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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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처리를 요구하는 서번트가 증가할수록 높아지며, 정밀도에 비례하는 대량의 트랜잭션이 발생한다. 한편 Hybrid형 P2P시스템의 검색 트랜잭션은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과 동일하다. Hybrid형 P2P 시스템인 Napster는 저작권문제와 더불어 네트워크의 트래픽에서도 큰 문제를 야기했다. 전 미국의 대학에서는 Napster의 이용이 늘어날수록 주야를 가리지 않고 대량의 데이터가 유통되어 대학 내의 통신 대역을 거의 모두 점유함에 따라 정상적 네트워크 운영에 지장을 받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기업 네트워크는 정보의 누출이나 시스템의 파괴행위를 막기 위하여 외부에서 내부의 네트워크에 연결된 클라이언트 PC에 대한 접속을 허용하지 않는다. 한편, P2P시스템은 클라이언트 PC도 서번트로서 외부의 네트워크와의 접속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보완정책과는 상반된다. 또한, P2P 시스템은 개인의 PC중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가 공개되어지기 때문에, 개개인의 보안에 대하여 자기관리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으므로 서버중심의 네트워크와 P2P 시스템형 네트워크가 공존할 수 있는 적절한 보안정책이 요구된다.
나. Grid 기술
컴퓨터의 처리 속도와 대역폭은 무어의 법칙 이상으로 빠른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최신 슈퍼컴퓨터로도 해결하기 어려운 연산 문제는 언제나 존재해 왔다. 이런 문제를 해겨하기 위한 방법으로 분산된 자원을 연결해 하나의 시스템처럼 사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진행됐으며, 이를 메타 컴퓨팅, 또는 P2P 슈퍼컴퓨팅이나 그리드라고 부른다. 그리드는 '격자(格子)'라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피어끼리 서로 연결돼 마치 격자 모양을 이루는 데서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
분산 컴퓨팅은 초기에는 클러스터링에 초점을 맞춘 연구를 중심으로 이뤄졌으며, 현재까지도 분산 처리의 대부분은 클러스터링을 의미하는 말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인터넷 대역폭의 확장으로 인해 LAN이나 자체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클러스터링에서 벗어나 국가나 전 세계를 포함하는 대형 분산시스템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또한 여기에는 단순히 컴퓨터만 피어로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대용량 저장 장치, 다양한 고성능 연구 장비들이 포함되고 있는데, 이렇게 통합된 형태를 그리드라고 한다. 그리드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연결된 컴퓨팅 자원을 사용자가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하듯이 사용할 수 있다는 개념에서 출발했다. 즉 그리드는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가상의 슈퍼컴퓨터를 말하는 것이다.
그리드는 지역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끼리 협력해서 작업을 수행할 뿐 아니라 이러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대용량 멀티미디어의 이동, 더욱 활발해진 커뮤니케이션 실현, 정보의 구조화로 자원낭비를 막는 등 인터넷의 수동적이고 조금 폐쇄적인 개념을 벗어나 더욱더 효율적이고 강력한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 기존 인터넷과 그리드의 차이점을 이해하기 쉽게 다음과 같이 <표 3-4>에 정리하였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그리드 개발을 위해 많은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다. 주로 미국과 유럽이 주축이 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는 곳은 컴퓨팅 포털(www.computingportals.org), 글로벌 그리드 포럼(www.gridforum.org), 유러피언 그리드 포럼(www.egrid.org) 등이다.
www와 GRID의 비교
구 분
WWW
GRID
개발자
Tim Bemers외 다수(영국)
Ian Foster외 다수(미국)
개발연도(상용화)
1989년(1994년)
1998년(2004년 예정)
최초 사용자 그룹
버클리대, MIT연구소
시카고대 연구소
상용화 효과
인터넷 이용 확산,
e-Business태동
인터넷 이용 심화(NES강화)
e-Business정착
전송 구조
Server to Client 중심
Peer to Peer중심
전송 속도
Kbps∼Mbps
Gbps∼Tbps
브라우저
Mosaic, Netscape, Explorer
TENT(독), JACO3(프),
CACTUS(미) : 개발중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
Globps, Legion, Condor등
초기 인터넷이 나왔을 당시 지금의 상황까지 인터넷이 발전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 넷스케이프, 익스플로러의 보급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게 된 것처럼 앞으로 P2P방식의 그리드 브라우저와 애플리케이션이 나온다면 인터넷은 또 한 번 도약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Ⅳ. 결 론
반도체 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컴퓨팅 환경은 발전적인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메인 프레임 컴퓨팅에서 클라이언트 서버 컴퓨팅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인터넷과 모바일 시대로 진입하게 되었다. 더 나아가 컴퓨팅 파워의 변화와 발전은 유무선 통합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고,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가 탄생하게 되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하나의 기술이 아니라, 각종 정보기술의 집합체라 할 수 있다. 컴퓨팅 기술, 반도체 기술, 나노 기술, 네트워크 기술 등 각 요소 기술들이 조화를 이룰 때, 유비쿼터스 컴퓨팅 능력을 갖추게 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관련 요소 기술들은 부분적으로는 충분할 정도로 발전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의 도래가 멀지 않았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미국, 유럽,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들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구축을 선도하기 위해서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적극 추진 중에 있다. 우리나라 역시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U-코리아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방 분야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구축은 안보 차원에서 절실하다. 이를 위해서 전략적인 추진계획과 더불어 전술적 가치가 뛰어난 분야를 발굴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전력화를 도모하는 선도 프로젝트 추진도 병행해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이승종.「유비쿼터스 컴퓨팅에 관한 연구」,國防大學院 安保問題硏究所, 2003
판촌건.『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 Ubiquitous computing』동방미디어, 2002
참 고 SITE
http://blog.naver.com/jjyspc.do?Redirect=Log&logNo=120001580750
http://mis.donga.ac.kr/sghong/정보통신및운용발표자료V3.ppt
  • 가격2,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5.05.27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8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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