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아바타 서비스의 개요
Ⅱ. 아바타의 인터넷마케팅 성공요인
1. 사회·심리적 요인
2. 마케팅요인
III. 아바타의 한계점
1. 기술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IV. 향후 전망
Ⅱ. 아바타의 인터넷마케팅 성공요인
1. 사회·심리적 요인
2. 마케팅요인
III. 아바타의 한계점
1. 기술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IV. 향후 전망
본문내용
한다. 또한 아바타의 장점인 익명성과 누가 누군지 모른다는 것이 단점이 되어서 사이버상의 비윤리적 해동을 조장한다는 것이다. On the Internet, nobody knows you're a dog" (인터넷에서는 아무도 당신이 개라는 사실을 모른다). 인터넷의 속성과 관련해서 이 말 만큼 핵심을 찌른 경구도 없을 듯하다. 인터넷에서는 설사 내가 인간이 아닌 동물일지라도 자판을 두드릴 줄만 알면 상대방은 나를 하나의 인격체로 대해 줄 것임이 틀림없다. 상대방은 내가 누구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IV. 향후 전망
아바타의 특성은 익명과 실명의 중간지점에 위치한다는 점이다. 사용자의 익명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인터넷이라는 가상의 공간과 그러한 공간에서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고 상대방의 존재를 확인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욕구가 아바타의 특성과 잘 맞아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용자의 양면적인 욕구와 그러한 욕구를 가상의 공간에서 아바타가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아바타 문화는 단기간에 네티즌들에 있어서 하나의 문화로서 형성 및 발전해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인터넷 상에서 사용자가 익명성과 현시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욕구가 존재하는 한 가상의 공간에서 아바타를 활용한 문화는 발전을 거듭할 것이다.
사용자의 양면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사이버 캐릭터인 아바타가 대중적으로 확산되면서 이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캐릭터나 애니메이션, 영화, 의류, 연예 등 오프라인 브랜드들을 아바타들의 세상에 접목시키키는 사례들은 요즘 활발히 드러나는 추세들이다. 아바타 서비스 업체들도 요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는 만큼 오프라인 업체와의 제휴가 차별화를 시도하는 데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아바타를 이용한 마케팅을 적극 추진중이다. 아바타 시장 규모가 커지고 사용자들의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또한 이에 맞춰 아바타라는 새로운 고수익 비즈니스 모델로의 기업의 사업 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이 분야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으며 아바타를 이용한 마케팅은 앞으로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오프라인 뿐 아니라 온라인업체들간의 제휴도 활발해질 전망이다. 특히, 아바타의 주 타겟층인 10∼20대와 겹치는 게임 업체와의 제휴도 눈에 띈다. 앞으로 사용자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이라면 온, 오프라인 영역 및 업종에 상관없이 아바타를 이용한 마케팅 제휴가 활발히 일어 날 것으로 예상된다.
IV. 향후 전망
아바타의 특성은 익명과 실명의 중간지점에 위치한다는 점이다. 사용자의 익명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인터넷이라는 가상의 공간과 그러한 공간에서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고 상대방의 존재를 확인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욕구가 아바타의 특성과 잘 맞아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용자의 양면적인 욕구와 그러한 욕구를 가상의 공간에서 아바타가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아바타 문화는 단기간에 네티즌들에 있어서 하나의 문화로서 형성 및 발전해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인터넷 상에서 사용자가 익명성과 현시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욕구가 존재하는 한 가상의 공간에서 아바타를 활용한 문화는 발전을 거듭할 것이다.
사용자의 양면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사이버 캐릭터인 아바타가 대중적으로 확산되면서 이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캐릭터나 애니메이션, 영화, 의류, 연예 등 오프라인 브랜드들을 아바타들의 세상에 접목시키키는 사례들은 요즘 활발히 드러나는 추세들이다. 아바타 서비스 업체들도 요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는 만큼 오프라인 업체와의 제휴가 차별화를 시도하는 데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아바타를 이용한 마케팅을 적극 추진중이다. 아바타 시장 규모가 커지고 사용자들의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또한 이에 맞춰 아바타라는 새로운 고수익 비즈니스 모델로의 기업의 사업 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이 분야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으며 아바타를 이용한 마케팅은 앞으로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오프라인 뿐 아니라 온라인업체들간의 제휴도 활발해질 전망이다. 특히, 아바타의 주 타겟층인 10∼20대와 겹치는 게임 업체와의 제휴도 눈에 띈다. 앞으로 사용자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이라면 온, 오프라인 영역 및 업종에 상관없이 아바타를 이용한 마케팅 제휴가 활발히 일어 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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