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사상과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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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칸트의 생애
칸트의 교육이론 사상적 비경
칸트 교육의 중심개념(자연,인간,신)
칸트의 교육론
칸트사상의 교육학점 특징
칸트 사상의 한계점
칸트 사상의 현대적 의의
결론

본문내용

때문이다.
물질문명이 발달하고 사회가 물질화 되어감에 따라 자연히 정신문화는 둔화되며, 이러한 정신 문화의 둔화는 바로 인간성의 상실과 사회의 공동의식을 형성하는 일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우리는 영원한 도덕률과 함께 훌륭한 우리의 전통적 사상을 오늘에 비판적으로 되살려 야 한다. 오늘에 되살려야 하는 우리의 훌륭한 윤리적 전통은 바로 경애와 협동이다. 이러한 사상을 정의사회구현의 근본사상으로 삼는다면 자연히 우리 사회를 파괴해 가고 있는 이기주의가 극복될 것이며, 공익사회가 형성될 것이다.
3) 정의 사회 구현
칸트의 사상은 논리적이며 보편성을 가진 사상이고, 인간 정신의 가장 기본적인 양심과 이성 또는 의지에 자유에 근거를 둔, 장소와 시대를 초월한 전 인류의 사상인 것이다. 칸트의 인식론이 우리에게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안겨준 것처럼 그의 사상은 도덕법의 보편성과 그 실천 가능성을 알려준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칸트의 사상을 일깨우고 도덕적 습관을 기르며 , 우리의 전통사상인 경애와 협동사상을 고양하고 선을 숭상하며 악을 멀리하는 의식을 확립하는 것이 사회정의 구현의 지름길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일찍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 했으며, 그의 스승 플라톤은 사회 및 국가는 정의의 실현장소라고 한 바 있다. 특히 아리스토텔레스는 사회인으로서 제일 먼저 갖추어야 할 덕목이 정의와 우애라고 하였다.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정의를 실천하는 것이 최고의 덕이라고 하였다. 플라톤 역시 국민이나 군주가 지켜야 할 제일의 중요한 덕목은 정의이며, 인간에 있어서 덕이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기의 고유한 기능 즉, 인간의 본심을 최고로 발휘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플라톤의 정의 및 덕의 사상과 이리스토텔레스의 사회적 동물의 사상과 정의 사상이 칸트에게 있어서 도덕률로 표현되었다.
이렇게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사상이 칸트의 도덕률의 의지자유 즉, 자율적인 양심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므로, 오늘날 우리사회에서도 사회정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칸트의 사상이 절실히 요구된다. 특히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교육은 칸트의 주장과 같이 남을 해하지 않고, 약속을 지키며, 선생님과 부모를 존경하며, 사회에 봉사하고 국법의 실천을 생활화하는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을 실천하는 방법은 교육의 목적을 뚜렷이 하고 교육은 무엇을 위한 수단적 교육이 아니라 자신의 인격ㅇ르 위한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며, 지나친 상벌주의를 지양하고 한갓 지식만을 전수하는 교육을 벗어나 스스로 배우고 깨닫게 하는 산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오늘날 7차 교육과정에서 표방하고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하여 교사의 일방적 주입식 수업이 아닌, 학생들 스스로 고등 사고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토론식 수업을 함으로 공동체 의식과 함께 추론능력과 판단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되어야한다.
Ⅸ. 결론
칸트는 루소의 인본주의, 주정주의 윤리사상과 교육사상에 영향을 받아 냉철한 이성으로 정비된 도덕철학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절대적 가치를 추구하던 칸트는 루소와 접하게 되면서 인격에 대한 가치를 높게 평가하게 되었다. 즉, 주지주의적인 경향에서 주정적 경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밖에 칸트 사상에 영향을 준 사람은 자연관의 입장에서는 뉴튼의 영향을 지적할 수 있으며, 데카르트, 라이프니쯔, 스피노자의 학설인 합리론과 흄, 베이컨의 경험론과 계몽주의 영향으로 교육사상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와 같은 영향으로 그의 교육사상의 기저를 이루게 된 것은 자연, 인간, 신이다.
자연이란 본체적인 자연을 말하며, 인간이란 성악설 입장에서 살펴보았으며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자이며, 자기의식을 갖고 있는 도덕적인 존재자라는 점에서 하나의 인격체임을 강조하였다.
신이란 종교적 입장에서의 신이 아니라 도덕적 입장에서의 신의 요청이라 생각했다. 칸트는 종교와 돋겅르 일치시켰으며, 종교를 도덕의 범주속으로 융합시켰고, 도덕을 상위개념으로 종교를 도덕에 봉사하는 하위개념으로 생각하였다.
칸트의 사상적 구조는 이율배반적이다. 그의 교육사상의 기저에 적용해보면 자연은 현상적인 자연과 본체적인 자연이 서로 대립을 통하여 발전한다 인간 또한 경험적 존재이면서 선험적 존재로서의 모순과 갈등을 지닌 존재자이기 때문에 도덕과 종교가 요청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신은 선악을 준별하는 재판관으로써의 신이므로 도덕적 이념을 구현하기 위해 요청된 신이라고 하였다.
특히 칸트는 교육의 목적을 인간성의 완성에 두었다. 인간성은 인간내면성의 계발이 곧 교육의 본질이요, 교육에 의해서 인간성의 완성이 실현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감성이나 정서적인 면보다는 이성과 지성을 존중하는 교육을 강조했다.
칸트는 교육의 방법을 인간의 발달 단계에 따라 분류하면서 유아기에는 양육이 아동, 학동기에는 훈육이 청소년기에는 교수에 의한 교육이 되어야 함을 주장했다.
양육이란 완전한 자연주의 교육을 의미하며, 훈육이란 양육보다 적극적이고 인위적인 교육을 말하며, 교수란 이성에 의한 현실적 도야를 존중하는 자율적인 교육을 의미한다. 또한 그이 교육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곳을 학교로 보고 학교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칸트는 교육의 내용을 일반도야와 특수도야로 나누어 일반도야와 특수도야의 종합적인 계발을 통해서만이 교육의 목적인 인간성의 완성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칸트의 도덕교육은 곧 교육을 의미하며, 교육과 도덕의 관계는 2원 일체화 되어 있다. 그는 도덕교육의 원리를 복종의 원리, 사교성의 원리, 정직성의 원리로 구분하고 도덕교육을 도덕적 도야, 실천적 도덕교육, 종교적 도덕교육으로 보았다. 또한 그이 사상에 대한 의의와 한계점, 특징을 살펴보았다.
칸트는 교육사상의 궁극적 목표는 도덕의 완성에 두는 도덕 이상주의자였다.
칸트는 도덕과 교육의 관계를 목적과 수단의 관계로 보았으며, 도덕교육을 그의 이론의 핵심으로 여겼던 것을 짐작해 볼 수 있다. 또한 현대교육과 현대 사회에서의 도덕의 부재와 인간성 상실을 고려해볼 때 칸트의 교육이론 특히 도덕교육은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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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05
  • 저작시기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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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8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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