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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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스토리보드란?
어떤 프레임(Frame)이 보여져야 하는가?
몇 개의 프레임이 보여져야 하는가?

2.스토리보드의 형식
...

본문내용

1)구어체 사용 대화하듯이
2)비쥬얼 언어 말로써 그림이 떠오르도록
3)상상력을 자극해라
4)짧게 발음 형용사. 부사 철저하게 자제
5)재미있게 소구하라
6)음향효과 최대한 이용해라
7)CM송 철저히 이용해라 인지도 향상, 친숙
8)Jingle을 사용해라
쇼트(shot): 카메라를 돌렸을 때 필름에 촬영된 연속적인 장면
①익스트림 롱 쇼트(ELS:Extreme Long Shot): 대단히 먼 거리에서 매우 넓 은 지역이 보이는 파노라마 쇼트이다. 씬을 고정시켜서 시청자에게 다음에 일어날 것을 이해시키고 해석할 필요가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②롱 쇼트(LS:Long Shot): 익스트림 롱 쇼트보다는 파노라마의 느낌은 적지만 구체적이다. 롱 쇼트는 사건이 벌어진 거리, 집, 방, 혹은 어떤 세트라도 채택이 가능하다. 롱 쇼트는 반드시 씬 안에 있는 모든 요소의 관계를 설정하기 위해 채택되어야 한다.
③미디엄 쇼트(MS: Medium Shot): 미디엄 쇼트에서 사람은 허리 이상 상반신이 보인다. 가장 일반적인 미디엄 쇼트는 두 명의 연기자의 대화 장면을 묘사하는 투샷(too shot)이다.
④클로즈 업(CU:Close Up): 소비자의 주의를 집중시켜야 할 부분에만 초점을 맞춘다. 인물의 클로즈 업은 머리와 어깨 부분까지이다.
미디엄 클로즈 업: 허리와 어깨 중간부터 머리까지
헤드 클로즈 업: 머리만
초근접 클로즈 업: 입술 아래부터 이마까지
배경을 단순 처리하여 주의를 혼란시키지 말아야 한다.
커트 인 클로즈 업
⑴대화의 극적 효과를 높히기 위해
⑵중요한 부분을 자세히 보여주기 위해
⑶작은 움직임을 확대하기 위해
⑷지루하고 반복적인 행동을 제거하여 시간을 압축시키기 위해
커트 어웨이 클로즈 업
⑴스크린 밖에 있는 사람의 반응을 표현하기 위해
⑵시청자가 특정한 씬에 반응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⑶유사한 영상을 보여주어 어떤 행동에 대해 언급하기 위해
⑷다음 행위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⑤익스트림 클로즈 업(ECU:Extreme Close Up): 대단히 작은 물체나 범위를 크게 또는 엄청나게 큰 물체나 범위의 작은 부분을 확대, 음식 광고에서 식욕을 자극하기 위해 사용 혹은 제품의 뚜렷한 차이점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
카메라 앵글
⑴눈높이(아이레벨): 보통 사람의 눈 높이에서 본 시점을 보여준다. 극적인 장면 연출, 흥미가 적고 비교적 객관적이며 냉정, 진실된 느낌.
⑵내려보기(부감): 카메라를 아래로 기울여 찍는 것. 대조, 변화, 극적인 흥미 연출.
①기술적 이유: 행동을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②미학적 이유: 보다 예술적인 그림을 얻기 위해서
③심리적인 이유: 쇼트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
⑶올려보기(앙각): 카메라가 피사체를 올려보는 것. 심리적 충격을 위해 사용,
화면 전환
훼이드 인/아웃(fade in/out): 훼이드 인은 검은 화면이 천천히 밝아지면서 영상이 생겨나는 방법, 이야기를 시작할 때 사용.
훼이드 아웃은 영상이 천천히 검은 화면으로 되는 것, 이야기 끝낼 때 사용.
디졸브: 한 씬이 다른 것을 섞는 것, 시간의 흐름, 장소의 변화 혹은 갑작스럽게 보이는 화면의 변화를 부드럽게 하는데 사용.
①매칭 디졸브는 두 개의 연결된 씬이 형식, 동작, 내용 등 유사한 것, 이미지의 변화를 좀 더 부드럽게 변화시키려는 의도에서 만든 것, 너무 뻔하거나 의도적으로 보일 위험성 있음.
②오버랩 디졸브는 두 개의 씬이 디졸브 중간에 겹쳐서 보이게 하는 느린 화면 전환 방법이다. 낭만적이고 꿈꾸는 듯한 표현에 사용, 3중, 4중으로 연속해서 사용.
③왜곡 디졸브는 영상을 섞는데 있어서 진동, 파문, 후들후들 떨림, 흔들림, 비비꼬임, 회전, 초점의 변화 또는 기타 혼란스러운 방법으로 쇼트를 연결하는 방법이다. 회상, 꿈꾸는 장면 표현할 때 사용
편집기법
⑴단순커팅: 이야기 전개가 해설에 의존하고 쇼트는 말하는 것을 그리기 위해 단순히 결합되는 편집, 해설식 CF에 흔히 쓰이는 기법.
⑵연결커팅: 이야기 전개가 해설 없이 유사한 연속적인 씬에 의존.
⑶컴비네이션: 단순편집과 연결편집의 조합, CF에서 빈번히 사용,
⑷크로스커팅: 두 개 이상의 병렬된 액션을 번갈아 보여 주는 것, 다른 장소에서 일어나는 두가지 사건을 결합하는데 이용, 클라이맥스에 도달하게 하여 긴장이나 공포감을 강하게 하는데 사용, 인물, 사건, 제품간의 비교나 대조를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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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4.04.08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6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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