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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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볼링의 역사

1.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2. 종교 의식으로 성행
3. 볼링과 마틴루터
4. 볼링의 발전은 미국에서

Ⅱ. 볼링 에티켓

Ⅲ. 레인과 용구

Ⅳ. 볼을 잡는 방법(그립)

Ⅴ. 스텝의 종류

Ⅵ. 스페어의 중요성

Ⅶ. 경기 방법

Ⅷ. 용어 해설

본문내용

수 있는데 4스텝에 대하여 설명 한다.
1. 푸시 어웨이
푸시 어웨이는 제1보를 앞으로 밀어낸다는 뜻으로 이 첫 번째 동작인 푸시 어웨이가 제대로 되어야만 원하는 데로 볼이 제대로 갈 수 있고, 볼이 탄력을 받아 제대로 가게 된다. 어드레스 자세를 취할 때 가슴 앞까지 들어올린 볼이 어깨와 가슴 중앙 부분 앞으로 자연 스럽게 밀어 냄과 동시에 오른쪽 발을 약 12-18인치(30-46cm) 정도 밀면서 약간 무릎을 구부려 보통 걸음 보다 약간 좁은 보폭 제1보를 내딛는 것을 푸시 어웨이라 한다.
(포인트)
* 오른발을 앞으로 끌 듯이 밀어 낸다(12-18인치-30-46cm)
* 어깨를 약간 숙이면서 정면을 향하게 해 준다
* 볼을 오른쪽 발보다 앞으로 밀어 준다
* 왼손을 볼에서 떼기 시작 한다
* 오른 손목을 고정 시킨다
* 시선은 에임 스폿을 향한다
2. 다운 스윙
푸시 어웨이때 밀어낸 볼은 자연스럽게 밑으로 내려오고 그 무게로 인해 어깨를 중심으로 한 진자 운동은 시작된다. 앞으로 밀어 낸 볼의 무게를 이용하여 팔의 힘을 빼고 자연 스럽게 내려 가도록 하는 것이 다운 스윙이다. 이때 볼의 무게가 오른쪽 으로 쏠리지 않아야 하며 양 어깨가 수평이 되도록 하여 스윙을 해 준다.
(포인트)
* 제1스텝 보다 조금 넓게 해 준다
* 왼손은 옆으로 자연 스럽게 펴주면서 몸의 밸런스를 잡아 준다
* 양 어깨가 파울 라인과 평행이 되도록 해준다
* 시선은 에임 스폿을 향한다
* 겨드랑이가 벌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백 스윙
다운 스윙을 시작한 볼은 자연스러운 진자 운동으로 어깨의 높이까지 달하게 한다. 백 스윙의 가장 이상적인 높이는 어깨의 높이와 같은 정도로 해주는 것이 이상 적이다.
(포인트)
* 서두르지 않는다
* 약간 빠르게 미끄러 지듯이 해 준다
* 약간 몸을 앞으로 굽혀 준다
* 오른 손목을 고정 해 준다
* 시선은 에임 스폿을 향한다
4. 포워드 스윙과 슬라이드
백 스윙에서 즉, 톱 스윙에서 정지된 볼이 다시 전방으로 출발 한다. 왼발의 스텝을 좀 크게 잡고 무릎을 꺽어서 중심을 내려 준다. 이때 왼발에 스윙의 중심을 실으면 파울 라인을 향해서 왼발이 슬라이드 한다.
(포인트)
* 왼발을 앞으로 내 딛을 순간부터 포워드 스윙이 시작 된다
* 왼발 슬라이드가 끝날때까지 왼쪽 무릎을 구부려 주고 외발에 체중을
견뎌야 한다
* 허리를 구부리고 몸을 약간 앞으로 숙인다
* 왼팔과 오른발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뻗친다
* 시선은 에임 스폿을 향한다
5. 릴리이즈
맨 마지막 스텝은 파울 라인의 5-10cm 앞 정도에 멈추는 것이 가장 이상적 이다. 먼저 타이밍을 맞춰서 볼의 무게를 이용햐여 자연스럽게 굴리듯이 볼을 파울 라인 10-15cm정도 앞에 떨어 지도록 한다. 볼을 릴리이스 하는 순간은 왼쪽 무릎을 깊게 꺽고, 몸을 앞으로 숙이고 오른팔을 위쪽으로 끌어 올린다. 적어도 눈의 높이까지 끌어 올려야 한다.
6. 폴로 스루
