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동승]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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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곡 [동승]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희곡『동승』
1) 작가 및 배경
2) 희곡 동승의 주제
3) 작가의 의도와 관점
4) 등장인물 성격 분석
5) 극의 구조 및 갈등양상

본문내용

념을 무작정 속세로 떠나게 함으로써 관객의 연민을 자극하여 여운을 남기고자 하였다. 함세덕이 선택한 대중극적 전략은 극적 필연성 측면에서는 여러 가지의 문제를 안고 있지만, 유치해질 수 있는 소재를 잘 매만져 재미있는 연극으로 만들어내는 데는 아주 유용했다.
<산허구리>가 1930년대 극예술연구회 계열 사회극의 특성을 고스란히 안고 있으나, <동승>을 계기로 하여 함세덕은 본격적 대중극작가로 자리를 옮겨갔다. <동승>의 독특한 대중극적 요소들은 그후의 작품에서 반복되면서 좀더 세련된 극작술로 자리 잡아 갔다. 친일극에서도 기본 골격은 비슷한 반면, 슬픔에 잠긴 떠남이 희망을 가진 떠남으로 대체되어 친일의 목적을 달성하고 있다. 그의 작품세계에서 별스런 것으로 취급되는 해방직후의 <고목>도 <동승>의 대중극적 선상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작품이다. 해방은 그에게 새로운 세계를 알게 해주었으며, 원숙한 기교에 가치 있는 이야기를 담아 보려는 시도를 <고목>을 통해 선보였다. 그러나 그에게 해방직후의 시간은 너무나 빠르게 지나갔으며, 리얼리즘극작가로 자신의 길을 개척할 여유를 가지지 못한 채 생을 마감하고 말았다.
그런 점에서, '잘 짜여진 연극'으로서의 <동승>은 일제강점기에 발표된 함세덕 식 대중극의 모형이며, 해방직후 <고목>과 같은 리얼리즘 연극으로 나아가는 출발점이기도 한 것이다. 이 글에서는 <동승>의 의미를 함세덕의 작품세계 내에서 다루었기 때문에, 1940년대 전반기, 혹은 해방직후의 희곡과 연극 내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좀더 확장된 논의는 자리를 달리하여 계속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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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22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6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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