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업계획서-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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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사업계획서-애니메이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창업자(창업기업)현황
2. 기업체 현황

Ⅱ. 사업 내용 및 사업화 추진계획

Ⅲ. 사업화 방법

Ⅳ. 소요자금 및 자금조달 계획

Ⅴ. 사업계획 지연 또는 차질시 대안

본문내용

등 다른 산업으로의 파급효과도 큼
97년 기준 세계 애니메이션시장의 규모는 736억달러이며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규모는 약 4천억원으로 추정하고 있음(삼성경제연구소)
한편, 애니메이션에서 유발되는 파생산업의 세계시장 규모는 1천5백조원, 국내시장은 1조2천억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음 (한국 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참고로 한창완 만화산업 연구 및 주요 신문기사에 따르면 국내외 애니메이션 관련시장의 규모 및 전망은 다음과 같음
◇국내외 ANIMATION관련 시장규모◇
구 분
1996년
2000년
신장율
국 내
3조원
7조원
133%
세 계
1,200조원
2,400조원
100%
◇2000년도 국내 ANIMATION관련 시장전망◇
구 분
ANIMATION
캐릭터
GAME
비고
1996년
4,000억원
5,000억원
2,000억원
2000년
6,000억원
3조원
5,000억원
Merchandsing 포함
■ 수출입 현황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 3위의 만화영화 생산국임.
97년도 애니메이션 수출규모는 1억달러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으며 전세계 물량의 30%이상을 점유하고 있음
그러나 대부분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방식이므로 미국, 유럽, 일본 등지의 수요국들의 주문을 받아 하청생산을 하고 있는 실정임. 4천억 규모의 국내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외국만화가 9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상태임. 아이디어와 기획력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가진 국산창작 애니메이션의 양산이 필요한 시점임
■ 미국의 애니메이션 제작사 현황
ANIMATION제작사
○ 시나리오 등 자체기획
○ MAIN,POST PRODUCTION 일관체제구축
○ 테마파크등 부대사업

캐릭터
디즈니
◇ LICENSE위주 사업중심
→Qulity관리미흡, 중저가 이미지
◇ 캐릭터관련 이벤트 사업활발
워너브라더스
◇ Merchandising사업중심
→제품 Quality확보, 고가 이미지
◇ 캐릭터Stop 운영체계방식
○ 20세기 폭스사, 드림웍스등 신규참여,사업강화
○ 관련업체간 전략적 제휴 활발
○ 디지털 기술도입 확대
■ 일본의 애니메이션 제작사 현황
ANIMATION제작사
◇ 출판만화에서 소재확보
◇ ANIMATION기획사, 제작사, 광고회사,
캐릭터 업체 등 컨소시엄으로구성
◇ 캐릭터, H/W업체 스폰서 참여방식
캐릭터
◇ 캐릭터 라이센스 컨소시엄 업체간 공유
◇ 게임, 완구등 Multi Use활발
◇ License 및 Merchandising사업병행
◇ Short term 위주 캐릭터양산
일본 ASATSU 사업방식
◇ 만화출판 히트작 위주 TV 시리즈물 제작방식 선호
◇ PD확보 ANIMATION자체기획 (전문 제작사와 공동제작 선호)
◇ 비디오판권확보 해외수출
□ 향후 판매전략 및 판매계획
(단위 : 백만원)
판매전략
해외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및 전시행사에 참가하여 적극적인 고객(스폰) 발굴
연계 가능한 애니메이션 부대사업 개발
게임기기 개발. 인터넷게임개발사업
작품의 줄거리와 캐릭터, 배경등의 소재를 이용하여 실제 본인이 참여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싸이버 PC영상물배급 및 기기를 개발 보급함으로서 게임의 천국인 일본, 미국등 선진국에 보급방안 마련
캐릭터를 이용한 완구. 문구사업
선진국에서 활용하고있는 Multi Use 및 License 및 merchandising 사업으로 국내외 완구,문구 제작사활용 판매액 대비 라이센스비용 적용사업병행 활용
출판 및 비디오 판매,보급사업
인쇄용 만화책 제작보급( 국내외 출판사 라이센스 협약방식) 비디오물로 재편집 국내외 제작보급사업 병행활용
기타 캐릭터 판권사업
작품과 관련한 캐릭터를 이용한 가방, 신발, 스티카, 뱃지등에 이용할수있도록 다양한 동작과 포즈를 응용 APPLICATION제작, 보급관련사업 병행활용
판매계획
제 품 명(상 품 명)
직전년도
당해년도
차기년도
차차기년도
영상물(중계촬영,CF)
272
500
800
1,200
영상제작기술(3D)
-
-
1,500
3,000
기타 제품

272
500
2,300
4,200
※ 판매전략은 경쟁제품과의 비교등을 통한 신청기술(제품)의 판매전략 위주로 기술
※ 판매계획은 현재 생산중이거나 계획중인 제품중 신청기술(제품)을 포함한 주력 제품 위주로 기술
□ 추진계획(상세기술 요망)
향후추진
일정 계획
전세계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및 전시행사에 참여, 부츠설치 및 제작물 데모 테잎을 통한 홍보, 전시 판매관련 비즈니스 마케팅을 실시하여 제작물 완성이전에 판매와 관련한 모든 사안이 결정될 수 있도록 전개해 나갈 것임.
행 사 명
일 정
개 최 지
행사 성격
MIPASIA 99
99년12월8~10일
싱가포르
종합 영상물 견본시
MIFA 2000
2000년5월(예상)
프랑스, 안시
프랑스 안시 페스티벌
MIPTV 2000
2000년4월(예상)
프랑스 칸느
TV 프로그램 견본시
Canne Film
2000년5월(예상)
프랑스 칸느
영화 전문 견본시
OTTAWA 2000
2000년9월(예상)
캐나다,오타와
애니메이션 전문 마켓
인력수급 계획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해 관련업계의 전문개발인원의 보강
(99년 5명, 2000년 6명 계획)
일반 사무 및 영업직 인원 증원 (99년 5명, 2000년 8명)
개발비용 및 인건비 절감을 위해 프리랜서 및 파트타임 인력의
적극 활용
소요자금 및 조달계획
3D 애니메이션 데모제작을 위해 시설 및 운전(개발)자금 필요
시설자금 : Illusion System 약 2억원
운전자금 : 인건비, 시나리오제작비, 마케팅비 약 2억원
소요자금 조달계획 : 먼저 회사 내부자금으로 사업을 진행중에
있으며 부족자금에 대해서는 중소.벤처기업 창업자금을 신청
하고자 함
설비투자계획 (추가 설비명, 구입처, 규격, 금액등을 명시)
설비명
규 격
금 액
구입처

1) S/W
- Illusion Package
- Third Party Plug-Ins
2) H/W
-Silicon Graphics Workstation
- Upgrade Memory
- Hard Disk Drive
75.5
126
니트
정보
통신
(주)

201.5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5.02.03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4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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