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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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 미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체의 조소적 효과를 표현하려했다.
밀라노에 도착하자 성프란체스코성당의 제단화<암굴의 성모>를 시작했으며 이 작품에서 인물들이 동굴의 어스럼으로 부터 나타난다. 수증기를 품은 대기가 그들을 감싸고 그 형태에 보드라운 베일을 씌우고 있다. 이 엷은 안개를 스푸마토(sfumato)라고 한다.
<동방박사의 경배>나<암굴의 성모>는 독창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초기르네상스와 뚜렷하게 다른 점이 없다. 그러나 12년 후 산타 마리아 델라 그라찌에 수도원 에 그린 <최후의 만찬>은 전성기 르네상스 회화의 이상의 최초의 고전적 표현이라 한다. 중앙의 인물 그리스도 뒤쪽에 소실점이 있어 공간감과 원근감이 잘 나타난다. 전통적인 프레스코 기법에 구애받는 것이 싫어 템페라를 사용했는데 이것이 벽에 잘 붙지 않아 훼손이 심하다.
<모나리자>는 <암굴의 성모>에서 이미 주목한 미묘한 스푸마토가 이 회화에서 완성을 보였다. 형태가 극히 엷고 섬세한 겉칠의 층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화면 전체가 부드러운 빛으로 빛나고 있다.
1517년 프랑수아 1세의 초빙으로 프랑스 의 보아주에 가서 건축· 운하 공사에 종사하다가 죽었다. 만년에 이르러 레오나르도는 과학적 관심을 갖고 수많은 소묘를 남겼다. 인체 해부를 묘사한 그림들은 인체묘사와 의학 발전에도 영향을 끼쳤다.
과학적 연구는 수학· 물리· 천문· 식물· 해부· 지리· 토목· 기계 등 다방면에 이르며, 이들에 관한 수기(手記)나 인생론· 회화론 등이 많이 남아 있다. ■
라파엘로(Raffaello Sanzio 1483-1520)는 이탈리아 화가, 건축가로서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와 함께 르네상스의 고전적 예술을 완성한 3대 작가 의 한 사람으로 조숙한 천재였으며, 우르비노 지방화가에서 바티칸 교황청 궁정화가까지 최고의 사회적 영예와 세속적 성공을 누린 예술가이다.
1483년 우르비노의 화가 지오바니 산지오의 아들로 태어나 아버지와 페루지아의 화가 페루지노의 문하에서 그림 공부를 했었다. 초기의 작품은 페루지노의 것과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흡사했으나 <기사의 꿈> <삼 미신>에서 <마리아의 결혼>에로의 발전은 서정적인 스승의 예술을 점차 순화하고 형식미로 통일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1504년 예술의 중심지인 피렌체로 옮겨 1508년까지 4년간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명암법을 위시해서 바르톨로메오, 미켈란젤로의 조형법도 단시일에 익혔다. 이 시기의 대표작으로는 <그란듀카의 성모=대공의 성모>등 일련의 우아한 성모 그림과 성가족그림, 초상화 <도니부처>, 그리고 미켈란젤 로의 영향을 나타내는 극적인 <그리스도의 매장>등이 있다.
그의 화실에서 미켈란젤로는 화가로서 갖추어야할 일반적인 교양과 기법을 특히 프레스코벽화의 확고한 기초를 쌓았다. 이때부터 독특한 개성을 나타내기 시작한 미켈란젤로는 그 당시 피렌체풍의 세련된 미술을 거부하고 기념비적이고 강한 표현을 즐겨하게 된다.
1508년 말에 고향 친구인 브라만테의 추천으로 교황 율리우스 2세에게 초청되어 포마로 옮긴 라파엘로 는 1520년 4월 37세의 젊은 나이로 죽을 때까지 12년간을 바티칸 궁정화가로 율리우스 2세와 레오 10세 아래에서 일하고 시대의 총아로 그의 작업의 정점에 이르렀다
바티칸궁 <서명실>의 벽화 중 특히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상징적 회화라고 할 수 있는 <아테네 학당>과 <성체논의> 등의 벽화 제작은 그의 총체적인 재능이 그리이스 정신과 그리스도교 정신의 총합이라는 교회의 세계주의적인 의도와 혼하연 일체가 되어 르네상스 인문주의 예술의 정화로 되어 있다. 특히 <아테네 학당>은 장대한 건축공간과 다수의 인물군상의 완벽한 통일과 조화를 실현하여 고전양식의 규범이 된다.
건축에도 손을 대 1514년 브라만테의 사후 뒤를 이어 레오 10세에 의해 성 베드로 대성당 건축주임에 임명되어 그 조영사업을 지도하였다. 또한 다음해에는 고대 유물 감독관에 임명되고 고대 유품들을 조사하였고, 유적지도의 제작도 시도했으나 미완에 그쳤다. 그의 설계로 알려진 건축작품에는 앞서 말한 키지가의 교회 외에 비드니카파렐리의 저택, 로마 근교의 빌라마다마 등이 있다. 그 작풍은 프란체스코 마우라나와 브라만테를 계승한 우아하고 엄격한 고전주의라 하지만 오늘날 그 작품의 대부분이 대폭적 으로 수정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평가는 어렵다. 라파엘로는 살아 있는 동안 예술가로서의 최고의 영예를 누렸다. ■
Copyright ⓒ 2002 문용철 All rights reserved.
그래서 두 시대에 비슷한 미술품들이 많이 있답니다..
하지만 전성기 르네상스는 초기 르네상스 미술과는 좀 다른 성향을 가지기 때문에 시대별로 조금 구분해서 작품을 제시하였습니다..두시대 모두 대부분의 작품이 인간을 표현하긴 하였지만 그래도 인간을 표현한 작품만 제시했습니다.
<그리스 미술>에서 인간을 표현한 작품
▶기하학 양식에서 - 중기기하학 양식의 앙포라
▶아르카익 양식에서 - 옥세르의 여인상, 테네아의 아폴로상, 장기를 두는 아킬레우스와 아이아스,
헤르메스와 사티로스
▶클래식 양식에서 - 델포이의 전차병 , 라피타이족과 켄타우로스의 전투 , 헤르메스상
▶헬레니즘 양식에서 - 밀로의 비너스 , 라오콘
※참고로..그리스, 로마 미술의 회화작품은 전혀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또 그리스 미술의 황금기는 클래식시대부터 이므로 아무래도 그리스 미술을 대표하는 작품들을
꼽으라면 클래식시대와 헬레니즘 시대의 작품을 꼽는 것이 좋을 듯 싶네요.
<르네상스 미술>에서 인간을 표현한 작품
▶초기 르네상스 조각 - 예언자 하박쿡, 야곱과 이삭, 다비드, 페렌체 대성당 성가대 부조,
헤라클레스와 안타이우스
▶초기 르네상스 회화 - 마기의 예배, 세리, 죠 호크우드 기마상 , 수태 고지, 성모자와 성인들
성십자가의 발견과 검증 , 세례받는 그리스도 , 비너스의 탄생
베네치아 총독 로렌다노
▶전성기 르네상스 미술 - 모나리자 , 최후의 만찬, 아담의 창조, 줄리아노 데 메디치의 묘비
최후의 심판, 아테네 학당, 의자에 앉은 성모자 , 장갑을 낀 남자의 초상
에우로페의 악탈, 십자가에 내려진 예수, 목이긴 성모, 사비니 여인 약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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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09.10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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