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는 글
2. 사이버문학이란 무엇인가
3. 사이버문학의 특징
4. 사이버문학의 장∙단점
5. 사이버문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
2. 사이버문학이란 무엇인가
3. 사이버문학의 특징
4. 사이버문학의 장∙단점
5. 사이버문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인터넷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다시 말해서 인터넷은 우리 삶의 일부분이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 가장 먼저 하는 일을 떠올려보자.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퓨터의 전원을 누르는 것으로 하루의 일과를 시작할 것이다.
이미 편지와 엽서는 e-mail로 대체된지 오래고, 각종 서클과 취미 생활은 인터넷 커뮤니티의 각종 동호회를 중심으로 돌아간다. 또한 얼마전부터 불기 시작한 싸이월드의 미니홈피와 그 밖의 여러 커뮤니티의 블로그는 이미 가입자 수를 보더라도 그 방대함을 알 수가 있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통신망 없이는 살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 전 세계를 망라하는 거대한 통신망의 집합체인 인터넷은 우리의 삶에 많은 변화를 주었음에 틀림없다. 인터넷은 우리에게 많은 편리함과 혜택을 제공하지만, 반면에 수많은 부정적 요소도 분명히 존재한다.
언젠가부터 문화의 한 형태로 자리 잡은 인터넷 문화는 그 범위가 상당히 포괄적이기 때문에 한 가지 측면만을 보고 전체를 파악할 수 없다. 따라서 인터넷 문화 중 사이버문학이라는 하위문화를 조사해 보고자 한다. 또 사이버문학계의 주도적인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소설 영역을 중심으로 그러한 문학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서부터 그 특성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고, 사이버문학과 기존의 문학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앞으로 통신 문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사이버문학이란 무엇인가?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유행처럼 흘러 넘치고 있는 ‘사이버(cyber)’란 용어에 둘러싸여 살아가고 있다. ‘사이버~’들의 원조 격인 말인, 흔히 인공두뇌로 이해되는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를 시작으로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 사이버컬(cyberculture), 사이보그(cyborg)등 그 수를 헤아릴 수 없다.
이 말들은 컴퓨터통신과 인터넷의 확산과 더불어 가상현실, 정보화와 같은 낱말들과 함께 어느새 우리의 생각 생활 깊숙이 자리잡아 그 영역을 확산시키고 있다. 그 가운데 사이버문학도 이미 하나의 고유어로 우리에게 인식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이제부터 그 사이버문학(= 통신 문학, = 컴퓨터 문학)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사이버문학의 원류는 1980년에 Bruce Bethke의 단편소설 "사이버펑크"에서 유래하였다. 사이버문학은 컴퓨터로 쓴 글을 인터넷을 통해 소통하는 것으로 이를 지칭하기 위해 만든 단어이다.
인터넷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다시 말해서 인터넷은 우리 삶의 일부분이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 가장 먼저 하는 일을 떠올려보자.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퓨터의 전원을 누르는 것으로 하루의 일과를 시작할 것이다.
이미 편지와 엽서는 e-mail로 대체된지 오래고, 각종 서클과 취미 생활은 인터넷 커뮤니티의 각종 동호회를 중심으로 돌아간다. 또한 얼마전부터 불기 시작한 싸이월드의 미니홈피와 그 밖의 여러 커뮤니티의 블로그는 이미 가입자 수를 보더라도 그 방대함을 알 수가 있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통신망 없이는 살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 전 세계를 망라하는 거대한 통신망의 집합체인 인터넷은 우리의 삶에 많은 변화를 주었음에 틀림없다. 인터넷은 우리에게 많은 편리함과 혜택을 제공하지만, 반면에 수많은 부정적 요소도 분명히 존재한다.
언젠가부터 문화의 한 형태로 자리 잡은 인터넷 문화는 그 범위가 상당히 포괄적이기 때문에 한 가지 측면만을 보고 전체를 파악할 수 없다. 따라서 인터넷 문화 중 사이버문학이라는 하위문화를 조사해 보고자 한다. 또 사이버문학계의 주도적인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소설 영역을 중심으로 그러한 문학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서부터 그 특성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고, 사이버문학과 기존의 문학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앞으로 통신 문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사이버문학이란 무엇인가?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유행처럼 흘러 넘치고 있는 ‘사이버(cyber)’란 용어에 둘러싸여 살아가고 있다. ‘사이버~’들의 원조 격인 말인, 흔히 인공두뇌로 이해되는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를 시작으로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 사이버컬(cyberculture), 사이보그(cyborg)등 그 수를 헤아릴 수 없다.
이 말들은 컴퓨터통신과 인터넷의 확산과 더불어 가상현실, 정보화와 같은 낱말들과 함께 어느새 우리의 생각 생활 깊숙이 자리잡아 그 영역을 확산시키고 있다. 그 가운데 사이버문학도 이미 하나의 고유어로 우리에게 인식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이제부터 그 사이버문학(= 통신 문학, = 컴퓨터 문학)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사이버문학의 원류는 1980년에 Bruce Bethke의 단편소설 "사이버펑크"에서 유래하였다. 사이버문학은 컴퓨터로 쓴 글을 인터넷을 통해 소통하는 것으로 이를 지칭하기 위해 만든 단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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