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방송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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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일본인의 TV시청

2.TV 보급률


3.시청행태

4..일본의 TV현황

5.일본 TV 프로그램 제작 문화의 특질
◦ 프로그램 편성의 획일화
◦ 스타 시스템에 의해 유지되는 일본의 방송 프로그램

본문내용

운데 탤런트 이름을 딴 프로그램이 42개나 된다. 예를 들면 '춤추는 삼마 궁전', '비토 다케시의 TV태클' 심지어는 인기정상 그룹의 이름을 딴 프로그램(SMAPXSMAP)도 등장하고 있을 정도로 스타의존도가 높다. 이와 같은 정상급 탤런트의 경우 고시청률이 담보되는 만큼 이들의 출연대가 또한 고액이다. 기타노 다케시, 다모리, 아카시야 삼마, 도코로 조지와 같은 최정상급 탤런트의 1회 출연료는 300만엔을 호가할 정도라 한다. 이와 관련 일부에서는 스타급 탤런트의 출연료가 너무 고액이어 제작비의 부피가 커지고 있다는 문제점도 제기되고 있다.
스타급 출연에 의한 의존도는 겹치기 출연 정도를 통해서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면 NHK 방송문화연구소의 조사결과(2000.11. 첫째주 137 프로그램 대상)에 따르면 세키네 쓰도무의 경우, 조사기간 중에 9회로 최다 출연했으며 아카시야 삼마, 비토 다케시는 각각 5회에 걸쳐 출연하고 있다. 아카시야 삼마나 비토 다케시의 경우는 대부분 고정 출연이라는 점에서 이와 같은 스타에 의한 의존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조사가 일부 민간방송을 대상으로 했고 시간대 또한 밤 시간대를 주로 조사한 점을 감안한다면 이들 스타급 탤런트의 출연회수는 실제로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와 같은 스타급 탤런트의 출연은 시청률 경쟁이 치열한 밤 시간대에 주로 이뤄지는데 채널을 돌릴 때마다 출연진이 비슷하며 더욱이 TV 광고까지 합치면 그 빈도는 더욱더 높아진다. 일본에서 소수의 인기 탤런트나 아이돌은 TV 프로그램을 지탱시켜주는 중요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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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19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9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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