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사회의 교육사상에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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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립 배경 및 사상적 특징

2. 중세의 교육사상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사상
1. 사회문화적배경
2. 본질적인 성격 및 특징
3.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4. 비판점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종교개혁과 교육
루터의 교육사상 (1483-1546)
17세기의 교육사상
(리얼리즘, 실학주의)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592-1670)
로마시대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시초
- 자연주의 교육방법: 강제적이고, 인위적인 것을 동원하지 않고 자연의 원리에 맡김.
학습자들의 심리적 특성, 자연적 성장, 발전과정에 따라 교육.
자연이 부여한 어린이의 소질을 키워주는 교육을 의미.
- 감각주의 교육방법: 직접 보고 만져보는 것을 중시함.
- 관찰, 탐구와 경험을 기초로 하는 교육방법 왜? 실학주의 교육 자체가 사실적이고 유용한 지식을 참된 지식이라 여기기 때문.
4) 실학주의 교육의 영향==? 고타 (Gotha) 교육법 (1642): 고타 지역의 영주에 의해 입안된 교육법. 내용은 자연적이고 실용적인 과목에 대한 소개와 그것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여놈. 읽기, 쓰기 셈하기 노래하기, 종교등의 과목에 자연 산수, 기하, 지리, 사회등 실제적인 삶과 관련된 과목을 가르칠것을 강조. 교육방법도 단순한 암기나 연습보다는 자연적인 사물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 설명하고, 시범을 보이고, 학생들에게 관찰하게 하고 시도 해 보게 하는 등의 경험이 강조되는 교육방법 강조.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592-1670)
범교육론 : “모든사람에게” “모든것을” “모든 방법” 으로 “철저하게” 가르쳐 신의 형상을 닮은 인간을 키우는 것을 목적. 이를위해 인간의 발달과정을 8단계로 나누어 교육내용과 방법제시.
“탄생전-유아학교-어린이학교-청소년학교-청년-성인-노인-죽음”
대교수학 : 교수학을 구성하는 신학적, 인간학적, 정치학적 정치적, 학교조직적, 교육내용적, 교육방법적 관점들을 조직하여 정리.
교육사상
1) 인간관
어린이 : 창조질서안의 타락하지않은 선한존재, 조화와 질서안의 존재, 인간적( 꽃피우고 가꾸어야할) 소질과 능력을 잉태한 존재.
어린이는 동물충동에 따라서만 사는 존재도 아니요, 노예와 같이 어른의 명령에 무조건 복종해야만하는 존재도 아닌 “어린이는 하나의 인격으로서 어른보다 존귀한 존재” 로서 변화할 수 있는무한한 가능을 갖고 태어나기 때문에 교육가능할뿐아니라 동시에 교육이 필요한 존재. ==? 어린이 교육의 중요성
2) 교육의 목적: 신의 형상대로 닮은 존재
인간존재의 본질적 특징:
- 이성 : 신이 창조한 자연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사물을 인식하고 이해함.
- 도덕성 : 모든 피조물을 다스리는 지배자로서 자신 뿐 아니라 다른 모든 생명체들이 자신의 목적에 따라 조화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지혜롭게 인도.
- 경건성 : 신과의 관계에 있어서 신에 대해 복종하고 겸손한자세.
? 이성, 도덕성, 경건성은 인간 삶을 통해서 실현되어야 하는 근본적인 과제.
3) 교육의 내용
이성? 정신교육 :
지식교육 => 시각과 청각을 매체로 자연과 사회의 모든 사물과 현상을 학습
작업, 기예교육 => 정서 함양과 활동성기름
언어 교육 => 문법 수사학 시.
도덕성? 도덕교육 : “인간 안에는 덕의 씨가 심겨져 있기 때문에 이를 잘 계발하면 자연은 인간을 축복된 삶으로 인도 할 것이다” (키케로) 인간안에는 선과 악이 동시에 내포하고 있어 악을 멀리하고 덕을 키우기 위해 도덕교육이 필요.
