
모든 사람들이 쇼비지니스 속에서 위치를 확고히 해내가는 재즈를 행복한
마음으로 바라본 것은 아니다. 몇몇 팬들과 마찬가지로 일군의 뮤지션들은
그것을 새롭게 용인할 만한 스타일로 보면서도 순수한 뉴 올리언즈 형식의
퇴화로 여겼고, 그것에 저항함을 분명히 하면서 어떠한 청중 앞에서건 옛
방식대로 연주하기를 계속했다. 하지만 그들은 아무튼 그때에 소수에 불과했다.
현재의 유리한 위치를 점령한 입장에서 볼 때 재즈는 예술로 그리고
뮤지션들은 예술가로 여겨진다. 그러나 1920년대에 있어서 소수의 재즈
뮤지션들- 흑인들 중에서도 아주 조금인 -은 힘들고 매우 경쟁적인 직업 속에서
생계를 꾀하려는 쇼비지니스 전문가는 결코 아닌 것으로 스스로를 보았으며,
'매진'이라는 말 따위는 그들에게 별다른 의미를 주지못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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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9.22
  • 저작시기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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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3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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