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잡지 디자인의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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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잡지 디자인의 변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양잡지의 역사
1-1. 산업혁명과 잡지의 탄생

2. 일러스트레이션 중심의 잡지와 사진술의 발달

3. 현대적 개념의 잡지시대

4. 포토 저널리즘과 아트디렉터 시대의 개막

5. 뉴욕파의 활약과 유럽 잡지의 부활

6. 언더그라운드와 모더니즘 편집 디자인

7. 디지틀 시대의 잡지 디자인

8.잡지 디자인의 현황(사례연구-엘르)
◆내용과 디자인의 멋진 조화- ELLE
◆명확한 목표 의식을 지닌 Art directing,
◆<엘르>의 효율적인 그리드 활용방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세월동안 한결같이 그 명성을 유지해온 <엘르>(ELLE)지의 성공 사례를 살펴본다.
◆명확한 목표 의식을 지닌 Art directing,
미국에서는 2차 대전 직후부터 60년대 중반까지 뉴욕 출판계를 중심으로 중요 잡지들이 유명 Art director들에게 대단한 권위를 부여하며 잡지 디자인의 황금기를 구가하는 동안에도 유럽은 그 징후조차 보이지 않았다.
전쟁의 후유증으로 그 복구에 국가적 힘을 쏟아야 하는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혀 있기도 했거니와 근본적으로 미국식 디자인 컬러, 공간활용 방식들이 당시 유럽 잡지계에는 적절치 못했고 쉽게 받아들여질 수 없었다. 유럽으로서는 우선 자신들이 물려받은 유산을 되찾는 일이 더 중요했다. 1920년식의 모더니즘의 부활이 그것이었다.
미국 출판인들은 뛰어난 잡지 디자인을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아트디렉터들의 전체를 통찰할 수 있는 직관이 요구된다는 것을 일찌기 깨달았다. 뒤늦었지만 유럽에서도 그 같은 아트디렉터의 지휘하에 만들어진 잡지들이 서서히 생겨나기 시작했다. 피터 냅이 디자인한 <엘르>(ELLE), 빌리 플랙기우스의 <트벤>, 그리고 톰 볼세이(Tom wolsey)의 <타운>(Town)지가 바로 그것들이다. 그중에서도 <엘르>지는 실험성과 대중성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는데 성공한, 드물게도 오늘날까지도 그 명성을 유지하고 있는 위대한 잡지라 할 수 있다. 1945년에 창간된<엘르>지는 유럽의 전통을 이어가는 모더니즘을 단호하게 표방했으며 단아한 우아함과 도덕적인 순종을 시각적으로 실현시킨 이 잡지는 어떤 비슷한 잡지도 그 추종을 불허했다. <엘르>지의 스타일과 편집 철학은 1959년 아트 디렉터로 취임한 스위스 예술가 피터 냅(Peter knapp)에 의해 구체화되었다.
그는 이 잡지에 당시 여성지로서는 꼭 있어야 하는 "볼거리"(look)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들을 바꾸면서, 1960년대의 여성지로서는 드물게 힘있는 스타일을 구사하였다. 피터 냅은 박진감 넘치는 표현주의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했으며, 각진 레이아웃에 굵은 근육질의 활자체, 헬베티카(Helvetica)와 무겁게 압축된 그로테스크(Grotesque)체들을 대비적으로 사용하여 화면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피터 냅은 적어도 그의 시대를 20년은 앞서간, 일상적인 부엌일에 매달려 있는 주부들을 위한 잡지 제작의 선구자였다. 그는 즉각적인 감성을 창출해내는, 어찌보면 질서없어 보이는 요소들을 감각적으로 잘 소화하여 소개하고 있었다.
그의 타이포그래피는 거칠게 재단되듯, 손으로 휘갈겨 쓴 글자나 타자기 글자체들을 이용하거나 사진복사에 의한 반복된 깨진 글자체들을 사용하거나 했다. 혹은 사진을 왜곡시켜 제목 글자체들을 경사지게 보이게 하기도 하고 허공을 휘두르는듯 하거나 둥글게 말리게도 하는 듯 글자체에 갖가지 표정을 부여했다. <엘르>지의 타이포그래피와 레이아웃은 당대 최고의 모범이 되었다. 피터 냅은 한가지 패선 내용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동일한 그리드를 몇 페이지에 걸쳐서 계속 사용하는, <엘르>만의 독특한 그리드 사용법을 구사하기도 했다.
