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위대한 교육가와 미래지향적 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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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위대한 교육가와 미래지향적 교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ꊱ 한국의 교사상
1)인간성
2)한국인
3)직업인
4)전문인

ꊲ 한국 교사의 길

ꊳ 새 시대의 바람직한 교사상

ꊴ 한국의 위대한 교육가
1. 도산 안창호
2. 민족주의 교육자 남강 이승훈

본문내용

주장된 교육과 산업을 통한 힘의 배양논리는 저항 민족주의가 소홀하기 쉬운 내면적 발전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교육사으로 큰 의의를 갖는다.
도산 안창호는 우리의 교육정신이나 실천적 덕목들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마당에서 포괄적인 근대적 민족주의 교유의 이념과 실천 내용들을 체계화하여 제시하고 이를 생생한 역사적 의미들로 구상함으로서 오늘날 올바른 교육이념이 부재하는 우리 교육의 현실에 올바른 이념정립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독립운동가요 민족사상가로서 무실·역행·충의·용감을 몸소 실천하여 우리의 민족정신을 일깨워 준 스승이라고 할 수 있다.
2. 민족주의 교육자 남강 이승훈
교육을 통하여 민족의 독립을 이룩하고자 했던 남강 이승훈 선생은 한 편생을 오직 민족의 독립과 교육을 위해 바친 탁월한 교육자인 동시에 애국자이다 . 그는 조국의 운명이 위태로워지자 본래의 생업을 내던지고 교육사업에 헌신하였다. 소년 시절 빈곤과 성실속에서 상인으로 살았고 근대적 개혁에 있어서 청소년 교육에 힘썼으며 민족의 독립을 위하여 신민회와 각종 단체에서 활동하엿다. 또 그는 학교 건립을 위하여 사재를 털어 충당하였고 나라가 망국의 비운에 처하게 되자 대부분의 명사들이 국외로 망명길을 떠났지만 그는 꿋꿋하게 서서 오산학교를 지켰고 출중한 인재를 길러냈다.
남강의 교육정신은 경·애·성의 정신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이것은 우리 겨레의 윤리적 바탕위에 인간의 도덕성을 매우 강조하는 기독교적인 경건한 종교적 생활과 민족적인 사명감을 긴밀하게 연결한 것이다.
경의 정신은 배우는 자의 첫 번째 과제로서 성의 실천적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남강은 몸소 그의 교육정신의 실천자였다. 그러한 의미에서 그는 탁월한 시범자였고 이 신념은 곧 남강이 교육력이기도 하였다. 경의 정신은 진리를 탐구하고 정의를 위하여 용감히 나서며 하나님을 믿는 신앙심에 통하는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남강은 이 모두를 행한 사람이었다.
애의 정신은 사랑의 정신으로서 페스탈로치가 교육의 본질을 사랑에 두고 교육애의 구현자가 되었거니와 남강 역시 지극한 교육애의 소유자였다. 이러한 사랑의 정신은 나랑사랑, 학생사랑, 학교사랑 세가지 측면에서 찾아볼수 있다.
성의 정신은 진실하고 성실한 무실역행·솔선수범·교민불권이라는 면에서 찾을 수 있다. 이것은 거짓말을 하지 않고 참되게 살아간다는 도산의 무실역행 사상에 공명한 남강 교육정신의 일면이라 하겠다. 남강의 교육정신은 민족정기를 토대로 삼아 일반민중속에서 이상과 실천을 병행하여 첫째 내가 행하고 타인까지도 이끌고 나가자는 것이었다. 이것이 남강의 교육정신이요 바로 오산정신이다. 즉 남강은 오산 교육에 있어 몸소 경·애·성의 정신을 구현하여 오산의 강한 얼울 이룩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
1. 김기태, 조평호, 미래지향적 교사론, 서울:교육과학사, 2003
2. 안창선 외, 교사론, 서울:교육과학사, 1999
3. 강기수, 인간학적 교사론, 부산:세종출판사, 2002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2.17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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