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삼국통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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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쟁에서 승리함으로써 그 힘을 실증해 보이기는 했으나, 그것은 지리적 조건과 전략 전술에 의존한 군사 분야에서의 힘에 한정된 것이었다. 그러나 신라의 통일 이후에는 평화로움 속에서 전쟁으로 인한 인적 물적 피해가 최소화함으로써 정치 경제가 매우 안정되었으며, 그것은 곧 국제사회 에서 신라의 위상을 높이는 기반이 되었다. 셋째, 하나의 국가체제 속에서 국민의 응집력을 기반으로 자랑스러운 문화의 꽃피웠다는 점이다. 서로 비슷하면서도 각기 독특한 기술 문화를 가꾸어온 삼국의 사람들이 하나의 체제하에서 결속됨으로써 이제 더욱 세련되고 풍요로운 문화의 꽃피울 수 있게 된 것이다. 더욱이 통일이 가져다준 평화는 한동안 기술 문화의 발전을 가속시키고 신라 사람들로 하여금 다양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삼국 통일은, 그 과정에서 외세의 협조를 얻었다는 점과, 대동강 이남의 통일에 그쳤다는 점에서 한계성이 있다. 그러나 신라가 당의 세력을 무력으로 축출한 사실은 삼국통일의 자주적 성격을 보여 주는 것이다. 한편, 삼국통일은 민족문화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고구려, 백제 문화 전통의 수용과 경제력 확충으로 민족 문화는 다양하게 발전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이호영.「신라삼국통일에 관한 재검토」.『사학지』. 단국대학교 사학회.(1981)
* 신형식.「삼국통일의 역사적 성격」.『한국사연구』. 한국사연구회편(1988)
* 안병우 도진순. 북한의 역사인식. 한길사(1990)
* 김기섭. 주제별로 풀어쓴 한국사강의록. 가람기획(1998)
* 역사문제연구소. 남 북 역사학의 17가지 쟁점. 역사비평사(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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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15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8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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