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대 사회 발전과 불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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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고대 사회 발전과 불교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불교가 익숙한 이유?

Ⅱ. 삼국의 불교 수용과 그 역사
ⅰ)고구려의 불교수용
ⅱ)백제의 불교수용
ⅲ)신라의 불교수용
ⅳ)통일신라의 불교양상
- 삼국시대 토착신앙과 불교와의 관계

Ⅲ. 삼국을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불교가 우리의 삶에 끼치는 영향력

본문내용

대승통을 임명하였고 국가사원인 성전사원(成典寺院)을 건립하였다. 토착신앙에서 불교로의 변화는 보다 평등주의적이고 보편적인 이데올로기로의 변화라 할 수 있으며, 오묘(五廟)와 사직(社稷)에 대한 제사로의 변화는 중국적 예제로 편성된 것이라 할 수 있다.
④삼국 불교의 정치적 의미
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적인 고대 왕국으로 발전해 나가면서 받아들인 종교였다. 삼국이 점차 중앙 집권적 왕국으로 이행하게 되자 이전의 부족 국가 단계의 폐쇄적이고 자기 부족 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확대된 영역을 통제할 수 있는 보다 폭 넓은 사상이 요구되었고,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었던 사상이 바로 불교였다. 삼국에서 불교를 받아들이고 융성하게 하는데 선구적인 역할을 했던 사람들은 왕과 그 측근들이었다. 불교는 왕권 강화 과정에 있는 신라 사회의 중앙 집권적 통치 구조를 정당화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를테면 원시 불교의 경전에 나타나는 전륜성왕의 사상, 즉 전륜성왕이 사방을 정복하고 정법에 따라 통치함으로써 평화가 온다는 사상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왕권 강화의 논리로 이용하였다. 또 부처님의 은덕을 입어 왕실이 무궁하게 발전할 것이라는 생각이나, 왕은 절대자인 부처님의 보살핌을 받는다는 등의 생각을 백성들에게 심어줌으로써 왕의 권위를 높일 수 있었다. 삼국 시대에 주로 숭배된 부처가 미륵불인데, 이는 전륜성왕의 치세에 세상에 나타난다는 부처이다. 내세불인 미륵 보살은 귀족을 상징한다는 의미도 있어 불교의 도입이 어느정도 왕권과 귀족권의 타협의 소산이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백제의 미륵사지나 신라의 황룡사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이 시기에는 대규모 사찰이 건축되었는데, 이것은 정복 전쟁의 시기에 사상 통일과 왕권 강화를 위해 불교를 이용한데 연유한다. 삼국 시대에 만들어진 불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미륵 보살 반가 사유상이다. 왕이 부처로, 귀족이 보살로 대비될 수 있는 사회에서 미륵불은 왕권과 귀족이 모두 수용할 수 있는 부처였다. 이와 함께 바위 절벽에 새긴 마애불이나 석조 불상들이 만들어졌는데, 온화한 미소에 친근감을 주는 것이 많이 조각되었다. 이것은 삼국이 서로 경쟁적으로 정복 전쟁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피정복민을 고통에서 구원해 주는 따뜻한 정복왕의 인식을 심어주고, 불교를 대중화하기 위해서가 아닌가 생각된다.
Ⅲ. 삼국을 거쳐 불교가 현재까지 우리의 삶에 끼치는 영향력
글의 앞머리에서도 살펴 보았듯이 삼국에 걸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에게 즉, 한국인에게 반감없이 자연스레 다가오는 종교가 불교가 아닌가. 어느 누구를 막론하고 불교에 대해 적대적이라고 볼 만한 사람을 만난적이 없으며, 물론 무신론자 일수록 더욱 그러함을 알 수 있었다. 삼국시대에 불교는 과연 어떠한 의미였을까...
삼국시대 이전시기 즉, 한국의 고대의 강력한 국가체제를 이루어가는 사회 단계에서 불교는 국가적 이념이며, 나라를 다스려나가는 덕목으로 간주되었다. 물론 그 사회에를 지탱할만한 종교가, 국교가 있다는 것은 그만큼 나라의 힘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고도 남음은 물론이다.
삼국에는 각기 고구려 백제 신라 공히 대등한 세력으로 한반도에 주둔하고 있던 세력들로 그들은 자신들의 국가의 정신적 기틀을 불교의 수용과 전래를 같이 하면서 바탕을 이끌어 갔다. 때로는 국가의 통치이념과 맞물려서 국가의 비상사태에 대비하는 호국불교로 우리와 함께한 불교는 그러하기에 우리에게 더욱 낯설다는 생각을 벗어 버리게 하는 것 같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왜 불교가 타 종교에 비해 부담감을 덜 느끼냐는 질문에 백이면 백이 한소리로 말한다. 믿음을 강요하지도 않으며, 설사 그 믿음이 스스로 일어나 시작되더라도 주변에서 다른 이유를 들어 계속 유지 시키려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말은 결국 스스로의 발로로 시작해서 유지시키는 힘 또한 스스로의 힘으로 해 내야 한다는 종교의 자유적 맥락에 해당된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겉으로 표방하는 종교의 자유는 실제로 명목상 이름으로만 존재하는 경우를 보게 된다. 교리와 선도를 통해 종교를 전하는 일이 무조건 나쁘다는 말은 아니지만, 적어도 자신의 자발적 관심에 의해 접한 종교와 그렇지 않은 종교의 신실성의 여부를 따져만 보아도 그렇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사람들이 종교를 믿는 이유는 다양하다. 마음의 안식과 평온이라는 목적을 말하자면 주된 이유가 될 것이요, 다른 것이 있다면 종교를 믿는 않는 것 보다는 믿는 것이 좀더 낳지 않을 까하는 심리에서 비롯된 것이 그 마지막일 것이다. 손해를 본다는 느낌이 덜 든다는 뜻으로 들릴 것이다. 어차피 현대의 세대들은 자신의 손익을 따지는 세태에서 태어나 살아가기에 종교라는 이름을 또 다시 저울질 할 수 밖에 없는 것을 무턱대로 나무라기만 할 수도 없는 일이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좀더 종교와 믿음의 자유성을 인정하는 불교를 쉽게 받아들이는 모습도 인정하기가 쉬울뿐더러, 역사적으로 우리의 삶에 깊숙이 묻어나는 면도 놓칠 수 없는 중요한 이유이다. 삼국의 불교 수용이 그러했듯이 이러한 새로운 종교가 새로운 지역에 뿌리를 내리고 사람들에게 믿겨 지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흐름이 요구되어진다. 불교의 경우도 쉽사리 뿌리 내려졌다고 보기 어렵지만 우리의 토속적 민간신앙과의 결부를 통해 좀더 용이하게 자리매김을 할 수가 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물론 이글을 쓰고 있는 나 역시 불교를 믿고 있다. 불교를 믿기전에 아주 오랫동안 기독교를 신봉해 오던 신자이기도 했다. 스스로의 관심사가 불교로 전향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그런 작은 미동을 통해 내가 믿는 종교에 대한 작은 관심이 큰 믿음으로 전향되어 간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다른 어떤 것 보다 어느 누구나 노력을 통해 불타와 같은 해탈의 경지에 도달함을 믿으면서 말이다. 종교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자칫 나약해질 수 있는 스스로에게 위안을 삼아주는 계기가 되지않을까? 그렇다고 해서 꼭 불교만이 유일한 종교의 안식처라고는 할 수 없지만, 이렇게 오랜시간을 우리의 역사와 땅에서 뿌리내린 불교에 대한 막연한 지식이 아닌 좀더 깊은 이해와 관심을 한번쯤은 해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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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3.11.04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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