릴리이스 하여 던진 볼이 스폿을 통과할 때까지 이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볼을 던지고 이미 투구는 끝났다고 생각하여 마지막 자세를 흐트러 뜨리는 볼러들이 있는데 이것은 아주 잘못된 판단이다. 어드레스에서 폴로스루 까지의 자세가 하나의 리듬 처럼 연결 되어 있는 과정 이라면 릴리이스는 그 중에서 한 순간의 동작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폴로 스루를 소홀히 하는 것은 곧 릴리이스를 혼란 시키는 일이다. 이상적인 폴로 스루는 볼을 던지고 앞으로 나간 팔을 진자 운동에 따라 그대로 자연 스럽게 위로 남은 원심력 만큼 올라가게 한 다음 스무스하게 마무리를 해 준다. 만약 폴로 스루의 자세가 잘 되지 않는 볼러는 어딘가에 결함이 있음을 뜻한다. 폴로 스루를 보면 그 사람의 실력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하다.
Ⅵ. 스페어의 중요성
스페어를 처리 하는 것이 스트라이크를 내는 것보다 어렵다. 볼링을 처음 접하는 볼러나 한번도 볼링을 접해 보지 않은 사람들은 스페어를 처리 하는 것이 스트라이크를 내는것보다 어렵다고 하면 놀라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제1번 투구에서 10개의 핀 모두를 쓰러뜨릴 수 없었을 경우에 남는 핀의 형태는 실로 갖가지의 형태로 남게 된다. 수학적으로 계산하면 1,023종류의 스페어 리브가 있다. 이것은 이론상으로 그렇다는 것이고, 그 보다 훨씬 적은 190개의 스페어 리브가 있다. 이것을 하나하나 해설해 가면 끝이 없고 게다가 남은 스페어 리브를 모양 별로 설명 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스페어를 잡기 위한 3가지 기본 조건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적으로 안정된 자세를 갖출 것 둘째, 에임 스폿 볼링의 이론을 이해 하고 활용할 것 셋째, 특수한 스페어를 처리 하는 공략법을 배울 것 등이다.
Ⅶ. 경기 방법
1. 리그전 방식
2. 토너먼트 방식
3. 스크래치 방식
4. 핸디캡 방식
5. 3. 6. 9 방식
6. 라운드 로빈 방식
7. 파라마스(마스터즈) 방식
Ⅷ. 용어 해설
가이드 스폿 : 레인 바닥에 붙인 10개의 동그란 표시
거터 : 레인 옆에 설치된 홈
골든 게이트 : 4-6-7-10핀을 남긴 스플릿
골 포스트 : 7-10핀을 남긴 스플릿
그래브 : 굴러 가다가 갑자기 날카롭게 휘어 들어 가는 훅 볼
그립 : 볼을 쥐는 방법
노즈 히트 : 1번 핀을 정면으로 맞히는 것
다임 스토어 : 5-10핀이 남은 스플릿
더블 우드 : 1-5, 2-8, 3-9핀이 남은 모양
더치맨 : 스트라이크와 스페어를 번갈아 기록. 샌드위치 게임
데드 볼 : 투구를 했으나 무효가 되어 득점으로 인정 하지 않음
도도 : 1-10핀이 남은 스플릿
러닝 앨리 : 훌 볼을 만들기 쉬운 레인
로프트 볼 : 파울라인 1m 앞까지 던지는 볼
릴리 : 5-7-10핀 스플릿
베이비 스플릿 : 2-7, 3-10핀 스플릿
스트라이킹 아웃 : 게임의 마지막 투구를 스트라이크로 장식 하는 것
스폿 : 투구 할 때의 시선의 목표점
신시내티: 8-10핀의 스플릿
엘리 베드 : 레인
퍼펙트 게임: 스트라이크를 12회 연속으로 기록하는 완전 게임헤드 핀: 1
번 핀: 1-3핀 사이
후킹홀 : 핀 앞 2,3m 지점에서 볼이 핀을 향하여 갑자기 휘어 들어 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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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2.09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4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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