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문
2. 시조의 흐름-다섯 단계
3. 발전기의 시조 - 기녀시조의 등장
4. 기녀시조 - ①내용
②표현
③일반적인 성격
④문학사적 의의
2. 시조의 흐름-다섯 단계
3. 발전기의 시조 - 기녀시조의 등장
4. 기녀시조 - ①내용
②표현
③일반적인 성격
④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다. 그네들은 남녀의 관계를 포함한 인간의 감정과 정서를 유교적 윤리주의에 얽매이지 않고 솔직하게 노래했다는데 그 특색을 찾아 볼 수 있다. 이것은 사대부들의 관념적인 시조와 달리 정서적인 면에 보다 치중하여 시조에 인간적인 생기를 불어 넣었으며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시적언어로 한층 발전 시켰다. 이는 내용상의 다양성과 시조 작자층의 확대를 불러왔으며 이것은 크게 해석하면 근대성으로의 일보라고도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기녀 시조의 연구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그리 활발하게 연구되어지지 않았는데 이는 조선시대 천민층에 속했던 기생의 시조는 기록된 것이 많지 않을뿐더러 작자와 시조가 기록됐다 하더라도 그 진위여부가 의심스러운 후대의 가집에서나 전해져오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당시의 문학을 주도하던 사대부와는 또 다른 방향에서의 문학을 창조했던 기녀들의 시조도 그 시대의 시대상을 반영한 우리의 가치있는 문학임에 틀림없기 때문에 충분히 연구해볼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은 틀림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예전사 1992 김제환 시조문학론
해냄 2000 문정희 기생시집
http://blrgus.hihome.com/ifilei/sijodufb.html
이런 기녀 시조의 연구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그리 활발하게 연구되어지지 않았는데 이는 조선시대 천민층에 속했던 기생의 시조는 기록된 것이 많지 않을뿐더러 작자와 시조가 기록됐다 하더라도 그 진위여부가 의심스러운 후대의 가집에서나 전해져오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당시의 문학을 주도하던 사대부와는 또 다른 방향에서의 문학을 창조했던 기녀들의 시조도 그 시대의 시대상을 반영한 우리의 가치있는 문학임에 틀림없기 때문에 충분히 연구해볼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은 틀림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예전사 1992 김제환 시조문학론
해냄 2000 문정희 기생시집
http://blrgus.hihome.com/ifilei/sijodufb.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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