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음식의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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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음식의 모든것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차례]
1.중국 음식문화의 전제 조건들 p1
2.중국의 자연적, 사회적 환경 p1~2
3.중국 음식 문화의 철학적 기초 p2~3
4.음식 문화의 일반적인 특징 p4~5
5.중국인의 조리 기술 P5~6
6.중국 지역별 음식의 특징 p6~16
1)북경 요리 p7~8
2)사천 요리 p8~10
3)광동 요리 p10~11
4)상해 요리 p11~12
5)중국의 맛있는 음식들 p12~16
7.중국 일반인들의 음식 문화 p16~18
8.중국인들의 주식 P19~21
9.중국인들의 부식 P21~22
10.음식과 관련된 중국의 생활 풍속 P22~24
11.절기에 먹는 음식 P24~25
12.마치며 P25~26

본문내용

대를 잇는 것과 연관시켜 혼인 풍속에서 차를 아주 중시하게 되었다.
4)질투를 하면 식초를 마신다
이는 고사에서 유래한 것으로 한완의 '어사대기'란 책을 보면 당태종 때 임환이라는 대신이 있었는데 공이 많아 태종이 2명이 궁녀를 하사하였다. 그러나 임환은 아내의 질추를 두려워한 나머지 선뜻 집으로 데리고 가지 못하였다. 이에 태종은 임환의 아내를 궁으로 불러 질추를 하지 말라고 훈계를 하고, 시종을 불러 독한 술을 한병 가져오게 한 후 , 만약 질추를 고칠 수 없다면 이 술을 다 마시라고 명령하였는데, 임환의 아내는 주점함 없이 술을 마셔, 자신 이외의 첩을 들이는 것을 거부하였다. 그런데 이 독한 술은 술이 아니라, 식초였다고 한다. 이 후로 질추를 한다는 것을 식초를 먹는다고 한다.
5)원소를 탕원이라고 부르는 이유
원소를 탕원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원세개가 군주제 복고 음모를 꾸민 것에서 유래 되었다고 한다. 중화민국의 총통이 된 원세개는 총통이 되자. 군주제를 복고하여 황제에 오르고자 하였다. 당시 북경시내에서는 이를 비꼬기 위해 원소를 사시오 라는 노점상들의 외침이 있었는데 그 발음이 같아서 마치 원세개를 소멸시키자 라는 의미였다. 이를 알아차림 원세개를 기분이 나빠 '원소'를 '탕원'으로 바꿔 부르라는 명령을 나렸다고 한다. 그러나 이는 이미 명나라 때 있던 이름이다. '명궁사'를 보면 원소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강남에서는 탕원이라고 부른다는 구절도 적혀있다.
6)콩깍지를 좋아하는 무한 사람들
무한의 콩깍지는 사람들이 즐겨 먹는 식품이다. 모택동 주석도 무한시의 노통성이라는 식당에서 '삼선 콩깍지'라는 음식을 먹었을 정도로 유명하다. 콩깍지는 원래 호북성의 전통음식으로서 동지에 즐겨 먹었다. 이것이 무한으로 훌러 들어오면서 서민음식으로 사랑을 받았다. 항일전쟁이후 노통성이라는 식품 점포가 그 제조 기술을 발전시켜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7)매운 맛을 좋아하는 사천 사람들
사천요리하면 매운맛으로 유명한데, 이는 지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사천은 분지로서 여름엔 날씨가 매우 무덥고, 주위는 산으로 겹겹이 싸여 있고 지세가 상대적으로 낮아 수증기가 쉽게 확산되지 않는다. 그래서 이 지역은 공기습도가 높으며 구름이 많고 햇빛이 적다. 사천지역은 해를 볼 수 있는 시간이 전국에서 가장 적은 기역이다. 이러한 기후 조건은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풍토병에 걸리게 하는데 이러한 질병을 예방해 주는 것이 바로 고추이다. 고추는 그 매운맛이 냉기를 제거하여 열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해 준다. 또한 쉽게 입맛을 잃게 하는 기후에서 입맛을 돋우어 준다. 이리하여 사턴 사람들이 애문 음식을 즐겨 먹게 된 것이다.
