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영화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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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러한 죽음의 정서는 하드보일드 액션의 화려하고 잔인한 세계와 기묘하게 결합된다.
서구 평론가들이 그의 영화를 오우삼과 오즈 야스지로, 타란티노와 브레송의 결합으로 보는 이유도 그것 때문이다.
그는 영화의 아름다운 시각적 스타일이나 효과에는 별 관심이 없다.
가장 아름다운 영화로 꼽히는 <나의 여름, 조용한 바다> 역시 일본인들이 선호하는 '귀엽고 예쁜' 여름 영화가 아니라, 귀머거리이자 혼혈아인 아웃사이더 주인공을 통해 보여주는 죽음과 침묵의 세계다.
그의 영화가 서구 평론가들의 관심을 모으는 이유는 뛰어난 카메라 워킹이라든가 앵글 때문이 아니라, '죽음'이라는 지속적 주제를 관통하는 그의 이러한 특유의 선적인 자세이다. <모두 모였습니까> 이후 그의 영화 세계는 조금 달라졌다.
이는 영화 완성후에 오토바이를 타고 가다가 심각한 교통 사고를 당한 뒤에, '죽음'을 보는 그의 관점이 조금은 달라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를 증명하는 <키즈 리턴>과 <하나비>는 이전의 영화 세계보다는 조금 덜비정하고, 조금더 따뜻하다.
이와이 순지가 현재 젊은 일본 영화의 '경향'을 보여주는 대표적 현상이라면, 기따노 다께시는 맥락과 산업적 위치는 달라도 한동안 단절되었던 오즈나 겐지로부터 시작되는 일본 작가주의 계보의 후손이다.
이들 두 사람의 행보로부터 우리는 일본 영화의 징후와 주제 의식을 읽어낼수 있다. 그들의 영화는 단순한 영화 매니아의 호사로 끝날 것이 아니라, 같은 동아시아 권의 토태를 형성하고 있는 우리나라 영화 지형과의 차이와 유사성을 되짚어낼 수 있는 숙제로 읽어내야 할 일본 문화의 '첨병' 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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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8.19
  • 저작시기2005.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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