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아르누보의 정신과 개념
2.아르누보의 생성배경
3.아르누보의 조형적 특성
4.아르누보의 작가
5.아르누보의 분야별 영향
6.아르누보의 평가와 쇠퇴
2.아르누보의 생성배경
3.아르누보의 조형적 특성
4.아르누보의 작가
5.아르누보의 분야별 영향
6.아르누보의 평가와 쇠퇴
본문내용
아르누보 (Art Nouveau)
1. 아르누보의 정신과 개념
1890년경까지 대부분의 예술가는 대량생산된 제품에 매력을 느끼는 대중의 취미를 저속하고 비예술적이라 경멸하고 그것을 초월하는 것이야말로 참 예술을 아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대중은 개성을 주장하며 현실과 동떨어진 예술가의 주장에 대하여 이해를 하려 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미술의 갈등에 의문을 품고 이를 극복해 보려고 노력한 화가가 앙리 반 데 벨데 (Henn de Velde, 1863~1957)였다. 그는 윌리엄 모리스 (Morris, William, 1834~1896)의 영양을 입어 장식에 의한 표현력과 사회성에 심한 자극을 받았으며 공예를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올리려는 모리스의 사상을 따랐다.
그는 1896년 함부르크의 미술상인 빙그(Samuel Bing, 1838~1905)로부터 파리에 새로 개점하는 상점의 인테리어를 의뢰 받아 곡선을 위주로 한 장식을 곁들여 주목을 끌었다. 빙그는 이 상점을 아르누보, 즉 신예술양식이라 불렀는데 이때부터 화려한 색채와 더불어 추상형식의 장식이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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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르누보의 정신과 개념
1890년경까지 대부분의 예술가는 대량생산된 제품에 매력을 느끼는 대중의 취미를 저속하고 비예술적이라 경멸하고 그것을 초월하는 것이야말로 참 예술을 아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대중은 개성을 주장하며 현실과 동떨어진 예술가의 주장에 대하여 이해를 하려 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미술의 갈등에 의문을 품고 이를 극복해 보려고 노력한 화가가 앙리 반 데 벨데 (Henn de Velde, 1863~1957)였다. 그는 윌리엄 모리스 (Morris, William, 1834~1896)의 영양을 입어 장식에 의한 표현력과 사회성에 심한 자극을 받았으며 공예를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올리려는 모리스의 사상을 따랐다.
그는 1896년 함부르크의 미술상인 빙그(Samuel Bing, 1838~1905)로부터 파리에 새로 개점하는 상점의 인테리어를 의뢰 받아 곡선을 위주로 한 장식을 곁들여 주목을 끌었다. 빙그는 이 상점을 아르누보, 즉 신예술양식이라 불렀는데 이때부터 화려한 색채와 더불어 추상형식의 장식이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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