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영화산업의 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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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화산업의 개요(정의)

Ⅱ. 영화산업 동향
(외국동향,우리나라동향)
수출현황(우리나라,외국)

Ⅲ. 우리나라영화산업의역사
제2의 르네상스

Ⅳ. 한국영화의산업의 타산업(관광)으로의 연계(원 소소 멀티 유즈)
영화산업의 성공사례
영화부문 성적
영화관광부상배경

Ⅴ. 한국영화산업의 발전전략

본문내용

가 높은 이소룡이라는 배우를 주연으로 하여 처음부터 본격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타진하는 작품이 될 것임
2)부가판권의 개발
■ 부가판권의 판로를 적극적으로 개척하여 영화시장의 파이를 확대
- 영화가 가지고 있는 특성중의 하나인 One sourse-Multi use를 최대한 활용
3월부터 시작되는 디지털위성방송, 최근 아파트 등에 보급되는 VOD 등 새로운 매체에 대한 판로를 확대시켜 시장의 규모를 키움
브로드밴드 인터넷을 통한 영화서비스를 확대
- 비디오를 대체할 DVD 부가판권을 적극적으로 개발
DVD는 과거의 어떠한 매체보다도 빠르게 성장
- 영화와 관련된 캐릭터 상품을 개발하여 영화에 대한 부가수입을 확대 애니메이션 영화의 경우에는 캐릭터상품의 비중이 극장수입 자체보다 큼
- 모바일기술이 발달하면서 휴대폰상에서 예고편 등의 간단한 영화 동화상이 가능해져 모바일 시장의 개척이 필요
- 영화 촬영장소를 명소화하여 관광지로 개발
일본의 경우 촬영장소를 관공지로 개발하는 것이 일반화
우리나라도 드라마 모래시계 촬영장소인 「정동진」이 관광지로 개발
■ 영화콘텐츠의 디지털화 작업을 통해 다양한 디지털매체의 출현에 대응
- 디지털화작업을 위해 하드웨어의 확보, 인프라의 구축에 많은 자금이 소요되어 정부차원에서의 예산배분이 필요
■ 영화의 상업적인 활용이 증대되고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면서 복잡해지는 저작권에 대한 문제를 명확하게 규정
- 유무선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윈도우가 정착되고 인터넷을 통한 영화 유통이 활성화 될 시기에 대비하여 인터넷에 대한 저작권을 명확화
3) 인프라의 구축
■ 멀티플렉스는 관객유인효과가 큰 인프라로서 쾌적한 분위기에서 보고싶은 영화를 선택해서 볼 수 있는 환경을 조성
- 대형 멀티플렉스의 도입은 영화관객을 유인함으로써 영화시장을 확대시키는 효과
■ 도시 외곽지역 복합 엔터테인먼트 센터에 멀티플렉스를 건설하여 도시인의 쉼터, 휴식공간으로 개발
-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동시에 갖추고 있어 원스톱 엔터테인먼트가 가능
멀티플렉스의 건설은 소비자들의 집객효과가 있어 이러한 소비자를 이용한 다양한 사업이 가능
- 수익원이 다양화됨으로써 투자에 대한 리스크가 분산
특히 극장내에 음식물 등의 판매를 통해 부가수익을 확보할 수 있도록 수익원의 다양화가 필요
미국 등 서구의 멀티플렉스의 이익은 입장료 수입이 아니라 대부분 주로 팝콘, 햄버거 등의 부대사업으로부터 나옴. 미국의 멀티플렉스는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극장에 들어갈 때 팝콘 등을 파는 가게를 지나야만 입장할 수 있도록 만든 곳이 많음
■ 멀티플렉스 건설붐이 이어지기 위해서는 투자자가 투하자금을 조기에 회수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줘야 함
- 멀티플렉스를 건설하여 이자수익 이상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영화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관객 수가 증가해야 함
- 좋은 영화가 제작되어 관객을 유인하고 이러한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좋은 멀티플렉스가 건설됨으로써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켜 선순환 유지
■ 멀티플렉스는 전산망구축과 예약시스템의 정착, 주차시설의 확보 등과 동시에 진행될 때 그 효과가 극대화
- 이러한 인프라 구축은 잠재관객을 끌어들이는 중요한 요인
■ 국내에서 성공한 멀티플렉스를 해외에서도 구축함으로써 한국영화배급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자체 수익도 확보
- 미국의 AMC 등은 일본에 진출하여 일본 최고의 멀티플렉스를 구축한 바 있고 홍콩의 골든 하베스트는 상해에 멀티플렉스를 건설
4) 우수인력의 확보
■ 영화산업은 지식집약적이고 창의성이 요구되는 산업으로서 우수인력에 대한 유입은 영화산업발전에 중요한 요소
- 미국의 스필버그가 흥행의 보증수표로 평가받듯이 영화산업은 우수 인력 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큼
일본의 만화산업이 발전한 이유도 아톰 등을 만든 전설적인 일본 만화가 데쓰카 오사무와 같은 인력이 있었기 때문.
데쓰카오사무는 당시 의과대학을 나와 의사가 될 수 있었음에도 만화 에 뛰어들정도로 만화가는 일본인에게 존경받고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이었음. 이러한 우수인력의 유입이 일본 만화산업발전에 원동력
■ 영화에 입문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제작실습을 할 수 있도록 독립영화나 단편영화 제작환경이 활성화되어야 함
- 국내 단편/독립영화는 유통경로가 제대로 확보되지 않아 일부 매니아를제외하고는 일반대중이 접하기 어려움
국내의 단편영화와 독립영화는 극장이나 공중파방송에서 외면하고 있으나 프랑스의 경우 전체스크린의 일정 부분을 아트하우스로 지정하여 독립영화에 대한 유통채널을 확보
- 다양한 단편영화제, 독립영화제를 개최하고 이들 영화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여 인력의 유입과 훈련의 장을 마련
■ 능력있는 영화인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국내 일류 대학에 영화학과가 신설 되어야 함
- 미국의 USC는 조지루카스, UCLA는 스티븐 스필버그나 프란시스 포드코플라와 같은 세계적인 감독을 배출
- 60년대 동유럽영화가 세계영화제를 휩쓸고 세계적인 감독들을 배출한 배경에는 국가에서 영화대학을 설립하고 장기적인 투자를 했기 때문
■ 영화교육을 받고 있는 인력들은 대부분 감독을 지향하고 있어 시나리오 작가, 조명, 분장 등 다양한 분야의 인력을 배출하지 못하고 있음
- 좋은 시나리오 없이는 좋은 영화가 없다는 말이 있듯이 양적, 질적으로풍부한 시나리오 작가의 양성이 필요
- 기술인력 등도 해외에 교육기관이나 실습기관에 연수를 가서 한 차원 높은 기술을 습득
5) 소재의 다양화
■ 한국영화의 붐이 이어지기 위한 조건중의 하나는 영화소재의 다양화
- 최근 한국영화가 코미디나 조폭영화로 인기를 얻었으나 관객이 이러한 소재에 대해 식상했을 때에는 한국영화는 위기
- 고객층을 확대시키기 위해 30~40대가 좋아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 발굴 한국영화관객의 대부분이 20대인데 3~40대로 소비자층을 확대하기 위한 소재 개발이 필요
- 헐리우드 영화에서 찾을 수 없는 독특한 국내 소재를 가지고 제작함으로 써 국내 영화의 차별성 부각
- 일시적으로 히트할 수 있는 지극히 한국적인 소재보다는 공통적이고 보편적인 소재가 수출시장에서는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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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10
  • 저작시기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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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548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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