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누보 양식의 개요 및 대표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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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르누보 양식의 개요 및 대표작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르누보란?

2. 나라별 대표작가
(1)벨기에
(2)프랑스
(3)영국과 스코틀랜드 지방
(4)독일
(5)오스트리아
(6)스페인

본문내용

1. 아르누보란?
아르누보라는 용어는 1895년 파리에서 문을 연 사무엘 빙의 메종 드 아르누보에서 유래된 것으로, '새로운(nouveau) 예술(art)'을 의미하며 1890년부터 1910년까지의 장식예술 및 조형예술의 지배적인 양식을 지칭한다.
이러한 아르누보는 섬세함이나 정교함이 결여된 당시의 기계 문명과, 진부해지고 경화된 실증주의 문화에 대한 반발로 시작된 '아트 앤 크래프트 운동(Art & Crafts Movement)'에 기원을 둔 것이었다. 또한 19세기말의 '세기말' 적 시대사조 (즉, 세계가 종말에 가까와지고 있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표현양식에 대한 요구가 강해지던 당시 상황)에 자극받은 새로운 예술로서, 아르누보는 유미주의 및 상징주의와 밀접하게 연결되면서 다방면에 걸쳐 전개되었다.
이러한 아르누보 양식은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디자인을 중심으로 하며, 선의 장식적 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다루고, 풍부한 상징성을 지니고 있었던 양식이다.
아르누보 양식의 전반적인 형태는 직선보다는 소용돌이 치고 서로 교차하는 곡선을 중심으로 표현되었는데, 이는 그러한 곡선을 통해서 자연의 유동적 형태들을 표현하고 그것들을 통해 가리워진 실재의 본질이나 자연의 무한한 창조과정을 효과적으로 표출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때문에 아르누보의 곡선은 구불구불하고 물결치는 듯하며 음악적이고 율동적이며, 흐르는 듯,타오르는 듯 섬세하게 주의를 환기시키는 힘(evocative force)을 지닌 상징적인 선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아르누보 양식은 대칭에 의한 균형보다는 비대칭을 통한 균형을 추구하였다. 즉, 아르누보 양식의 외형적인 불균형은 생명과 운동을 암시하는 격동적인 요소를 야기시키는 불가분의 표현이었다. 그리고, 색채는 인상주의에 의해 형성된, 부드러우면서도 환한 색조(light and keyed color Roses)가 주조를 이루었으며 동양풍의 색채가 사용되기도 하여 원색에 황금색이 함께 사용되는 경우도 있었다.
이와 같은 아르누보 양식의 건축은 구조와 형태가 건축의 참된 기반이라는 견해를 바탕으로, 일반 식물 형태에 기본을 둔 부드러운 선의 표현을 주로 하여 전통적인 건축 장식의 견고하고 직선적인 기학적인 형태와 대조를 이루는 새로운 종류의 건축양식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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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5.09.10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12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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