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히트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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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4년 히트상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 웰빙 상품 (Well-being)에 주목하라

2 : 퀴진(Cuisine) 상품이 유망하다

3 : 올림픽 특수로 인한 디지털 가전의 히트

4 : 퓨전형 엔터테인먼트

5 : 디지털 신서비스 관련 상품

6 : 자기 표현형 레포츠

7 : Fit-In 소비 니즈에 주목하라

8 : 콤팩트 SUV가 유망

9 : 고속철도 및 관련 상품

10 : 일본 문화 개방에 따른 일본 관련 상품과 서비스

본문내용

다.
2004년에도 Fit-In 소비 니즈는 많은 부분에서 기업들이 틈새 수요를 발견할 수 있는 영역이기도 하다. Fit-In 소비 니즈는 나 홀로 튀는 제품보다는 전체와의 조화를 생각하는 제품 수요이다. 전자 제품 영역에서는 세련된 감각을 무기로 하는 ‘가구형 가전’ 컨셉의 제품들이 인기몰이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다른 한편에서 Fit-In 니즈는 대량 생산에 따른 획일적인 사양보다는 맞춤형 제품들에 대한 소비자의 대량 맞춤(Mass Customization) 욕구에서 발견된다. 이미 이동통신사, 카드사 등에서는 고객 집단별로 마케팅 메시지를 구분하는 전략을 선택하여 왔다. 내년에는 이러한 경향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얼마 전 한 이동통신사에서는 고객별 니즈에 맞추어 1000가지의 요금제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하였다. 또한 분양가 인하의 목적에서 내년부터 분양하는 아파트에 도입되는 플러스 옵션제는 수요자의 선택 영역을 넓혀줄 것으로 기대된다.
Hit Trend 8 : 콤팩트 SUV가 유망
다음으로 자동차 분야에서의 히트가 예상되는 제품을 살펴보자. 2003년은 전반적인 경기 불황으로 국내 자동차 브랜드들은 신차를 출시하지 않고, 수출 시장에 주력하였다. 그러나 BMW, Benz는 물론 Honda, Toyota 등의 진출 확대로 시장을 수성해야 하는 입장이다.
2004년에는 국내 기업들이 외국 브랜드의 추격을 뿌리치고, 소비자들의 변화에 대한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으로 있다. 이 중에서 히트가 유망한 제품이 보급형 SUV 제품이다.
최근 몇 년간 국내에서는 SUV 차량의 인기가 높았으나, 가격대가 동급 배기량의 세단보다 비싼 편이었다. 그러나 시장 확대를 위해 기업들이 보급형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어서 소비자들이 구입 부담이 줄어들 전망이다. 국내 2~3개사에서 미니 SUV를 출시 예정으로 있으며 수입차의 경우에도 다양한 SUV 제품을 갖추고 시장 공략을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 레저문화 확산, 연료비 절감 등의 니즈가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일본에서는 Honda사의 일체형이 아닌 3인형 뒷좌석 SUV 제품이 2004년에 유력한 히트 상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Honda의 이러한 디자인 컨셉은 히트 상품은 많은 R&D 비용이 투자되어서 개발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생활의 불편한 부분을 해소해 줌으로써 창조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
Hit Trend 9 : 고속철도 및 관련 상품
내년 4월에는 10년간 진행되었던 고속철도가 일부 구간이지만 개통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6번째로 시속 300km의 초고속 열차를 보유하게 된다. 개통 이후의 파급 효과는 여러 분야에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내에서 처음 시작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 주말에 가족들과 고속철도를 이용해서 즐길 수 있는 근거리 위락시설과 여가 상품이 히트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여객운송 서비스에서 경쟁 수송 수단들을 누르고 승객들의 인기를 독차지 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새마을호 대비 130% 수준, 항공기 대비 66%의 요금으로 도심 접근성과 신속성이 뛰어나 항공기, 고속버스 등을 제치고 새로운 운송 수단으로 각광을 받을 것이다.
또한 주5일제 등과 맞물려 근거리 여행 상품들이 속속들이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에서는 테제베(TGV) 개통으로 당일 여행객이 26%에서 54%로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경험이 있다. 일본의 경우에도 고속철인 신간센이 정차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경쟁 수송 수단이 후퇴하고 주변 관광지가 개발붐을 이루는 결과를 보인 사례가 있다.
건설교통부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고속철도의 전체적인 경제효과는 1조 85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치로 보는 긍정적인 효과 이외에도 고속철도는 내년 이후 다양한 직간접 효과를 일으키면서 전국민의 라이프 스타일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Hit Trend 10 : 일본 문화 개방에 따른 일본 관련 상품과 서비스
다음으로 주목해야 할 분야가 중요한 분야가 일본 문화 관련 상품과 서비스이다. 2004년 1월부터는 일본 문화 상품에 대해서 전면적으로 시장이 개방된다. 2003년까지 극장용 영화나 애니메이션, 일본어를 사용하지 않는 일본 가수의 음반 등이 발매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본 영화나 애니메이션들이 수입되어 크게 흥행에 성공한 것은 2002년의 지브리 스튜디오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 거의 유일했다.
그러나 2004년에 개방 예정인 분야는 일반인들에게 가장 민감한 TV 드라마, 쇼 프로그램, J-Pop이라 불리는 일본 대중 음악이다. 특히 지금까지 방송 3사의 상당수 프로그램을 일본의 것을 모방하거나 라이센싱 해 왔다. 그러나 최근 이들 분야의 개방 일정이 다가오면서, 일본의 방송사들이 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저작권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일본에서 히트한 트렌디 드라마와 프로그램들이 그대로 도입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현재 제작 중인 미아자키 하야오 감독의 ‘하울의 움직이는 성’도 한일 동시 개봉이 된다면 히트가 유력하다. 국내에서는 미아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관객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일본 극장 영화 중에서 가장 성공한 영화도 2002년 200만 명 이상의 관객이 관람한 ‘센과 치히로의 행방 불명’이다.
지금까지 2004년 히트가 유망한 제품들을 주요한 사회, 경제적 환경 및 소비자 심리 트렌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히트 상품이라는 것은 좋은 창조적인 아이디어만 있다고 탄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상황과 시점이라는 요소가 매우 중요하다. 수년 전 MP3 기능의 휴대폰이 나왔지만 그 당시에는 반응이 좋지 못했다. 그러던 것이 컨버전스(Convergence) 기능이 뚜렷한 최근에는 유행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마케팅 담당자들은 자신의 직관적인 아이디어에 의존하기 보다는 철저하게 2004년의 외부 환경 및 소비 트렌드를 분석함으로써 히트 상품을 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

  • 가격1,2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4.04.17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6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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