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중국고전소설의 개념
◉ 중국고전소설의 기원
◉ 위․진․남북조의 지괴(志怪)소설
◉ 당대의 전기(傳奇)소설
◉ 백화소설의 발생과 발전
◉ 명대의 연의(演義)소설
◉ 청대의 연의(演義)소설
◉ 중국고전소설의 기원
◉ 위․진․남북조의 지괴(志怪)소설
◉ 당대의 전기(傳奇)소설
◉ 백화소설의 발생과 발전
◉ 명대의 연의(演義)소설
◉ 청대의 연의(演義)소설
본문내용
있다. 오경재의 원본은 50권이었으나 동치년간에 60회본이 나오고 그 뒤에 다시 56회본 55회본 등이 나왔는데 모두 후인이 증수(增修)한 것들이다. 그리고 이 작품은 너저분한 표현이 없는 깨끗한 백화문으로 쓰여 있다.
[홍루몽(紅樓夢)]은 조설근(曹雪芹)의 작으로 청말의 몰락해 가는 대가의 젊은 남녀들의 생태를 추구한 작품이다. 홍루몽은 본시 [석두기(石頭記)]라 불렀으며 조설근은 80회까지 쓰고 죽어 버렸으나 고악(高 )이 뒤의 40회를 속작하여 지금 유행하는 120회본을 완성하였다. 또 청대에는 의협(義俠)소설과 창우(倡優)소설이 크게 유행하였다. 이 중 의협소설들은 대체로 민간에 유행하던 설화인들의 설화대본이 발전한 것인 듯하다. 반대로 창우소설은 유한 지식계급들의 소견(消遣)으로 유행한 기원(妓院)과 영인( 人)을 주제로 한 작품이다. 이는 어지러워진 청 말엽 사회에 대한 민중과 상류계급의 상이한 반응이라 할 것이다.
의협소설의 대표작은 옹정(雍正) 12년의 서문에 붙은 문장의 [아녀영웅전(兒女英雄傳)] 53회와 광서(光緖) 5년에 나온 석옥곤(石玉崑)이 [삼협오의(三俠五義)] 120회이다. 이들은 유림회사나 홍루몽처럼 어두운 사회의 일면을 파헤치는데 만족하지 않고 초인적인 협객을 내세워 그 어둡고 부정한 부분들을 하나하나 때려부수었던 것이다.
창우소설은 상류 지식인들의 야유(冶遊)를 소설화한 것으로 함풍(咸豊) 2년에 간행된 진삼(陳森)의 [품화보감(品花寶鑑)] 60회 위수인(魏秀仁)의 [화월흔(花月痕)] 50회 한방경(韓邦慶)의 [해상화열전(海上花列傳)] 64회 등이 있다. 모두 선비들과 기녀(妓女) 또는 영인( 人)들 사이의 유희적이고 풍류적인 사랑의 얘기들을 쓴 것이다.
청조 최후의 10년간은 노신(魯迅)이 [중국소설사략(中國小說史略)]에서 견책소설이라 부른 수많은 문제소설들이 쏟아져 나와 중국소설사의 끝머리를 장식한 시기이다. 이 때의 지식인들은 소설을 빌려 사회와 관계(官界)의 병폐나 부정을 드러내어 꾸짖음으로써 사람들을 각성시켜 망해 가는 조국을 구해 내자는 것이었다.
중국 고전 소설은 민족운동 5.4운동을 전후하여 노신(魯迅)을 비롯하여 곽말약(郭沫若), 모순(茅盾), 섭소균(葉紹鈞), 사빙심(謝 心) 같은 작가들이 나와 새로운 이념과 새로운 문장으로 소설과 시를 쓰기 시작하였다. 오랜 중국의 전통문학은 종말을 고하고 새로이 현대문학이 그 넓은 자리를 대신 차지하게 되는 것이다.
[홍루몽(紅樓夢)]은 조설근(曹雪芹)의 작으로 청말의 몰락해 가는 대가의 젊은 남녀들의 생태를 추구한 작품이다. 홍루몽은 본시 [석두기(石頭記)]라 불렀으며 조설근은 80회까지 쓰고 죽어 버렸으나 고악(高 )이 뒤의 40회를 속작하여 지금 유행하는 120회본을 완성하였다. 또 청대에는 의협(義俠)소설과 창우(倡優)소설이 크게 유행하였다. 이 중 의협소설들은 대체로 민간에 유행하던 설화인들의 설화대본이 발전한 것인 듯하다. 반대로 창우소설은 유한 지식계급들의 소견(消遣)으로 유행한 기원(妓院)과 영인( 人)을 주제로 한 작품이다. 이는 어지러워진 청 말엽 사회에 대한 민중과 상류계급의 상이한 반응이라 할 것이다.
의협소설의 대표작은 옹정(雍正) 12년의 서문에 붙은 문장의 [아녀영웅전(兒女英雄傳)] 53회와 광서(光緖) 5년에 나온 석옥곤(石玉崑)이 [삼협오의(三俠五義)] 120회이다. 이들은 유림회사나 홍루몽처럼 어두운 사회의 일면을 파헤치는데 만족하지 않고 초인적인 협객을 내세워 그 어둡고 부정한 부분들을 하나하나 때려부수었던 것이다.
창우소설은 상류 지식인들의 야유(冶遊)를 소설화한 것으로 함풍(咸豊) 2년에 간행된 진삼(陳森)의 [품화보감(品花寶鑑)] 60회 위수인(魏秀仁)의 [화월흔(花月痕)] 50회 한방경(韓邦慶)의 [해상화열전(海上花列傳)] 64회 등이 있다. 모두 선비들과 기녀(妓女) 또는 영인( 人)들 사이의 유희적이고 풍류적인 사랑의 얘기들을 쓴 것이다.
청조 최후의 10년간은 노신(魯迅)이 [중국소설사략(中國小說史略)]에서 견책소설이라 부른 수많은 문제소설들이 쏟아져 나와 중국소설사의 끝머리를 장식한 시기이다. 이 때의 지식인들은 소설을 빌려 사회와 관계(官界)의 병폐나 부정을 드러내어 꾸짖음으로써 사람들을 각성시켜 망해 가는 조국을 구해 내자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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