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준하-박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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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한국 현대사의 라이벌

2.친일과 항일의 갈림길

3.해방공간에서 갈라진 두 사람

4.쿠데타 주역과 반군적 투사로

5.한일 굴욕협상과 저지투쟁

6.밀수왕초 비판과 국가원수 모독 보복

7.유신체제하에서의 사투

8.마지막 대결점을 향하여

9생과사의 갈림길, 장준하 의문사

본문내용

론의 수난의 여왕이요, 민족지로서 연면한 전통과 역사를 가진 동아일보, 동아방송 등)에 대한 비열하고 음흉한 탄압정책을 즉시 철회할 것.
5. 정부의 경제적 실책으로 가중되는 당면한 민생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정의를 구현할 수 있는 획기적인 경제정책을 실현할 것.
6. 한반도의 긴장완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이상적이고 현실적이고 적극적인 통일정책을 수립·추진하되 민중의 대표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
그러나 박정희는 장준화와 민주인사들의 우국적인 요구를 거부했다. '거부' 라는 표현보다 묵살했다는 편이 더 정확할 것이다. 이에 따라 민주회복 국민회의는 '민주헌장' 을 선포하면서 더욱 결집된 역량으로 유신체제 타도에 나섰다. 각계 재야지도자들의 힘을 묶는 데는 장준하의 인격과 헌신이 큰 몫을 했다. 대학가에서도 서울대 김상진군의 양심선언후 자살사건으로 학원의 시위는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었다. 박정희는 긴급조치를 잇따라 선포하면서 물리적인 탄압으로 저항세력을 차단하고자 할 뿐 민주회복의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았다.
생과사의 갈림길, 장준하 의문사
장준하는 1975년 8월 17일 경기도 포천군 이동면 약사봉 계곡에서 57세로 파란 많은 생애를 마감한다. 이 날은 공교롭게도 독립군정 진대로 여의도 비행장에 착륙한 30주년이 되는 날이었다. 그는 사망하기전 어느 해 8월 15일, 기관원에 연행되었다가 저녁 늦게 귀가하여 비통한 심경으로 후진들에게 이렇게 토로한 바 있다. "광복군 장교였던 내가, 조국광복을 위해 중국땅 수천리를 맨 발로 헤맨 내가, 오늘날 광복이 되었다고 하는 조국에서, 그것도 광복절날 끌려다녀야 하는가?" 장준하의 이 말은 일본군 장교 출신인 대통령과 연결시켜보면 분노가 섞인 것일 터이지만, 본질적으로는 잘못 전개돼온 우리 현대사의 오류와 모순을 개탄하는 순열한 민족주의자의 독백이었음에 틀림없다. 잘못된 현대사의 오류는, 그러나 '끌려다니는' 정도에서 마무리된 것이 아니라, 더욱 참혹한 시련으로 이어졌다. 많은 의혹을 남기면서 박정희의 정신적·이념적 그리고 '근원적' 인 적수 장준하는 산계곡에서 사체로 변한 것이다. 장준하 사인은 여러 가지 의혹이 풀리지 않고, 타살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사망하기 전 그의 행동거지는 특별한 의미를 부여할 만하다. 무엇 때문이었는지 신변정리를 한 것이다. 소중히 간직해온 임시 정부 청사에 걸었던 태극기를 이화여대 박물관에 기증하고, 32년 만에 부인과 갑자기 천주교 혼례의식을 치르고, 선친과 김구 선생의 묘소를 참배하며 맨손으로 벌초하고, 김대중·홍남순씨 등 재야지도자들과 은밀히 접촉했다. 이같은 행동을 보아 3·1 구국선언과 같은 유신체제를 겨냥하는 모종의 '거사' 를 준비했던 것 같다. 자신의 희생까지도 감수하는 … . 결국 그의 심상치 않은 거동이 정보기관의 촉수에 걸리게 되고, 약사봉의 참사로 이어졌을 것이란 충분히 추측이 가능하다. 사고 당시 검찰측 검시와는 별도로 가족들의 요청으로 고인의 시체를 검안했던 조철구씨가 검시 후 중앙정보부로 끌려가 협박을 당했다는 사실에서도 권력개입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장준하의 의문사가 있은지 4년 후 박정희도 심복 김재규의 저격으로 62세의 생애를 마감한다. 두사람은 식민지 시대에 청년기를 보내면서 각기 다른 길을 걷게 된 이래 30년 동안 분단 - 독재 - 민주항쟁으로 뒤범벅이 된 현대사의 정점에서 치열한 갈등과 대립을 벌였다. 둘은 '현대사의 오류' 가 빚은 산물일지 모른다. 우리 현대사가 더 이상 대립과 오류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서는 냉혹한 권력주의자에 대한 냉정한 평가와 더불어 의문사를 당한 순절한 민족주의자의 죽음의 진상을 밝히는 작업이 서둘러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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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26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8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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