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문사의 역사적 내용과 구조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문사의 역사적 내용과 구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향토지적재산의 형성배경과 경위
(1) 형성배경 (창안동기)
(2) 경위 (전개 또는 발전과정)

2. 향토지적재산의 내용
■보문사 맷돌
■보문사 석실 나한상
■범 종
■보문사 마애석불좌상
■보문사 석실

본문내용

것은 통일신라시대인 8세기 이후의 작품 들이다. 우리나라의 범종은 중국이나 일본과는 다른 독특한 의장과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그 세부장식이 정교하고 울림소리가 웅장하여 동양 삼국의 종 가운데 으뜸으로 꼽힌다. 한 마리의 용으로 구성된 용누 뒤에는 음통 이란 대롱이 부착되었으며, 종신의 위아래에는 문양띠가 둘러지고 윗문양띠 아래에 방형의 유곽을 만들고 유곽 안에는 36개의 종유를 장식하였다. 아울러 종의 모체 아래로는 활짝 핀 연꽃잎 모양의 원형 당좌를 앞, 뒷면에
배치하고 여백면에 비천상, 주악천인상, 공양상을 장식하였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통일신라시대 범종으로서는 상원사 종(725)이 가장 오래된 예이며 성덕대왕 신종(771년)은 크기나 아름다움이 단연 뛰어난 작품이다.
고려시대에는 초기까기 통일신라시대 양식을 계승한 것이 만들어지나, 말기에 이르면 원나라을 통해 새로이 중국의 양식을 도입됨으로써, 우리나라 종 양식의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경향은 조선시대 까지 이어져 점차 중국화된 양식과 우리나라 전통 범종양식, 그리고 혼합형 등의 다양한 양상을 지닌 조선시대 범종으로 정착하게 된다.
보문사 마애석불좌상
1928년에 금강산 표훈사 주지 이화응과 보문사 주지 배선주가 낙가산 중턱의 일명 눈썹바위에 조각한 것이다. 불상 뒤의 둥근 빛을 배경으로 네모진 얼굴에 보석으로 장식된 커다란 보관을 쓰고, 손에는 세속의 모든 번뇌와 마귀를 씻어주는 깨끗한 물을 담은 정병을 든 관음보살이 연꽃받침위에 앉아 있다. 얼굴에 비해 넓고 각이진 양 어깨에는 승려들이 입는 법의를 걸치고 있으며 가슴에는 커다란 "만" 자가 새겨져 있다.
보문사는 관음보살의 성지로서 중요시 하던 곳이다.
보문사 석실
신라 선덕여왕 4년(635)에 회정대사가 처음 건립하고 조선 순조 12년(1812)에
다시고쳐 지은 석굴사원이다. 천연동굴을 이용하여 입구에3개의 무지개 모양을 한 홍예문을 만들고, 동굴 안에 불상들을 모셔 놓은 감실을 설치하여 석가모니불을 비롯한 미륵.보살과 나한상을 모셨다. 이들 석불에는 신라 선덕여왕 때 어떤 어부가 고기잡이 그물에 걸린 돌덩이를 꿈에서 본 대로 모셨더니 부처가 되었다는 전설이 전해 오고 있다.
목차
1. 향토지적재산의 형성배경과 경위
(1) 형성배경 (창안동기)
(2) 경위 (전개 또는 발전과정)
2. 향토지적재산의 내용
보문사 맷돌
보문사 석실 나한상
범 종
보문사 마애석불좌상
보문사 석실

추천자료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12.03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699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