11.절기에 먹는 음식
1)춘절, 원단
춘절(음력 1월 1일)은 중국에서도 최대의 명절이다. 춘절을 보통 2주 정도의 긴 연휴를 갖는다. 넓은 땅 만큼이나 명절에 먹는 음식 또한 지역에 따라 다르다. 우리가 설날 아침에 떡국을 먹듯이, 중국에서는 춘절 음식으로 물만두와 중국식 떡을 먹는다. 북쪽지방 사람들은 출전에 물만두를 먹고 남방사람들은 떡을 먹는다. 북방에서는 출절이 되면 모두 둘러앉아 만두를 빚는데, 만두를 만들 때 속을 넣은후 만두피를 서로 맞붙이는데 여기에는 입을 봉해 모든 나쁠일을 없앤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만두 속에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할 것이 있는데 배추와 두부이다. 배추의 파란부분을 평화를 상징하고 두부와 배추의 하얀 부분은 안전을 상징해서 이 두 부분을 먹음으로써 일년 내내 무사고로 산다는 뜻이다.
남방의 설음식인 중국식 떡에는 표고버섯, 무, 간대우 등을 넣고 찌거나, 옥수수를 찹쌀과 함게 곱게 빻아 반죽을 한 다음 그 속에 참깨를 넣고 동그랗게 만드는데 둥그런 모양은 평화와 영원성을 상징하며, 노란 빛깔은 부를 때는 풍요를 상징한다. 이렇듯 남과 북이 비록 먹는 음식의 종류는 다르지만 일년 내내 좋은 운세를 기원한다는 음식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하는 바는 같다.
2)단오
단오(음력 5월5일)에 종자를 먹는 습관은 위진남북조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종자는 고대에는 쌀을 대통에 담아 넓은 나무 잎새로 싸거나 넓은 댓잎에 싼후 무명 끈으로 묶어 쪄 먹기도 하였다. 고대 남방 지역에서는 단오에 물에 빠져 죽는 시링 굴원을 추념하기 위해 종자를 물에 던지기도 했다. 특별히 오색실을 묶어 던지기도 했는데, 이는 물 속의 다른 물고기가 훔쳐 먹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 이다.
종자는 당시에 단오부터 하지 때 까지 먹는 여름 음식이었다.
3)중추절
중국 사람들은 중추절 음식으로 월병을 먹는다 우리가 알고 있는 월병은 과자나 빵의 중간 쯤 되는 둥근 모양에 단 것이 들어 있는 것이다. 월병은 중국에서 들어온 음식이니 만큼 본고장의 원병은 어떨까 자못 궁금해 진다. 원조 월병의 겉모습은 우리의 것과 별로 다르지 않다. 하지만 중국의 월병에는 단 것만이 들어있지 않고 고기라든가. 짭짤한 콩 등 지방마다 각기 다른 속이 다양하게 채워진다. 겉은 살짝 발효시킨 밀가루로 만드는데, 안에는 대추, 호도 등의 가공 열매를 넣기도 했다. 그 중에서 가장 보편적인 것은 달걀 노른자와 팥을 넣는 것이다. 즉 팥 속에 소금간을 하여 삶은 달걀 노른자를 넣어 굽게 되는데 이를 단면으로 쪼개면 노란색의 노른자가 마치 둥근 달과 같은 모습은 하게 된다.
채영철..2003.『중국의 음식 문화와 중국 요리』.지구 문화사
12.마치며
중국 음식에 관한 레포트를 쓰면서 당장이라도 달려가서 먹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장 많이 했다. 여기 저기 책을 찾아서 읽어보고 편집하고 타이핑하느라 시간이 너무 걸려서 아직 저녁을 먹지 못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20장이라는 분량을 채우기에 바빴지만 조사해갈수록 중국 음식을 20장에 설명하기는 매우 힘들어 보였다. 그리고 여러권의 책에는 중복되는 내용이 많아서 여기저기 편집하기에 힘이 들었다. 중국은 땅이 넓은 만큼 음식 또한 다양하기 때문이다. 요즘 들어 더더욱 각광받고 있는 중국의 경제와 문화에 대해 알고 싶었는데 이러한 과제로 인해 음식부분을 자세히 알게 되어 기쁘다. 내년에 중국으로의 배낭여행을 계획 중인데 여러 음식을 먹어 보고 와야겠다.

키워드

중국,   음식,   문화,   인문
  • 가격3,0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4.10.27
  • 저작시기200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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