피터 냅은 1966년까지 <엘르>지의 아트디렉터를 지내면서 그 시대의 많은 아트디렉터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사진 찍는 일과 가르치는 일에 전념하며 프랑스 잡지 출판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에 의해 정립된 그리드 활용 방식은 이후 <엘르>지가 확고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엘르>의 효율적인 그리드 활용방식
<엘르>지의 그리드는 그 활용 방식이 독특하고 효율적이어서 이미 이 분야의 텍스트 북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잡지의 그리드는 기사의 내용에 따라 어떤 디자인을 구사해야 하는지에 따라 분야별로 나뉘어져 있다.
<엘르>지는 세가지의 기본적인 그리드를 사용한다. 기본적인 옵션이 되는 그리드는 3단이다. 그리고 전면을 모두 사용하는 1단 그리드와 두가지 서로 다른 4단 그리드, 즉 좁은 여백과 좁은 안쪽 여백을 가진 4단 그리드, 넓은 여백과 넓은 안쪽 여백을 가진 4단 그리드를 활용한다. 이 그리드는 기사의 성격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되고 있다. 패션에 관한 기사는 전면을 1단으로 사용하는 1단 그리드를 사용하는데 모든 다른 그리드들도 이 전면 1단 그리드에 배열할 수 있다.
<엘르> 특유의 독특한 디자인 비밀은 기본 3단 그리드의 활용 방식에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일반 잡지의 3단의 폭보다 적게 잡아 생기는 가장자리의 공간, 즉 마진(Margin)을 감각적이면서도 효과있게 잘 활용하고 있다. 예컨대 여백 공간은 그대로 비우므로 시원한 여백의 미를 주는가 하면 그 공간에 발문을 처리함으로써 일반잡지의 쪽 2단의 기능을 가지게도 한다. 또는 공간에 관련된 사진은 사각으로 묶어 처리하거나 사진을 몽타쥬로 처리하여 재미있는 형태를 만들어 냄으로써 여백의 효과를 최대한 살리고 있다.
두가지의 서로 다른 4단 그리드도 하나의 디자인에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그리드 시스템을 기술적이고 감각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독특하면서도 통합적인 가치를 지닌 연속성과 흐름을 나타낼 수 있다는 점을 <엘르>는 사례로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디자이너는 <엘르>가 이미 구축해 놓은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매우 다양하고 멋진 디자인을 해낼 수 있는 것이다.
좀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사례는 사진자료와 캡션에서 덧붙이기로 한다.
참고문헌
잡지기획과 편집디자인 (미담. 1998)
신문 잡지 단행본 레이아웃 분석 (타래. 1993)
출판문화와 잡지 저널리즘 (대광. 1997)
한국잡지박물관(www.kmpa.or.kr)
www.elle.co.kr
목차
1.서양잡지의 역사
1-1. 산업혁명과 잡지의 탄생
2. 일러스트레이션 중심의 잡지와 사진술의 발달
3. 현대적 개념의 잡지시대
4. 포토 저널리즘과 아트디렉터 시대의 개막
5. 뉴욕파의 활약과 유럽 잡지의 부활
6. 언더그라운드와 모더니즘 편집 디자인
7. 디지틀 시대의 잡지 디자인
8.잡지 디자인의 현황(사례연구-엘르)
◆내용과 디자인의 멋진 조화- ELLE
◆명확한 목표 의식을 지닌 Art directing,
◆<엘르>의 효율적인 그리드 활용방식
참고문헌
  • 가격2,000
  • 페이지수27페이지
  • 등록일2003.04.21
  • 저작시기2003.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26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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