경건성? 종교교육 : 코메니우스 에게 있어서 교육내용의 핵심? 모든 인간에게 내재되어있는 경건 혹은 신앙은 한 개인의 온전한 생활 형태이자 실재
4) 교육과정 : 사닥다리 교육과정 (각 6년)
- 어머니의 무릎 학교: 어머니는 최초의 교사이며 가정은 최초의 학교
- 모국어 학교: 모국어를 사용하여 기초교양교육 (마을)
- 라틴학교 : 라틴어 모국어, 그리스어, 히브리어를 배움. 문법, 자연철학, 수학 ,윤리학, 변증법, 수사학, 그리스어 히브리어 (도시)
- 대학 : 보편적이고 인류를 위해서 소수의 탁월한 학생(18세에 라틴학교 졸업생) 들을 대상으로 신학, 법학, 의학 (국가, 주).
5) 교육의 방법적 원리:
- 합자연의 교육 원리 : 자연의 원리에 따라 어린이의 특성과 이해 능력을 고려하면서 신이 부여한 어린이의 소질을 키워주는 교육
- 감각교육의 중요성 : 시각자료를 통해 대상을 파악하고 내면화 ? 시청각교육의 효시.
- 모범과 훈육
6) 교육사적 의미 : 전통적인 기독교적 세계관에 포착되어 있으면서도 당시로서는 진보적인 의미있는 생각을 펼침. 특히 그의 인간발달 단계에 기초한 교육과 자연을 기초로한 교수학은 후대에 많은 영향을 미침.
로마시대의 교육사상
1) 사회문화적 배경
- 군사적, 정치적 조직에 뛰어난 현실적, 실제적인 민족이며
- 모방성이 강하고, 도덕적 준법정신 중시. 웅변을 좋아하는 변론적 국민성
- 가족제도 중시 : 아버지의 권위가 막강한 가부장제도
- 훗날 그리스를 정복하나(군사적) 정신적, 문화적으로 그리스에 동화됨
2) 시대구분:
- 공화정 전기(BC 753∼476)의 교육사상 : 타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고 고유의 성격유지.
- 교육의 중심(가정) : 초기의 로마교육은 지적 교육보다 교육에 치중했다. 즉, 직업, 군사 훈련이 교육활동의 중심이 되었고, 훌륭한 전사가 교육의 목표였다.교육의 내용으로는 말타기, 권투, 수영, 창사용법, 가사(여성) 등이 있다.
- 공화정 후기(BC 146 이후)의 교육사상 : 그리스문화의 침투로 고유문화 변질됨되어 그리스문화를 접한 상류층 위주의 그리스식의 변론술, 문법, 수사학 교육이 실시됨. 이러한 내용들이 당시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용기를 고취 시킬 수 있다고 믿음.
- 그리스식의 학교교육 발달
- 6∼12세 : 읽기, 쓰기, 셈하기, 12동판법
- 12∼18세 : 문법학교(중등), 문법, 위인전, 수학 등, 고등교육대비
- 14∼19세 : 수사학교(고등), 수사학, 변증법 등을 배우며 목적은 변론가나 웅변가를 양성하는데 둔다.
- 제정시대 교육 : 로마 문화의 황금기로서 평화의 시대라 일컬었음. 교육에 대한 관심도 많아 각지에 도서관, 교육기관, 학교설립 등으로 교육의 진흥 꾀함.
- 교육목적 : 지적 발달에 중점을 둠 (웅변술+도덕적 성품+넓은 교양)
- 교육내용 : 웅변가, 연설가의 양성목적으로 언어능력의 배양할 수 있는 언어교육에 치중. 즉 그리스시대후기의 교육 성향에 바탕을 둔 교육으로 변화
3) 교육사적 의의 : 훗날 인본주의. 인간중심적 사고와 정신으로 서구 사회의 정신적 토대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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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10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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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37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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